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 노르웨이를 처음 방문하는 까닭은?
서욱 국방, 노르웨이를 처음 방문하는 까닭은?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2.12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2전차 동계시험평가 현장 참관…프랑스, 레바논도 방문

 

서욱 국방부 장관이 213()부터 19()까지 프랑스와 노르웨이, 레바논을 방문한다고 국방부가 발표했다. 서 장관은 국가들과 국방협력 활성화 및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방산협력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레바논을 방문해 레바논평화유지단(동명부대) 현장지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 장관은 1314일에 프랑스를 방문, -프랑스 국방장관회담과 프랑스 상원 외교·국방위원장 면담을 통해 한국과 프랑스 양국 간 국방·외교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서 장관은 첫 날인 13일에는 프랑스군 6.25 전쟁 참전기념비를 찾아 헌화 및 추모 행사를 진행한다. 둘째 날인 14일 오전에 플로랑스 파를리(Florence Parly) 프랑스 국방장관과의 회담을 개최하고, 이어 크리스티앙 캉봉(Christian Cambon) 프랑스 상원 외교·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지역 안보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2018년 한-프랑스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양국 간 국방·안보협력을 구체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사자여단 K2 전차가 눈 쌓인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 훈련장에서 기동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 /국방일보
사자여단 K2 전차가 눈 쌓인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 훈련장에서 기동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 /국방일보

 

노르웨이 방문은 오드 로겔 에녹센(Odd Roger Enoksen) 노르웨이 국방장관의 공식 초청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우리 국방장관으로서는 최초의 노르웨이 방문이다.

노르웨이 방문 첫 날인 15일 오전에 서 장관은 아니켄 후이트펠트(Anniken Huitfeldt) 노르웨이 외교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및 지역 안보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15일 오후에는 노르웨이의 6.25 전쟁 참전기념비 헌화 및 추모행사를 갖고, 이어 오드 로겔 에녹센(Odd Roger Enoksen) 노르웨이 국방장관과 한-노르웨이 양국 간 국방·방산협력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16일에는 우리의 K2 전차가 경쟁 기종으로 참여하고 있는 노르웨이 주력 전차사업 동계시험평가 현장인 레나기지(RENA Camp)를 방문할 예정이다.

노르웨이 방문에 이어 서욱 장관은 1718일에 레바논평화유지단(동명부대)을 방문한다.

국방부는 서욱 장관의 이번 유럽 2개국 방문이 프랑스와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북유럽 국가인 노르웨이와의 국방협력 외연 확대와 우리가 추진 중인 주요 방산 현안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