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이라크-터키 틈에서 살아난 쿠웨이트
사우디-이라크-터키 틈에서 살아난 쿠웨이트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6.0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70년대 오스만, 1920년대 사우디, 1990년 이라크 침공…영국·미국이 지원

 

우리나라가 쿠웨이트와 수교한지 올해로 40주년이다.

쿠웨이트는 페르시아만 안쪽에 위치하며, 북으로 이란, 서북쪽으로는 이라크, 남쪽에 사우디아라비아와 경계하고 있다. 쿠웨이트는 석유 매장량이 세계에서 6번째이며, 세계 매장량의 10%에 해당하는 1,040억 배럴을 보유하고 있는 석유 부국이다.

면적은 17,818으로, 강원도보다 약간 넓다. 면적으로는 독립국 기준으로 50위권에 드는 소국이다. 인구는 2018년에 462만명 정도.

 

쿠웨이트 지도 /위키피디아
쿠웨이트 지도 /위키피디아

 

이 나라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물론 선사시대 유물이 발견되고, 그리스인들이 쿠웨이트 지역에 정착촌을 건설하고 알렉산더 대왕의 인도 원정 당시 무역 중개지로 활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1521년 포르투갈이 지중해와 걸프만을 연결하는 육로를 개척하기 위해 이 곳을 장악하고, 16세기 후반에 요새를 지었다.

본격적으로 사람이 산 것은 1613년으로 기록된다. 그 무렵 쿠웨이트 만에 비니 칼리드(Bani Khalid)라는 부족이 이주해 부락을 형성하고, 어업을 영위했다. 이후 여러 부족들이 유입되면서 부족 연맹체를 형성했다.

18세기 들어 쿠웨이트는 무역항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경제적으로 풍요해지자 부족 간 투쟁이 격화하고 이웃 강대국이 넘보기 시작했다. 1752년에 사바 빈 자베르(Sabah bin Jaber)가 초대 국왕으로 선출되어 독자 세력권을 구축했다.

쿠웨이트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오스만투르크가 넘보았다. 수에즈 운하가 열리기 이전이어서 쿠웨이트는 지중해와 인도양을 연결하는 육로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 되었다. 1871년 오스만투르크는 아라비아반도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쿠웨이트를 바스라주(이라크)의 일부로 편입시키려 했다.

쿠웨이트의 지도자 무바라크(Mubarak)는 오스만의 진출을 저지하고, 유럽 열강의 각축, 부족들 간의 경쟁을 우려해 당대 최강대국이었던 영국에 손을 내밀게 된다. 무바라크는 1899년 영토를 다른 나라에 할양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영국과 보호조약을 체결했다. 이후 쿠웨이트는 영국의 보호령으로, 자치국의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영국의 보호를 받는 시기에도 오스만투르크가 영토를 요구해 1913년 영국은 오스만과 쿠웨이트 국경조약을 맺었다.

1920, 이번엔 사우디 아라비아 왕가가 쿠웨이트를 합병하기 위해 침공했다. 쿠웨이트의 요청으로 영국군이 개입해 일단 사우디와의 합병은 막았다. 하지만 1922년 영국이 주도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쿠웨이트가 참가한 국경 협상에서 쿠웨이트는 영토의 3분의2를 사우디에 할양하게 되었다.

사우디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쿠웨이트를 고립시키기 위해 걸프해로 나가는 입구를 봉쇄했다. 가뜩이나 서구의 대공황 여파가 밀려온데다 사우디의 봉쇄조치로 쿠웨이트는 존망의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1913년 영국과 오스만 투르크와의 국경조약. 쿠웨이트시티에서 반경 80km를 영토로 하고, 그 지점에서 100km 내에 사는 부족에 대해 쿠웨이트가 조공 또는 조세권을 갖는다. /위키피디아
1913년 영국과 오스만 투르크와의 국경조약. 쿠웨이트시티에서 반경 80km를 영토로 하고, 그 지점에서 100km 내에 사는 부족에 대해 쿠웨이트가 조공 또는 조세권을 갖는다. /위키피디아

 

그 무렵 쿠웨이트에서 기름이 발견되었다. 1938년 쿠웨이트에서 석유가 최초로 발견되었고, 본격적인 시추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6년에 시작되었다.

석유 생산은 쿠웨이트를 다른 나라로 바꾸었다. 이제 영국의 보호도 필요 없어졌다. 19616, 쿠웨이트는 1899년에 체결한 영국과의 호조약을 우호협력 조약으로 대체함으로써 독립 국가의 지위를 획득했다.

1962년 아랍 연맹과 유엔에 가입했고, 그해 11월 입헌군주국을 골자로 하는 헌법을 제정했다.

하지만 또다른 이웃나라 이라크가 쿠웨이트의 석유를 탐냈다.

19908월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이 이끄는 이라크군이 침략해, 쿠웨이트를 왕국에서 공화국으로 전환시켰다. 사실상 이라크의 괴뢰국가를 만든 것이다. 쿠웨이트 국왕은 사우디 사막으로 대피하고, 그의 동생은 궁궐을 지키다가 피살되었다.

이번에는 미국이 나섰다. 미국은 27개국으로 다국적군을 편성해 1991223일 지상전을 개시해 4일 만에 쿠웨이트에서 이라크군을 완전히 축출했다. 그후 쿠웨이트는 미국과의 관계를 강화했다.

 

쿠웨이트와 우리나라는 1979년에 외교 관계를 수립했다. 올해 한국-쿠웨이트 수교 40주년을 기념해 지난 430~53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쿠웨이트를 방문했다.

51일에는 쿠웨이트만 바닷길 36.1km를 가로지르는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Sheikh Jaber al-Ahmad al-Sabah Causeway) 해상교량이 현대건설에 의해 준공했다. 이 초대형 교량은 서울 광화문-수원까지의 거리에 해당한다.

 

셰이크 자베르코즈웨이 교량 전경사진 /자료=현대건설
셰이크 자베르코즈웨이 교량 전경사진 /자료=현대건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