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역사④…소련 체제에 저항한 반군
우크라이나 역사④…소련 체제에 저항한 반군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2.1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대전 중 우크라이나에 반군 조직…처음엔 독일에 호응, 후에 반기

 

19221228일 소비에트연방(USSR)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트랜스코카서스의 4개 회원국으로 출범했다.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Ukrainian Soviet Socialist Republic)1936년 우크라이나 사회주의 소비에트 공화국으로 이름을 바꾼다.

우크라이나는 199112월 독립할 때까지 69년간 소련에 편입된 공화국이었다. 소련의 공화국(republic)은 독립국이 아니라, 미국의 주(stat)나 중국의 성()과 같이 일정한 자치권을 가진 지방정부였다.

 

우크라이나 하르키프의 아사한 농민들.(1933) /위키피디아
우크라이나 하르키프의 아사한 농민들.(1933) /위키피디아

 

이오시프 스탈린은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에 집단농장화를 강요했다. 집단 농장은 일종의 감옥이었다. 그곳을 벗어나 여행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했다. 무단으로 이탈할 경우 체포되거나 죽음을 각오해야 했다.

집단농장화는 대재앙을 초래했다. 1932~1933년 대기근으로 수백만명이 굶주림과 질병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대기근은 국가가 집단농장에서 생산한 곡물을 전면적으로 몰수했기 때문에 발생했다. 또한 중앙통제 방식의 경영에서 곡물을 생산하던 곳에 사탕수수를 심거나 면화를 재배하면서 기근을 악화시켰다.

이 시기에 우크라이나 기근은 더 심각했다. 이 지방에서 대기근을 홀로도모르(Holodomor)라고 표현했다. 우크라이나의 사망자는 정확하게 얼마인지 모른다. 유엔은 700~1,000만명이라고 추산했다. 인구통계학자에 따르면 1926년부터 1939년 사이에 우크라이나의 인구는 6.6% 감소했는데, 같은 기간에 러시아의 인구는 16.9%, 벨라루스는 11.7% 각각 증가했다.

카니발리즘이 행해졌다. 착한 사람이 먼저 죽었다. 남의 것을 훔칠줄 모르는 사람, 몸을 팔길 거부한 사람이 먼저 쓰러졌다. 소비에트 정부는 당신의 아이를 먹는다면 야만인이다는 포스터를 내걸었다.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Animal Farm, 1945)는 이 시기의 대기근을 배경으로 했다.

대기근을 거치면서 우크라이나인들은 소련의 식량수탈에 대한 반감이 높아갔다. 우크라이나인들은 굶주림이 소련 당국에 의해 의도적으로 저질러진 학살이라고 믿었고, 대러시아에 대한 저항의식이 고조되었다.

 

1922~1954년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 공화국의 영토 확장 /위키피디아
1922~1954년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 공화국의 영토 확장 /위키피디아

 

19399월 나치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개전 초기 소련은 독일과 비밀조약을 체결해 폴란드 서부를 점령했다. 이때 빼앗은 땅이 우크라이나로 편입되었는데, 볼히니아(Volhynia) 지역이다.

2년후인 19416월 아돌프 히틀러는 이오시프 스탈린과 약속한 불가침조약을 깨고 소련을 침공했다. 독일군은 우크라이나 서부지역을 점령했다. 독일 점령기에 우크라이나인들은 독일군을 해방자로 받아들여 우크라이나를 소련에서 독립하자는 부류와 나치에 저항하자는 부류로 나뉘었다.

민족주의자들은 우크라이나 저항군(Ukrainian Insurgent Army)을 결성하고, 정치조직으로 우크라이나 민족기구(Organization of Ukrainian Nationalists)를 조직했다. 이들은 처음에 독일군을 해방자로 맞았다.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은 나치의 반유대주의에 공감해 유대인 홀로코스트에도 가담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유대인 150만명이 희생되었다.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은 극우적 경향을 띠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새로 영토로 편입한 볼히니아, 갈리치아에 사는 폴란드인들을 제거해 나갔다. 두 민족의 오랜 갈등을 인종청소로 복수하려 한 것이다. 1943~1945년 사이에 서우크라이나에서 우크라이나 저항군이 저지른 폴란드인 학살 규모는 5~1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집단 학살은 인종증오에서 비롯되었다. 이 극단적 증오범죄는 폴란드 지배시절에 억압받던 서우크라이나 출신의 스테판 반데라(Stepan Bandera)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은 194210월에 독일에도 등을 돌렸다. 이는 나치 독일이 그들을 점령지의 하수인으로 대우한데 대한 불쾌감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독일군의 패색이 짙어진데 따른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우크라이나 저항군은 서우크라이나에서 독일군 진지를 공격했다. 이들은 히틀러도, 스탈린도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소련이 승리한 후 우크라이나가 다시 소련의 손아귀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정치적 메시지였다.

 

2차 대전중 독일 나치가 동부전선에서 점령한 지역 /위키피디아
2차 대전중 독일 나치가 동부전선에서 점령한 지역 /위키피디아

 

독일군이 퇴각하면서 우크라이나 저항군은 소련군과 맞섰다. 우크라이나 출신의 니키타 흐루쇼프가 진압을 지휘했다. 소련의 자료에 따르면 1944년말에서 1945년초까지 우크라이나 저항군에서 89,000명이 사살되고 91,000명이 포로로 잡혔으며, 39,000명이 투항했다. 소련 비밀경찰 엔카베데(NKVD)1개 사단, 8개 여단이 우크라이나 진압에 투입되었으며, 소련군 측에서 12,000명 사망, 6,000명 부상, 2,600명 실종의 피해를 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우크라이나 민족저항군의 규모가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실감케 한다.

상황이 바뀌어 미국과 영국은 공산진영의 반군들을 지원했다. 우크라이나 민족운동세력은 영국 비밀경찰과 미국 CIA로부터 자금과 무기를 지원받으며 반공운동을 전개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저항운동은 진압되었으나 폴란드 변경 산악지대엔 그들이 여전히 버티고 있었다.

미국 CIA의 비밀자료에 따르면, 2치 대전후 공산유럽에서 우크라이나 게릴라에 의해 제거된 소련 비밀경찰과 공산당원이 35,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소련 자료에도 1944~1953년 사이에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에 의해 죽은 소련인의 숫자는 3676명으로 집계되었다. 19442월부터 19461월까지 소련군은 우크라이나 반군을 진압하기 위해 4만회의 작전을 펼쳤으며, 이 기간에 10만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이 사망하고 저항단체 비밀조직원 8,300, 시위자 16,000명이 체포되었다고 소비에트 기록은 전한다.

반군세력은 우크라이나에서 쫓겨나 국경지대인 카르파티아 산맥으로 들어가 파르티산 활동을 벌이며 소련과 그 위성국에 투쟁을 벌였다. 특히 폴란드 남동부 우크라이나인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 게릴라활동을 계속했다.

 

폴란드 군에 체포된 우크라이나 반군(1947) /위키피디아
폴란드 군에 체포된 우크라이나 반군(1947) /위키피디아

 

폴란드는 동남부 산악지대에 우크라이나 반군을 진압하기 위해 19474월부터 7월까지 그 일대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인에게 이주명령을 내렸다. 소련은 2차 대전에 승리한후 폴란드에서 뺏은 영토를 돌려주지 않고, 대신에 독일 동부지역을 떼서 폴란드에게 주었다. 폴란드는 옛독일 영토에서 독일인들을 쫓아내고 그 자리를 동남부의 우크라이나인으로 메웠다. 이 조치를 비스툴라 작전(Operation Vistula)이라 했다. 이때 이주한 우크라이나인은 14만명에 이른다. 폴란드 남동부에서 우크라이나인들에 소거되고 폴란드와 소련 군대의 진압작전이 가세하면서 1950년대초에 우크라이나 반군은 폴란드에서도 제거되었다.

 

2차 대전이 끝나고 우크라이나는 유엔에 가입했다. 우크라이나가 국제적으로 독립을 인정받은 것이 아니라, 유엔에서 미-소의 역학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소련은 3개의 회원권을 확보하고,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의 가입을 얻어낸 것이다.

1953년 이오시프 스탈린이 사망하고 우크라이나 출신의 니키타 후르쇼프가 소련공산당 서기장이 되었다. 1954년 소련 최고회의는 러시아연방공화국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우크라이나공화국으로 이양한다고 결의했다. 명분은 1654년 우크라이나 코사크 지도자 보흐단 흐멜니츠가 러시아 차르에게 복종하기로 약속한 페레야슬라브 회의 300주년을 기념한다는 것이었다. 소련 공산당 기록에는 경제적, 지리적, 행정적 편의에 의해 크림반도를 우크라이나로 양도한다고 되어 있다. 흐루쇼프가 자신의 고향에 선물을 하나 준 것이다.

크림반도 이관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형제국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조치였다. 소련 치하에서 크림 반도가 어느 공화국의 관할인지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당시 소련인들은 설마 연방이 15개 공화국으로 독립할지를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Ukrainian Soviet Socialist Republic

Wikipedia, Soviet famine of 19321933

Wikipedia, Ukrainian Insurgent Army

Wikipedia, Massacres of Poles in Volhynia and Eastern Galicia

Wikipedia, 1954 transfer of Crimea

Wikipedia, Operation Vistul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