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블링컨 통화…“북 탄도미사일 공동대응”
정의용, 블링컨 통화…“북 탄도미사일 공동대응”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1.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방위태세 유지 강조…평화프로세스 재가동 협의, 북에 호응 촉구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5일 오전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반도 문제, 한미 관계,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무부가 전했다.

두 장관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 확고한 연합 방위태세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두 장관은 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방안에 대해 협의했으며, 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의 노력에 북한이 조속히 호응해 올 것을 촉구했다.

한국과 미국의 외무장관은 한미 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 및 세계 평화·안정·번영의 핵심축(linchpin)임을 재확인하고, 한미간 협력이 양자 차원을 넘어 글로벌 도전과제에 함께 대응하는 포괄적ㆍ 호혜적 파트너십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두 장관은 한미일 3국 공조와 미얀마, 우크라이나 등 주요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한미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개도국에 대한 백신 지원 확대 등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양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2021년 12월 11~12일 영국 리버풀에서 정의용 장관과 안토니 블링컨 장관의 회동 /사진=외교부
2021년 12월 11~12일 영국 리버풀에서 정의용 장관과 안토니 블링컨 장관의 회동 /사진=외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