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대립①…흐루쇼프와 마오쩌둥의 이념논쟁
중소대립①…흐루쇼프와 마오쩌둥의 이념논쟁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1.0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오쩌둥, 스탈린 격하운동에 불만…소련의 핵개발 저지에 분노

 

194910월 중공(中共) 정권의 출범은 소련과 함께 2개의 거대 공산국가의 출현을 의미했다. 처음엔 중공이 공산세계에 대한 소련의 주도권을 인정했다. 전세계 프롤레타리아의 단결이라는 대의를 위해 마오쩌둥은 이오시프 스탈린을 공산세계의 차르로 인정했다. 하지만 스탈린이 죽고 니키타 흐루쇼프가 등장하면서 공산권의 두 동맹국엔 균열이 생기기 사작했고, 급기야 무력충돌로 확대되었다.

중소갈등은 오랫동안 내재해 있었다.

소련은 공산혁명에 처음 성공한 나라로서 후발 공산국에 지도적 위치에 있었고, 중국은 소련의 지휘를 받아들였다. 1921년 중국공산당 결성이 소련이 주도하는 코민테른(국제공산주의기구)의 지도로 이뤄졌다. 1924년 국공합작, 1927년 국공결렬도 코민테른의 지시로 전개되었다.

1935년 마오쩌둥이 중공의 권력을 잡은 이후에도 소련공산당은 마오주의를 얕잡아보거나 사이비로 간주했다. 마오쩌둥은 중국의 자본주의 발전단계가 뒤쳐졌기 때문에 농민을 혁명세력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스탈린은 노동자가 혁명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모스크바 유학생 출신들이 중국공산당을 지도하길 희망했다. 옌안 정부 시절에도 스탈린은 마오쩌둥을 밀어내고 중공을 맡을 지도자로 왕밍(王明), 리리산(李立三)을 지목했다. 마오쩌둥은 스탈린이 중국실정을 이해하지 못했으며, 늘 자신을 밀어내려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와 화목한 관계를 맺지 못했다.

국공내전에서 소련이 보여준 태도에 마오쩌둥은 크게 실망했다. 소련은 일본이 패망하기 직전인 1945814일에 국민정부와 중소우호동맹조약을 체결해 장제스 정부를 중국 정통정부로 인정하고 중공에겐 국민당에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또 만주에 진입한 소련군은 동북 3성에 국민당 군대의 진입을 허용함으로써 중공의 접수를 방해했다. 소련군대는 또 만주에서 20억 달러 어치의 공업시설을 전리품으로 강탈하고, 30억 달러의 금괴, 85,000만 위안의 만주국 화폐를 몰수했다.

소련은 또 중국의 영토를 잠식했다. 외몽골은 청조 이래 중국영토였는데, 소련이 괴뢰정부를 수립해 중국에서 분리시켰다. 그뿐아니다. 소련은 신장에서도 친소 소비에트를 지원해 중국영토에서 떨어져 나가도록 시도했는데, 다행스럽게 국민당 군부의 총사령관 타오즈웨(陶峙岳)가 중공 정권에 협조함으로써 이 계획이 실패했다.

 

1949년 12월 모스크바를 방문한 마오쩌둥이 이오시프 스탈린과 만나고 있다. /위키피디아
1949년 12월 모스크바를 방문한 마오쩌둥이 이오시프 스탈린과 만나고 있다. /위키피디아

 

중공정권 수립직후인 194912월 마오쩌둥은 원조를 얻기 위해 스탈린의 70세 생일을 축하한다는 명분으로 소련을 방문했다. 스탈린은 마오를 만나주지 않다가 돌아가기 직전에 그를 만나 주었다. 이 때 시작한 중소원조 협상은 19502월에 타결되었다. 협상 결과로 소련이 중국에 지원하기로 한 차관은 3억 달러에 불과했는데, 중국이 내준 것은 그보다 더 컸다. 중국은 외몽골 독립 인정, 신장의 광산자원 공동개발, 만주의 철도 이용권, 뤼순·다롄의 사용권 등을 내줬다. 소련은 1952~1955년 사이에 이들 권리를 되돌려주긴 했지만 신생 중공의 입장에선 소련이 서방의 제국주의와 다를 게 없었다.

스탈린은 마오쩌둥이 유고슬라비아의 요시프 티토처럼 수정주의를 내걸고 소련 영향권에서 이탈할 것을 경계했다. 중국은 제국주의에 대항해 벌이는 식민지 민족해방운동에 연합전선을 조직하고, 저개발국에 농민을 조직해 도시를 포위하는 마오쩌둥식 전술을 채택할 것을 지도했다. 스탈린은 중공의 비정통 방식을 동의하지 않았다.

마오쩌둥은 스탈린을 못 미더워하면서도 생전에 그에게 대들지는 않았다. 마오는 스탈린의 사회주의적 업적을 인정했고, 소련의 주도권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하고 흐루쇼프가 스탈린 격하운동을 벌이면서 중소관계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스탈린 격하는 1956년 소련공산당 20차 전당대회에서 흐루쇼프가 개인숭배를 비난하면서 시작되었다. 마오쩌둥은 흐루쇼프를 조금도 존경하지 않았으며, 자신도 중국인민에게 개인숭배를 요구했기 때문에 모스크바의 격변을 못마땅하게 바라보았다.

중국은 흐루쇼프 정권에게도 1954년과 1958년 외몽골의 문제를 시정하자고 제의했다. 흐루쇼프는 중국측의 제의를 거덜떠 보지도 않았다. 마오는 불쾌하게 생각했다.

흐루쇼프 정권은 중공의 대외문제에 사사건건 시비를 걸었다. 19588월 중공 인민해방군이 국민군이 점령하고 있는 푸젠성의 진먼도와 푸쭈도를 점령하려고 전투를 개시했다. 미국의 아이젠하워 정부는 7함대를 해협에 파견하고 핵전쟁을 불사하며 대만 수호를 다짐하는데 비해 소련의 흐루쇼프는 방관했다. 마오는 흐루쇼프를 미국과의 전쟁을 두려워하는 겁쟁이라고 생각했다.

1959년 흐루쇼프가 베이징을 방문해 마오쩌둥에게 자국 군함이 중국에서 급유하고 해군병사들이 상륙해 휴식을 할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마오는 즉석에서 거절했다.

 

1958년 베이징을 방문한 니키타 흐루쇼프와 마오쩌둥 /위키피디아
1958년 베이징을 방문한 니키타 흐루쇼프와 마오쩌둥 /위키피디아

 

중소 양국의 대립은 이념분쟁으로 확대되었다. 마오쩌둥은 흐루쇼프의 탈스탈린주의를 수정주의라고 비난하며, 이 기회에 중국이 공산주의 중심이 될 것을 시도했다. 마오쩌둥의 이런 생각은 봉건시대의 중화주의를 공산세계에 맞게 변형시킨 것이나 다름 없다.

흐루쇼프는 서방진영과의 평화공존론을 주장했다. 그의 지론은 핵전쟁이 일어날 경우 인류가 멸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동서 두 진영이 전쟁을 피하고 평화체제 속에서 공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평화체제 하에서 공산주의는 체제적 우월성이 있기 때문에 결국은 자본주의에 승리하게 된다는 것이 흐루쇼프의 생각이었다.

마오쩌둥은 핵전쟁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역사는 전쟁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는 것이 마오의 생각이다. 1차 대전 중에 러시아 혁명이 일어났고, 2차 대전후에 중국에 공산정권이 탄생했다. 3차 대전이 일어나면 자본주의 세계를 매장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마오쩌둥은 핵전쟁은 수많은 인명피해를 내겠지만, 결과적으로 미국인은 2,000만명, 영국인은 500만명, 소련인은 5,000만명, 중국인은 3억명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중국과 소련 /위키피디아
중국과 소련 /위키피디아

 

중소관계를 결정적으로 악화시킨 사건은 소련이 중국에 이전해주기로 약속한 핵기술을 넘겨주지 않은 일이었다. 195710, 소련은 중국이 원자폭탄을 제조하도록 원폭 샘플과 제조기술, 기술자를 제공하기로 국방신기술협정을 체결했다. 1958년 소련은 중국에 중수로를 기증했다. 이후 흐루쇼프는 중국이 핵기술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결정을 후회했다.

19596월 중국 국방부장 펑더화이(彭德懷)가 모스크바를 방문했다. 흐루쇼프는 펑더화이에게 마오쩌둥을 반대하도록 부추겼다. 펑더화이가 귀국한지 1주일후 소련은 중국과 채결한 핵기술이전 조약을 취소했다. 마오쩌둥의 지위를 흔들려는 일종의 내정간섭이었다.

이어 7월에 열린 루산에서 열린 당정치국회의에서 펑더화이는 마오쩌둥의 대약진운동을 비판했고, 마오는 펑더화이 경질을 단행했다.

 

소련은 중국의 핵무기 개발이 절반쯤 완성되어가던 시점에 기술자를 철수시켜 버렸다. 중국은 독자적으로 핵기술을 개발해 나갔다. 마오쩌둥은 격노해 흐루쇼프가 미국의 선전에 국복했다, 수정주의 노선을 걷는다고 비난했다.

1962년 쿠바 위기에서 흐루쇼프는 결정적인 순간에 미국의 존 F. 케네디에 굴복했다. 마오쩌둥의 중국은 소련의 비겁한 태도를 맹렬하게 비난했다. 그해 중국과 인도 사이에 국경분쟁이 벌어졌는데, 소련은 같은 공산국가인 중국을 지지하지 않고 대신에 양국에 모두 무기를 팔아먹었다. 중국은 소련이 동맹국을 저버리는 행위를 했다고 보았다.

 

1964년 중국의 독자적인 핵무기 제조가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흐루쇼프는 중국의 핵시설을 공격할 것을 검토했다. 소련의 다른 지도자가 크게 놀라 슬그머니 중국에 그런 사실을 통보했다. 마오쩌둥은 소련이 만일 공격할 경우 외몽골을 침입하겠다고 위협했다.

그러던 중에 19641015일 흐루쇼프가 스탈린주의자였던 레오니트 브레즈네프와 알렉세이 코시긴 등에 의해 실각되었다. 그 다음날 중국은 신장성 사막에서 첫 번째 원자탄 실험을 실시, 성공했다. 중국은 핵무기를 갖게 되었기 때문에 소련과의 전쟁을 피할 필요가 없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소련에서 정권이 교체되었지만 중국에 대한 시각은 바뀌지 않았다. 중소간 전쟁의 위기가 고조되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Wikipedia, ChinaSoviet Union relations

Wikipedia, Sino-Soviet split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