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 서울~화성 구간 지하도로 뚫는다
경부고속도 서울~화성 구간 지하도로 뚫는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1.28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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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삼척~영월 신설 등 37건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결정

 

경부고속도로 서울~화성 구간 지하에 추가도로가 건설되고, 영월-삼척, 영동-진천, 성주-대구 고속도로가 신설된다. 또 경부선 청성~동이, 중앙선 김해공항~대동 구간이 확장된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의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담은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은 국가간선도로망(10×10+6R2) 중 아직 건설되지 않은 구간과 지자체 건의구간 등 후보구간을 대상으로 사업효과 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후 기재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선정했다.

이번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는 신설 19, 확장 18건 등 총 37(55조원)의 고속도로 사업이 새롭게 포함되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부선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국토부
경부선 “화성-서울” 구간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국토부

 

상습적 교통혼잡구간 개선

이번 계획에 가장 주목을 받는 부분은 수도권 일부 구간의 지하에 추가도로(터널)를 확장해 도로용량을 늘리는 방안이다. 수평적 도로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감안한 조치다. 그 대상은 경부선, 경인선, 수도권 제1순환선이다.

경부선은 현재 일교통량이 20만대를 상회(적정교통량 13.4만대)하는 극심한 정체구간인 양재IC 이남 화성-서울 구간 내에서 기존 고속도로는 그대로 두고 그 아래에 추가도로(터널)를 건설하여 확장할 계획이다.

수도권 제1순환선의 퇴계원-판교 구간과 경인선의 인천-서울 구간도 기존 도로 지하에 추가도로(터널)를 건설해 기존 도로의 상습적인 교통혼잡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도로용량에 여유가 생기는 기존 지상도로에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고속도로의 대중교통서비스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경부선의 청성-동이 구간, 중부내륙선의 김천-낙동 구간 등 18개 교통혼잡 구간의 도로 용량 확장사업 계획도 포함했다.

광주호남 대도시권역의 순환망 완성을 위한 금천-화순 구간의 고속도로를 추진해 광주호남 대도시권의 교통혼잡을 완화할 계획이다.

 

기존도로 지하에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국토부
기존도로 지하에 추가도로 확장 개념도 /국토부

 

지역 균형발전

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1.9)에서 제시된 10×10 격자망을 구현하고, 교통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의 고속도로 접근성을 개선해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남북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동서방향의 간선도로 확충을 위해 영월-삼척 및 무주-성주, 성주-대구 구간의 고속도로 계획이 포함되었다.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의 동서6축을 완성하고, 영월단양군에서 삼척동해시까지 통행시간을 20분 이상 감축하는 등 강원 영동, 영서지역 간의 이동성을 크게 개선한다.

무주-성주, 성주-대구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의 동서3축을 완성하고, 동시에 영호남 연결을 강화하며, 경부선, 중부선, 중부내륙선 등을 동서방향으로 직접 연결해 우회거리를 60% 이상 단축한다.

국가간선도로망의 평균 이격간격(30km)을 상회하는 충청지역의 중부선과 중부내륙선(이격거리 평균 73km) 사이에 영동-진천 구간의 고속도로를 신설해 간선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완도군, 해남군, 강진군 등 전남 남부지역에서도 30분내 고속도로 접근을 실현하기 위한 완도-강진 고속도로 계획도 포함했다.

 

물류거점 접근성 강화

주요 기반시설에서 유발되는 교통수요를 해소하고 물류 이동의 효율화를 위해 국가산업단지, 공항, 항만 등 주요 교통물류 거점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와 연계를 위한 김해-밀양 구간 고속도로를 추가 건설해 부산신항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고, 영일만항의 운송 지원을 위해 기계-신항만 구간 고속도로 계획을 포함했다.

청주국제공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오창-괴산 구간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대비하는 구미-군위 구간 및 옥포국가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거제-통영 구간 고속도로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간선도로망도 /국토부
국가간선도로망도 /국토부

 

미래 환경변화 대비

남북 간의 교류·협력 활성화와 아시아지역 국제 육상교통 연계를 대비하는 등 미래환경 변화에 사전 대비하기 위해 접경지역의 간선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남북협력에 대비하고 양주 신도시 개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연천 구간 고속도로를 추진한다.

낙후된 접경지역의 산업관광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포천-철원, 춘천-철원 및 속초-고성 구간 고속도로 계획도 포함하였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차질 없이 시행되면 지역 간의 평균 이동시간이 약 6% 단축되고, 전국에 30분 내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국토면적 비율이 74.3%에서 84.5%까지 증가하는 등 간선기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통행시간 단축, 운행비용 절감 등 교통개선에 따른 약 53.8조원의 편익과 생산유발 효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등 약 9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및 약 34만명의 고용유발효과도 기대했다.

 

<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신규사업 현황표 >

▢ (재정) 신규 신설사업 계획

구 분

간선축

사업명

연장

(km)

총사업비

(억원)

분류

중점

전국권

남북8축

김해-밀양

18.8

10,241

⑶ 물류

 

 

남북6축

영동-진천

75.2

38,231

⑴ 균형

 

 

동서6축

영월-삼척

91.0

49,096

⑴ 균형

 

 

동서3축

성주-대구

18.3

7,916

⑴ 균형

 

 

남북2축

완도-강진

37.5

17,313

⑴ 균형

 

수도권

순환1축

퇴계원-판교

31.5

40,486

⑵ 혼잡

 

(지하도로)

 

남북3축

 화성-서울

(경부선 포함)

32.3

32,051

⑵ 혼잡

 

 

동서9축

인천-서울

(경인선 포함)

19.3

20,041

⑵ 혼잡

중점사업 소계 (8건)

323.9

215,375

 

일반

전국권

남북5축

서울-연천

50.7

28,051

⑷ 미래

 

 

남북5축

거제-통영

30.5

18,811

⑶ 물류

 

 

남북4축

포천-철원

40.4

19,433

⑷ 미래

 

 

동서5축

오창-괴산

51.8

26,540

⑶ 물류

 

 

남북10축

속초-고성

43.5

20,711

⑷ 미래

 

 

동서4축

구미-군위

24.9

15,468

⑶ 물류

 

 

동서3축

무주-성주

68.4

34,144

⑴ 균형

 

 

남북8축

춘천-철원

63.2

32,608

⑷ 미래

 

 

동서3축

기계-신항만

22.8

12,379

⑶ 물류

 

 

순환6축

금천-화순

18.6

10,521

⑵ 혼잡

 

수도권

(지하도로)

남북3축

신갈-과천

31.7

31,823

⑵ 혼잡

일반사업 소계 (11건)

446.5

250,489

 

총계 (19건)

770.4

465,864

 

 

 

▢ (재정) 신규 확장사업 계획

구 분

사업명

연장

(km)

차로

(왕복)

총사업비

(억원)

비고

중점

남북5축

(경부선)

청성-동이

12.3  

4

1,015  

⑵ 혼잡

 

남북2축

(서해안선)

서평택JCT-안산JCT

34.0

6~8

9,805

 

남북7축

(중부내륙선)

김천JCT-낙동JCT

24.0  

4

4,770  

 

남북8축

(중앙선)

김해공항IC-대동JCT

8.7  

4~6

3,719  

 

동서1축

(남해선)

창원JCT-진영JCT

4.6  

8

654  

중점사업 소계 (5건)

83.6

 

19,963

 

일반

남북4축

(호남선지선)

서대전JCT-회덕JCT

18.6  

4

5,412  

⑵ 혼잡

 

남북5축

(경부선)

회덕JCT-청주JCT

18.9  

8

4,229  

 

남북9축

(중앙선지선)

대동JCT-양산JCT

7.3  

4~6

2,726  

 

남북3축

(경부선)

천안JCT-안성JCT

29.8  

8

6,743  

 

남북7축

(중부내륙선)

충주JCT-여주JCT

25.9  

4

4,428  

 

동서6축

(평택제천선)

서안성IC-대소JCT

32.0  

4

8,116  

 

동서8축

(제2경인선)

문학IC-석수IC

20.1  

6

6,270  

 

남북5축

(중부선)

증평IC-대소JCT

19.6  

4

3,841  

 

남북3축

(경부선)

안성JCT-동탄JCT

18.3

8

4,999

 

남북5축

(중부선)

대소JCT-호법JCT

35.8  

4

7,414  

 

동서6축

(평택제천선)

서평택JCT-평택JCT

7.6  

6

2,057  

 

남북8축

(중앙선)

읍내JCT-군위JCT

24.3  

4

6,092  

 

남북5축

(중부선)

남이JCT-서청주IC

7.3  

4

1,860  

일반사업 소계 (13건)

265.5

 

64,187

 

총계 (18건)

349.1

 

84,150

 

※ 모든 사업의 투자규모와 시기, 재원 조달방식(재정, 민자) 등은 재정여건에 따라 향후 변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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