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대립②…핵전쟁까지 거론된 국경 충돌
중소대립②…핵전쟁까지 거론된 국경 충돌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1.0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9년 전바오다오섬에서 무력충돌…서로 미국과 손잡으려 경쟁

 

중국 북동부 헤이룽장성과 소련 극동 연해주 사이에 국경은 우수리강이다. 그 강에 중국말로 전바오다오(珍寶島), 러시아어로 다만스키섬(Damansky Island)이라는 하중도(河中島)가 있다. 면적은 0.74으로 여의도의 4분의1에 불과한 자그마한 섬이다. 19693월 중국과 소련은 이 섬의 영유권을 놓고 유혈 충돌을 벌였다. 공산권의 두 강대국은 핵 전쟁을 불사하면서까지 대치했으나, 끝내는 협상으로 문제를 풀었다. 이 섬은 지리한 협상 끝에 1991년 중국 영토가 되었다. 이 작은 땅을 얻기 위해 두 나라가 혈투를 벌인 것은 아니다. 보다 근본적으로 중공 정권은 국경에 관해 소련에 피해의식을 갖고 있었다.

 

1969년 중소 국경분쟁이 일어난 전바오다오 섬 /위키피디아
1969년 중소 국경분쟁이 일어난 전바오다오 섬 /위키피디아

 

중국의 변경영토는 역대 봉건왕조가 이민족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확대되었다. 특히 만주에서 발원한 청조(淸朝)는 한족, 몽골족, 티베트족, 위구르족, 남방족을 지배하면서 원조(元朝) 이래 최대의 영토를 형성했고, 현대 중국은 청조의 영토를 계승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유럽에서 출발한 러시아는 제정시대에 시베리아로 동진하면서 영토를 확대했고, 청조와 충돌을 벌이며 국경을 형성했다. 1689년 네르친스크 조악, 1727년 카흐타 조약에서 양측이 대등한 입장에서 협상에 임해 국경을 조정했다. 이후 1858년 아이훈 조약, 1860년 베이징 조약으로 중국은 러시아에 연해주를 넘겨주었고, 1881년 이리조약으로, 이리분지 일대를 내주었다. 소련은 러시아 제국의 영토를 계승했다는 입장이다.

두 나라의 변경 영토는 중화주의건, 제국주의건 과거 팽창주의로 인해 형성된 것이고, 토착 민족을 억압하며 빼앗은 것에는 본질적 차이가 없다. 두 나라는 프롤레타리아 대동단결을 외치면서도 과거 봉건왕조 시대의 영토를 자기네가 계승했다고 우기며 싸웠다.

 

1820년대 청조의 영토 /위키피디아
1820년대 청조의 영토 /위키피디아

 

스탈린 시대에 중공은 소련에 영토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공산정권이 출범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다 소련의 지도력에 도전할 상황이 되지 못했다. 하지만 마오쩌둥은 과거에 빼앗긴 영토를 되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스탈린이 죽고 흐루쇼프 정권이 출범하자 마오쩌둥은 국경문제를 논의하자며 소련에 협상을 요구했다. 마오는 일본 사회당 대표에게 바이칼 동쪽의 상당지역이 실지(失地)”라며,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로프스크, 캄차카 반도 등을 거론했다. 이 말이 언론을 타고 전해져 흐루쇼프의 귀에 들어갔다. 흐루쇼프는 제정러시아나 중화제국도 팽창주의였던 것은 같지 않느냐며, 과거 역사를 더 이상 들먹이지 말라고 했다.

19642월에 시작된 국경협상에서 중국은 청나라 전성기의 지도를 그려 우리 땅이라고 주장하자, 소련측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흐루쇼프는 중국측 지도를 바닥에 내던졌다고 한다. 국경 협상은 그해 10월에 결렬되었다. 이후 두 나라의 국경에 긴장이 고조되었다. 중국측 주장에 따르면, 1964년 회담결렬에서 19693월 전바오다오 충돌까지 소련이 중국 국경을 침범한 건수는 4.189건이었다고 한다. 소련측은 중국 영토를 침범한 게 아니라, 자국 영토를 관리한 것이라고 했다.

 

극동지역 러시아의 영토확대 /위키피디아
극동지역 러시아의 영토확대 /위키피디아

 

전바오다오에는 1922년 소련이 초소를 설치했다가 중공정권이 수립된 이후 1950년에는 초소를 철거했다. 중국 어민들은 여름철 우수리강 수위가 낮아졌을 때 건너와 어망을 말렸다고 한다. 소련측은 중국인들이 정기적으로 섬의 땅을 빌려서 사용했다는 점을 자국영토의 근거로 댔다. 이에 중국측은 강의 중심이 섬 동쪽에 위치하므로, 국제법상 중국령이라고 주장했다.

196931일 밤, 중국 병사들은 전바오다오에 숨어 들어와 매복에 들어갔다. 다음날 아침, 중국 인민해방군 병사들이 어민으로 위장하고 들어와 소련 병사에게 총격을 가했다. 먼저 와 매복해 있던 병사들도 가세했다. 이 기습전에서 소련병사 상당수가 살해되었다.

314~15일 이번엔 소련군이 탱크와 수많은 병력을 이끌고 그들이 다만스키섬이라고 부르는 곳을 진격해왔다. 9시간에 걸친 치열한 전투에서 수많은 소련군과 중공군의 사상자를 냈다. 양측은 서로 승리했다고 주장하며, 상대방의 피해를 부풀리고 자국의 피해를 줄여 발표했다. 양측 사망자는 각각 50~60, 부상자는 70~90명 정도로 추정된다.

 

중국이 소련에 맞짱을 뜬 것은 핵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196410월 중공은 소련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신장성에서 핵실험에 성공했다. 중국의 핵무기는 아직 초보였다. 그러나 마오쩌둥은 중국의 인구가 소련보다 5배 이상 되어 최종 대결에서 승리할수 있다고 생각했다.

흐루쇼프를 실각시키고 등장한 브레즈네프는 1968년 체코의 민주화 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사회주의 국가에 반혁명이 일어날 때 군사개입을 할수 있다고 선언했다. 브레즈네프 독트린이라 불리는 이 선언은 중국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았다.

소련 수뇌부는 중국이 본격적인 핵 무장을 하기 전에 제압하는 방안을 고려했다. 브레즈네프 정권은 미국과 손잡는 방법을 타진했다. 소련측은 먼저 일본 도쿄와 호주 캔버라의 양국 대사관을 통해 미소가 손잡고 중국을 공격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은 이 제의를 듣고 격하고 분노에 찬 반대의견을 보내라고 지시했다. 미국의 도움 또는 방조가 없는 한, 중국에 대한 소련의 핵공격은 어렵게 된다. 소련측의 구상은 미국의 반대로 물거품이 되었다.

 

1969년 5월, 소련 경비정이 우수리강에서 중국 어민에게 물대포를 쏘고 있다. /위키피디아
1969년 5월, 소련 경비정이 우수리강에서 중국 어민에게 물대포를 쏘고 있다. /위키피디아

 

결국은 협상으로 해결하는 방향으로 돌아섰다. 세계 최대의 영토를 가진 소련으로서 별 쓸모 없는 섬 하나를 내준다고 대수는 아니었다. 그러나 영토를 내주는 것은 국내 정치에 심각한 반발을 동반하기 때문에 협상은 하되 지연하는 전술을 채택했다.

1969911, 소련 각료회의 의장이던 알렉세이 코시긴은 베트남 지도자 호치민 장례식에 참석하고 귀국하던 중에 모스크바의 지시로 급히 회항해 베이징에 도착했다. 그는 저우언라이와 만나 평화의 원칙에 합의했다. 서로 국경에서 무력충돌을 벌이지 않으며, 협의를 통해 국경을 획정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로써 중소 국경분쟁은 해소되고 그해 10월 베이징에서 국경회담이 열렸다.

협상테이블로 옮겨진 양국의 의견대립은 쉽게 조정되지 않았다. 중국은 더 이상 청조시대의 영토를 요구하지는 않았으나, 현실적인 국경 조정을 요구했다. 중국측은 우수리강과 헤이룽강(아무르강)의 하중도에 대해 국제법을 기준으로 하천의 중심선을 따라 국경을 긋자고 요구했다. 이렇게 되면 두 강의 섬 700개 중 600개가 중국의 것이 된다. 유혈충돌이 벌어졌던 전바오다오는 중국령에 포함된다. 파미르 고원에서 소련측이 불법 점령한 곳도 돌려달라고 했다. 소련측은 불법점령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소련은 중국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협상을 끌었다. 그런 가운데 국경에 대량의 병력을 배치했다. 1973년 중반에 소련은 국경에 100만명을 주둔시키고, 미사일과 핵무기를 배치했다. 태평양에 150척의 군함을 극동에 주둔시켰다. 아울러 소련은 중국 포위를 위한 외교전에 돌입했다. 소련은 동부 전선에 집중하기 위해 독일과 화해를 시도했다.

중국도 소련에 대항해 국경에 100만명 이상을 배치하고, 소련에 비해 압도적 열세인 핵기술의 향상에 주력했다. 신장성에 설치한 핵 시설을 티베트 오지로 이전하고 블라디보스톡과 이르쿠츠크를 타격할 지점에 핵 무기를 배치했다. 1973년에 중국은 사거리 3,000마일의 중거리 미사일 개발에 성공, 모스크바와 레닌그라드를 사정권에 포함시켰고, 1980년대에 6,000마일의 대륙간탄도탄 개발에 성공해 소련이 핵전쟁을 포기하게끔 했다.

중국은 또 외교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과거 적대국이었던 일본과 우호적 관계로 전환하고, 미국과의 접촉을 시도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aSoviet Union relations

Wikipedia, Sino-Soviet split

Wikipedia, Sino-Soviet border conflict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