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에 4개 정거장 신설
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에 4개 정거장 신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2.28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매실~강남 40분대, 전구간 복선 계획, 2024년 착공 예정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이 28일 확정, 고시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광교 구간 31.3km이 운행 중이며, 이번에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을 통해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10.1km 구간이 신설연장된다.

정거장은 연장사업의 시작점이 되는 기존 광교중앙역 이외 우만동 일원, 조원동 일원, 화서동 일원, 금곡동 일원 등 4곳이 신설되며 총사업비는 약 1조원(9,657억원) 규모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개통되면 수원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출퇴근 시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약 40분 단축된다.

호매실광교사업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때보다 이용자 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되었다.

우선 기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전체 구간의 약 절반을 단선으로 계획했으나 열차 시격을 줄이기 위해 기본계획에서는 모든 구간을 복선으로 반영했다.

역사위치도 이용자 관점에서 계획조정이 있었다. 수원월드컵역 인근 SB06역은 인덕원동탄선과 환승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역사위치를 인동선 정거장 인근으로 변경, 환승거리가 130m 감소되었다. 또 호매실 지구 내 SB09역은 주민들의 역까지의 접근 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호매실 방향으로 70m 이상 이동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도 /국토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도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2022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 방식(Turn Key)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20222023년 기본실시설계, 시공자 선정 등을 거쳐 2024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강남~신사구간은 내년 상반기에 개통 예정이며, 신사~용산 구간은 국방부 등과 협의중이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호매실~봉담구간이 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되었다. 현재 계획이 마무리되면 신분당선은 서울 강남 중심부를 관통하며 경기 남부와 북부를 연결할 예정이다.

 

신분당선 전체 노선도 /국토부
신분당선 전체 노선도 /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