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 마동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경남 고성 마동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2.02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습지의 날 맞아 29번째 지정…739종 생물 서식처, 넓은 갈대숩 보유

 

환경부가 세계 습지의 날을 맞아 경남 고성군 마동호를 29번째 국가 내륙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마동호는 고성군이 갈대습지 생태공원으로 조성하려다가 습지의 가치와 보호 필요성에 대해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환경부에 보호지역 지정을 건의해 이번에 내륙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보호지역 면적은 주민 간담회 과정에서 당초 0.91에서 1.079으로 확대되었다. 지정범위는 경남 고성군 마암면 삼락리두호리, 거류면 거산리 일원이다.

마동호는 1962년 준공된 고성천 하구 간척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습지다. 이후 각종 야생생물의 안정적인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저어새(), 기수갈고둥()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23종을 포함해 총 739종의 생물들이 살고 있다.

또한 주변의 논 경작지, 연안습지, 산림 등과 생태계 연결성이 양호하고, 넓은 갈대숲을 포함해 생물다양성이 높은 기수역으로 다양한 서식환경을 보유하는 등 생태적 가치가 우수하다.

환경부는 마동호의 우수한 경관과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보전복원하고, 지역사회 생태관광자원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경남 고성 마동호 습지보호지역 보전계획(2023~2027)’을 연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기적인 생태계 정밀조사와 훼손지 복원 등을 실시하여 습지의 자연성을 보전하고, 습지의 생태적 가치를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해 탐방로, 전망대 및 안내해설판 등의 설치를 지원한다.

 

마동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범위 /환경부
마동호 습지보호지역 지정 범위 /환경부

 

한편 매년 22일은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유엔에서 정한 세계 습지의 날이다. 올해 주제는사람과 자연을 위한 습지 행동으로 습지의 가치를 높이고, 잘 관리하고, 복원하고, 사랑하는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나라는 올해 세계 습지의 날 기념식을 해수부 주관(환경부해수부 격년 시행)으로 48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마동호 위치 /환경부
마동호 위치 /환경부

 

환경부는 올해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탄소흡수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습지의 보전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 습지보호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국제사회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서귀포, 고창, 서천 등 3곳의 람사르습지도시 추가 인증을 지원한다.

습지생태계의 탄소흡수량을 늘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26년까지 습지의 탄소흡수 기능을 평가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을 새롭게 추진한다. 또한, 변화된 습지 정책의 여건을 반영하여 앞으로 5년간의 목표를 담은 4차 습지보전기본계획(2023~2027)’을 수립한다.

 

마동호 전경 /환경부
마동호 전경 /환경부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60여 년 전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마동호를 세계 습지의 날을 맞이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한 것은 우리나라 습지 생태계의 가치를 높이는 남다른 의미가 있다라며, “정부와 지역사회가 함께 마동호의 생태계를 잘 관리하고 현명하게 이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