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능안골서 백제 귀족층 돌방무덤·봉분 확인
부여 능안골서 백제 귀족층 돌방무덤·봉분 확인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6.0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제 사비기 돌방무덤과 1‧3호묘 봉분 등 총5기 무덤 확인

부여 능안골서 백제 귀족층 돌방무덤·봉분 확인

백제 사비기 돌방무덤과 13호묘 봉분 등 총5기 무덤 확인

 

백제 사비 시기에 귀족층 무덤으로 인식되어온 부여 능안골 고분군에서 돌방무덤과 봉분 일부가 확인되었다.

()백제고도문화재단이 올해 실시한 부여 능안골 고분군 4차 조사에서 백제 사비기 무덤의 봉분 조성방식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총 5기의 백제 사비기 무덤이 확인되었다. 그 중 상태가 양호한 무덤의 구조는 시신을 안치한 현실(玄室)과 무덤 내부 길인 연도(羨道), 묘도(墓道)로 이루어진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묘, 橫穴式石室墓) 2기와 현실과 묘도로 이루어진 앞트기식 돌방무덤(횡구식 석실묘, 橫口式 石室墓) 1기다. 현실 내부에서는 금동제이식, 철제 관못과 관고리가 출토되었다.

 

부여 능안골 고분군 3호묘에 봉분이 남아 있는 모습(오른쪽) /문화재청
부여 능안골 고분군 3호묘에 봉분이 남아 있는 모습(오른쪽) /문화재청

 

1호묘와 3호묘는 봉분 일부가 확인되었다.

1호묘는 거칠게 다듬은 돌을 이용하여 단면 형태 터널식으로 구축되었고, 현실로 들어가는 별도의 문(玄門) 시설 없이 연도와 묘도가 달린 굴식 돌방무덤이다. 현실의 천장석 상부로 약 80정도 두께의 봉토가 일부 남아 있으며 봉토층은 능안골 고분군 일대의 지반을 이루고 있는 풍화암반토와 깬 돌을 섞어 단단히 다져진 상태이다.

3호묘는 직사각형꼴로 비교적 잘 다듬은 쪼갠 돌(板石)을 이용해 만든 단면 형태 육각형의 현실과 문주(門柱), 문인방석(門引枋石)으로 이루어진 현문시설, 연도가 달린 굴식 돌방무덤으로, 조성 시기는 1호묘보다 늦다. 특히, 북쪽과 동쪽으로 형성된 자연 곡간부로부터 무덤의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석실 조성 이전에 수평으로 지반을 조성한 흔적이 확인되었다. 현실 천장석 상부로 최대 두께 86정도의 봉토층이 남아 있으며, 평면은 지름 7.7~10.1m 규모의 타원형으로 확인되었다. 3호묘의 봉토층은 모래 함량이 높은 흙을 이용해 중앙 매장시설 위쪽을 향해 비스듬하게 향하도록 형성되어 있다.

 

부여 능안골 고분군 3호묘 현실 내부 /문화재청
부여 능안골 고분군 3호묘 현실 내부 /문화재청

 

이번 능안골 고분군 발굴조사를 통해 백제 사비기 귀족층의 다양한 무덤 구조와 축조 순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그동안 확인되지 않았던 무덤 영역 내 대지와 봉토 조성 방식을 확인했다.

능안골 고분군은 사비도성 밖에 조성된 경외매장지(京外埋葬地)의 하나다. 이번 조사는 3월부터 진행 중이다. 조사 지역은 능산리 고분군 동편부터 능안골 고분군을 포함한 청마산성 남성벽 아래편 사면부 일대인데, 현재까지 100여 기의 백제 고분이 새롭게 확인되어 부여 능안골 고분군 일대에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백제 고분의 분포 밀도와 범위가 넓게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능안골 고분군에서는 지난 1995년과 1996년 긴급 발굴조사에서 은제관모장식과 금동제이식(금귀고리)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면서 사적 제420호로 지정되었다. 이후 2017년도부터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사업의 하나로 북동편 지역에 대해 시굴발굴조사를 진행해왔으며, 올해 4차 조사가 실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