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크라이나 비상사태시 액션플랜 마련
정부, 우크라이나 비상사태시 액션플랜 마련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2.14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주재…“경제와 안보에는 임기가 없다”

 

정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4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어 최근 경제안보 핵심 현안인 글로벌 공급망과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해결의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정세 불안이 고조되고 있어 시급한 대비가 필요하다, “만약의 경우 우리 국민들의 안전한 대피와 철수에 만전을 기하고 우리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미리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은 경제와 안보에는 임기가 없다, “경제팀과 안보팀이 힘을 모아 급변하는 대외경제안보 환경에 빈틈없이 대응하고, 우리 경제의 흔들림 없는 도약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정부는 그간의 논의를 토대로 시나리오별 경제적 영향에 대비한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현지의 긴장상태가 지속됨에 따른 수출과 현지 진출기업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주요국 동향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어 공급망 차질에 대비, 원자재·에너지·곡물 등 주요 품목의 물량 사전확보, 국내 생산 확대, 수입 다변화 등 수급 불안을 최소화하고 업계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 착수하기로 했다.

나아가 군사적 충돌과 그에 따른 주요 서방국의 강도 높은 제재 및 맞대응이 현실화되어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 전반의 불확실성이 크게 확산되는 경우에 대한 비상조치 계획도 점검했다.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도 실물경제 위축을 방지하고 금융시장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계획이며, 사태 발생 시 즉각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관별 행동계획(Action Plan)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