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 1만km 초대형 우주전파망원경 관측망
아시아에 1만km 초대형 우주전파망원경 관측망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1.19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지리정보원, 동아시아 VLBI 관측망(EAVN) 협력 양해각서 체결

 

국토교통부 산하의 국토지리정보원이 한중일 3국으로 구성된 동아시아 우주전파망원경 관측망(EAVN)에 추가로 가입했다. 또 태국 천문연구원이 EAVN에 가입함으로써 동아시아에 지구둘레 4분의1에 해당하는 1km의 거대한 관측망이 형성되었다.

VLBI(Very-long-baseline interferometry)초장기선 간섭계에 의한 관측이라는 전문용어로 번역되는데, 수십억 광년 떨어진 우주에서 방사되는 전파를 지구상 2대 이상의 우주전파망원경으로 동시 수신, 계측ㆍ해석해 측지ㆍ천문ㆍ지구물리 연구에 활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VLBI는 미국의 VLBA(Very Long Baseline Array)와 유럽의 EVN(Europe VLBI Network)이 최고 수준의 우주전파 관측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번에 한중일 VLBI에 태국이 참여함으로써 아시아의 우주전파망원경 관측망이 미국과 유럽에 필적하는 수준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토지리정보원이 EAVN(East Asia VLBI Network)의 공동운영 및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한국에선 천문연구원에 이어 2대 기관이 참여하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상하이천문대, 신장천문대, 윈난천문대가, 일본의 국립천문대, 태국 천문연구원이 EAVN에 참여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EAVN 참여에 따라 각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중력, 지자기 등 측지 인프라와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EAVN 우주전파관측망,(Nature Astronomy) /국토부
EAVN 우주전파관측망,(Nature Astronomy) /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