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도 패자도 없는 중국-베트남 전쟁
승자도 패자도 없는 중국-베트남 전쟁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1.11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베트남-소련의 군사동맹에 긴장…베트남의 캄보디아 침공 견제수

 

덩샤오핑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지 1주일 되던 1979217, 중국군 25만명이 일제히 베트남 국경을 넘어 공격했다. 미 제국주의와 싸울 때 중국 공산당과 베트남 공산당은 서로 도왔다. 그러던 이웃의 두 공산정권이 원수가 되어 전쟁에 돌입한 것이다.

공산주의자들은 부르조아 계급을 타도하기 위해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대동단결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의 세상이 오면 그들은 상대방을 지배하려 하고, 동지를 적으로 돌리기도 한다. 프롤레타리아 단결은 투쟁할 때의 구호일 뿐, 목표가 성취된 후 그들은 과거의 적보다 더 원수가 되어 피를 흘리며 싸웠다.

인도차이나 공산주의자들은 미국 또는 친미정권에 대항할 때엔 공동전선을 펼쳤다. 1975년 베트남 공산군은 사이공을 함락하고 베트남을 통일했고, 같은 해에 크메르 루즈는 친미정권이었던 론놀 정권을 붕괴시키고 프놈펜을 점령했다. 라오스에서도 인민민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베트남 공산당은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크메르(캄보디아)와 라오스를 합병해 연방을 형성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비해 크메르와 라오스는 독자적인 정권을 수립하길 원했다. 인도차이나가 공산화되면서 서로 간의 주도권 경쟁이 벌어지면서 크메르 루주가 베트남을 선제공격했다. 크메르 루즈는 베트남과 캄보디아 경계에 있는 푸꾸옥 섬을 비롯해 베트남 국경을 공격해 대량학살을 자행했다.

 

중국의 베트남 침공 /위키피디아
중국의 베트남 침공 /위키피디아

 

중공이 베트남을 불쾌하게 생각한 것은 어려웠을 때 도와줬는데, 권력을 잡고나서 등을 돌렸다는 점이다. 그것도 모자라 베트남이 중국의 주적인 소련과 손잡고 포위망을 좁혀온 것에 분노했다.

중공은 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이 1954년 디엔비엔푸에서 프랑스 군대와 전투를 벌일 때에 무기를 지원했다. 베트민은 중공제 무기로 프랑스와 싸워 이겼고, 그후 미국과 전쟁을 벌일 때에도 중공은 방공시설 건설, 철도부설, 도로보수 등을 지원했고, 중국인 기술자 30만명이 베트남에 파견되었다. 상당수 중국인들이 큰 희생을 치르며 베트남의 해방에 기여했다는 것이 중공의 자부심이었다. 그런데 베트남 공산정권이 고마움을 표시하기는커녕 지역패권 국가로서의 야심을 보였다.

중소대립이 격화하면서 동남아 공산정권들도 분열되었다. 베트남 정권은 중국에 등을 돌리고 소련과 손을 잡았다. 이에 비해 크메르 루즈의 폴 포트 정권은 친중 노선을 취했고, 라오스도 중국의 편에 섰다.

베트남 공산정권은 197811월 소련과 25년 기한의 군사동맹을 체결했다. 이 조약은 중국을 남과 북으로 포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해 1215일 미국과 중국은 국교정상화와 덩샤오핑의 미국 방문을 발표했다.

해가 바뀌어 197917일 베트남은 15~20만의 병력을 투입해 캄보디아를 공격했다. 베트남군은 15일만에 프놈펜을 점령하고 폴포트 정권을 축출했다. 폴포트 정권은 태국 국경근처 산간지역 밀림으로 도주, 망명정권을 수립했다. 중국은 남쪽 국경지역에 병력을 이동시켜 베트남을 압박했다.

 

1979년 1월 프놈펜에 진입한 베트남군 /위키피디아
1979년 1월 프놈펜에 진입한 베트남군 /위키피디아

 

128일 덩샤오핑은 역사적인 미국 방문을 시작했다. 덩샤오핑은 미국에서도 소련과 베트남을 비난했다. 그는 베트남은 동방의 쿠바이며, 반드시 응징해 버릇을 고쳐놓겠다고 했다. 덩샤오핑은 미국인들에게 소련인들을 믿지 말라고도 했다.

덩샤오핑은 9일간의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후 곧바로 베트남 공격 명령을 내렸다. 미국의 지지를 얻었기 때문에 소련이 개입을 주저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베트남의 총병력은 60만명, 이중 3분의2가 캄보디아와 라오스에 파병되었기 때문에 중국 국경 수비가 취약한 상황이었다. 217일 총공격을 단행한 중국군은 속전속결로 승리하고 철군할 계획이었다. 중국은 덩샤오핑의 방미로 국제적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 놓았기 때문에 전쟁 도발에 대한 이미지도 전환시키려 했다. 전투 개시와 함께 중국은 베트남 영토를 점령할 의도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처음에는 중국군이 파죽지세로 밀고 갔다. 중국군은 수백대의 탱크와 전투기, 화포를 동원해 1주일 내에 국경근처 4개 도시를 점령했다.

그러나 곧바로 공격 속도가 둔화되었다. 베트남군의 반격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베트남 군대는 프랑스, 미국과 오랫동안 싸운 전투경험이 있는데다 친미 정권이 붕괴될 때 최신의 미국제 무기를 다량으로 확보하고 있어 중국제 무기에 충분히 대응할 능력이 있었다.

베트남군 주력부대는 캄보디아와 라오스로 배치되었지만, 현지 민병과 주민들의 끈끈한 결속은 중국의 공격을 더디게 했다. 빠른 시간에 베트남을 제압하려던 중국의 계획이 시간이 흐르면서 뒤틀리기 시작했다. 시간을 끌수록 소련이 북쪽 국경에서 압박해올 가능성도 있었다.

전투를 시작한지 2주째가 되던 31일 중국은 평화회담을 제의하면서 마지막 대대적인 포격을 감행했다. 목표도시는 랑선이었다. 랑선은 폐허가 되었고, 베트남인들은 산으로 도망쳤다. 중국은 그렇게 힘들게 국경도시를 점령한 후에 목표를 완성했다는 이유를 들어 일방적으로 휴전을 선포했다. 중국은 전투개시 한달이 채 못되는 316일 철군을 완료했다.

 

중국군에 잡힌 베트남 포로(위). 베트남군에 잡힌 중국군 포로(아래) /위키피디아
중국군에 잡힌 베트남 포로(위). 베트남군에 잡힌 중국군 포로(아래) /위키피디아

 

중국은 한달동안 베트남을 침공하면서 무엇을 보여주려 했을까. 첫째는 배신자를 응징한다는 사실을 각인시켰다는 점이다. 들째는 소련의 위협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잠시 베트남에 분풀이를 하고 소련을 견제한 것이 소득이라고 할수 있다. 중국이 얻은 것은 그것뿐이었다. 캄보디아의 크메르 루즈 정권은 회복되지 않았고, 베트남은 캄보디아와 중국의 2개 전선을 버텨냈다. 베트남군은 그후 1989년까지 10년동안 캄보디아에 주둔하면서 친베트남 정권을 지원했다. 중국은 오히;려 대량학살을 자행한 폴포트 정권을 비호했다는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되었다.

 

이 전쟁은 승자도 패자도 없다. 중국과 베트남은 서로 승리했다고 주장했다. 17일간 전투에서 중국군은 46,000명의 사상자를 냈고, 400대의 탱크를 잃었다. 경제적으로 13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중국의 최신 무기가 무기력하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덩샤오핑은 이 전투를 거울삼아 군대와 과학기술의 현대화 계획을 밀어부쳤다.

 


<참고자료>

Wikipedia, Sino-Vietnamese War

Wikipedia, Sino-Vietnamese conflicts (19791991)

Wikipedia, CambodianVietnamese War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