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혁명⑧…4인방의 야욕
문화혁명⑧…4인방의 야욕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1.0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린뱌오 실각 후 왕훙원 부상, 덩샤오핑 복귀…4인방, 비림비공운동 전개

 

린뱌오가 반역을 기도하던 1971년에 마오쩌둥의 나이는 78세였다. 마오는 린뱌오를 견제하기는 했지만 충직한 그가 자신의 목에 칼을 들이댈 줄은 몰랐다. 사건 후 최고지도자는 깊은 우울감에 빠져 고독감을 느꼈다. 류사오치에 이어 린뱌오, 벌써 두 명이 그를 배신했다. 마오쩌둥은 더 이상 후계자 문제에 입을 다물었다.

마오는 꿘력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탕평책을 썼다. 실용파에서 문혁파까지, 혁명동지에서 신흥세력까지를 권력구조에 끌어들였다. 이리하여 린뱌오 반당사건 이후 중공은 64세의 덩샤오핑(鄧小平)37세의 왕훙원(王洪文)이 동거하는 체제, 즉 전()과 홍()을 병행하는 과도기를 맞게 된다.

마오쩌둥의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아 보였다. 부인 장칭(江靑)은 이 기회에 남편의 권력을 계승하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중국 역사에 여성이 권력을 쥔 경우는 있었다. 여태후, 측천무후, 서태후가 그렇다. 이들은 여성이 차별받던 왕조시대, 봉건시대에도 권좌에 올랐는데, 평등주의 세상인 공산주의 사회에 여성이 권력을 잡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

장칭은 젊은 지도자 왕훙원을 끌어들이고, 선전선동의 대가 장춘차오(張春橋), 문화혁명의 총성을 울린 야오원위안(姚文元)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였다. 이들이 이른바 4인방이다. 4인방은 마오가 죽기 직전에 그에 기대어 정적을 제거하고 권력을 장악한다는 묵계에 합의하게 되었다.

한편 저우언라이는 문혁으로 피폐해진 경제를 회복하고, 흐트러진 당과 군 조직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추방되거나 숙청당한 당 원로들을 복권시키는데 힘을 쏟았다. 19721월 혁명원로 천이(陳毅)이 죽자, 마오쩌둥은 친히 그의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했다. 외교부장을 역임한 천이는 문혁 때 비판을 받아 모든 공직을 박탈당한 채 괴로워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저우언라이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저우언라이가 마오에게 복귀를 추천한 대표적인 인물이 덩샤오핑이다. 덩샤오핑은 문혁에서 주자파로 비난을 받고 하방되었으나, 마오쩌둥도 그의 실력만은 인정했다.

 

마오쩌둥과 장칭 /위키피디아
마오쩌둥과 장칭 /위키피디아

 

문화혁명이 시작된지 5년이 지나면서 중국인민의 피로감과 불만이 높아갔다. 수많은 사람들이 반혁명 분자로 낙인 찍혀 수모를 당하고 죽어갔다. 경제는 피폐할대로 피폐했다. 저우언라이는 우선 인민경제를 회복하는 게 급선무라고 판단했다. 혁명정신이 밥 먹여주는 것은 아니었다. 저우는 공장을 돌리고 철도를 보수하고 기술자들을 보완하는 일을 추진했다.

덕분에 1973년 중국 경제는 다소 회복세를 보였다. 외교관계에서도 1972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성사시켜 서방국가와의 관계를 개선시켰다.

저우언라이는 문혁파의 극좌주의에 일정한 선을 그었다. 4인방은 그런 저우언라이를 못마땅해 했다. 저우언라이를 중심으로 하는 원로파와 장칭을 중심으로 한 4인방의 노선 갈등이 점점 노출되기 시작했다. 장춘차오와 야오원위안은 언론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림뱌오(林彪)를 공적으로 삼아 비판하는 비림(批林)운동을 전개하면서, 저우언라이가 문혁을 부정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장칭, 저우언라이, 캉성(서 있는 이 왼쪽부터)이 베이징에서 홍위병의 사열을 받고 있다. /위키피디아
장칭, 저우언라이, 캉성(서 있는 이 왼쪽부터)이 베이징에서 홍위병의 사열을 받고 있다. /위키피디아

 

19733월에 저우언라이의 강력한 추천으로 덩샤오핑이 국무원 부총리에 복귀했다. 마오쩌둥이 덩샤오핑의 복귀를 허용한 것은 다목적이었다. 가장 시급한 것은 경제였다. 경제가 망가지면 문화혁명의 성과도 붕괴된다는 것을 마오는 직감했다. 또 군과 정부 내에 남아 있는 린뱌오 추종세력을 뿌리뽑기 위해서도 이이제이(以夷制夷) 차원에서 덩샤오핑을 필요로 했다. 덩샤오핑의 등장은 4인방을 긴장하게 했다.

다른 한편 마오쩌둥은 그해 8월 중공 101중 전회에서 화궈펑(華國鋒)을 부상시켰다. 화궈펑은 중립적인 인물로 사상적 편향에 치우치지 않았으며, 신진세력으로 저우언라이와 4인방 사이의 긴장을 완충하는 역할을 했다.

마오쩌둥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저우언라이와 4인방의 권력 암투는 격렬해 졌다. 마오쩌둥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덩샤오핑을 북귀시키긴 했지만 저우언라이와 손잡고 혁명의 열기를 끌어내리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마오는 은근히 유교의 사상적 기원인 공자를 언급하며 저우언라이 일파를 견제했다. 마오쩌둥은 외국 손님과 대화하는 중에 나는 진시황을 좋아하지만 공자는 반대한다고 말했다. 4인방은 마오쩌둥의 말씀을 좇아 그동안의 비림운동에 공자를 비판하는 비공(批孔)운동을 더해 비림비공(批林批孔)운동을 전개했다.

비림비공운동의 타깃은 저우언라이였다. 4인방은 저우언라이(周恩來)를 고대 주()나라의 봉건질서를 완성한 주공(周公)에 빗대 비판했다. 4인방은 저우언라이를 신유가(新儒家)로 몰아 수정주의 역류”, “자본주의 부활이라 비판했다. 문혁파는 복권한 덩샤오핑 등을 주자파라고 비난하며 비림비공운동의 타깃으로 삼았다. 하지만 19744월 저우언라이가 지병을 이유로 입원하는 바람에 4인방은 닭쫓던 개처럼 공격목표를 잃어버리고 말았다.

 

비림비공(批林批孔)운동 포스터 /위키피디아
비림비공(批林批孔)운동 포스터 /위키피디아

 

저우언라이는 입원 상태에서 국정을 덩샤오핑에게 맡겼다. 당중앙은 19751102중 전회를 소집해 덩샤오핑을 장중앙위원회 부주석겸 정치국상무위원, 국무원 부총리로 복귀시키고,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에 임명했다. 다분히 저우언라이의 입김이 작용한 조치였다. 이는 덩샤오핑 인생의 33(三落三起) 중 두 번째 회생이었다. 동시에 계파색이 옅은 예젠잉(葉劍英)이 국방부장에 임명되었다.

덩샤오핑의 전면 등장은 4인방을 긴장시켰다. 덩샤오핑은 저우언라이가 추진하던 농업 공업 국방 과학기술의 4개 현대화를 이어받아 수행했다. 덩샤오핑은 계급투쟁보다는 경제우선주의를 밀어 부쳤다.

덩샤오핑의 이런 조치는 마오쩌둥의 노여움을 촉발했다. 마오는 자신이 죽은 후에 기존 결정들이 모두 뒤엎어질 것이란 의심을 갖게 되었다. 죽음에 임박하면서 마오쩌둥의 초조감은 더해갔다. 마오쩌둥은 197511월에 덩샤오핑에게 자아비판을 하라고 요구했다. 물론 4인방들의 부추김을 받아들인 것이다. 마오는 1976년 새해에 인민일보 사설을 통해 계급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덩샤오핑과 모순이 존재함을 공식적으로 드러냈다.

 

왼쪽으로부터 장칭, 장춘차오, 야오원위안, 왕훙원 /위키피디아
왼쪽으로부터 장칭, 장춘차오, 야오원위안, 왕훙원 /위키피디아

 

1976년은 중국 공산혁명의 원로들이 잇달아 죽은 해다. 그해 18일 저우언라이, 76일 주더(朱德), 99일 마오쩌둥이 순차적으로 사망했다.

저우언라이가 먼저 사망했다. 78세였다. 덩샤오핑은 장례식에서 추도문을 낭독한 후 공식 석상에서 사라졌다. 마오쩌둥은 혁명동지의 죽음에 뜨거운 눈물을 흘렸지만 장례식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중국 정부는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았다.

이제 마오쩌둥도 자신의 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직감햇다. 그는 마지막 선택을 하게 되었다. 장칭이 장악한 문혁소조는 덩샤오핑의 빈 자리를 제2부총리인 장춘차오로 채울 것을 요구했다. 군부와 당의 많은 인사들이 장춘차오를 거부했다. 마오쩌둥도 고위간부들이 반대하는 인물을 선택하지 않았다.

마오쩌둥의 결정은 제6부총리이자 공안부장인 화궈펑이었다. 급진파와 온건파 모두가 화궈펑의 대리총리 임명에 불만을 품었지만, 마오쩌둥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지 못했다. 마오는 문혁파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생각을 했지만, 자신의 사후에 일어날 지도부의 비판을 의식해 중도적 인물을 선택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화궈펑은 농업전문가로 마오쩌둥의 고향인 후난성에서 제1서기를 맡은 적이 있다. 마오쩌둥의 선택은 오랜 동지 저우언라이에 대한 배신이며, 화궈펑을 통한 덩샤오핑의 견제였다.

덩샤오핑은 세 번째로 추락했다. 그는 광저우로 도피해 군구사령관 쉬스유(許釋友)의 보호를 받았다. 광둥성 제1서기는 웨이궈칭(韋國淸)이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Cultural Revolution

Wikipedia, Gang of Four

Wikipedia, Criticize Lin, Criticize Confucius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