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러시아에 “민스크협정 존중하라” 촉구
외교부, 러시아에 “민스크협정 존중하라” 촉구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2.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우크라이나 주권·영토 존중돼야…국제사회 노력 동참하겠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외교부는 22일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발표했다.

외교부 대변인 성명은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보전을 일관되게 지지해 왔다면서 최근 전개되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긴장 고조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성명은 이어 우리 정부는 관련 당사자들이 국제법과 민스크협정 등을 존중하면서 평화적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현지 체류 우리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스크 협정(Minsk Protocol)20149월에 우크라이나 돈바스 전쟁에 대한 정전협정이다.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체결된 이 협정엔 우크라이나와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이 서명했다. EU와 러시아도 서명했다.

21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2개 반군지역에 병력을 파견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EU측은 민스크 협정 파기라고 비난했다.

 

민스크 협정에 따른 우크라이나 돈바스 완충지대 /위키피디아
민스크 협정에 따른 우크라이나 돈바스 완충지대 /위키피디아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외교부, 기재부, 국정원으로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동향 및 대응방안을 보고받고, 향후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존은 존중되어야 한다.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사회의 기대와 달리 무력충돌 상황으로 악화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정치·경제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세계 각국은 우크라이나 문제가 조속히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합쳐서 노력해야 할 것이며, 한국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이러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 /사진=청와대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 /사진=청와대

 

이날 회의에서 유관부처는 우크라이나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과 긴밀히 소통협의하며 가용한 역량을 총동원해 교민 대상 신속한 안전 공지 대피철수계획의 철저하고 차질없는 시행 안전한 출국을 위한 인접국과의 긴밀한 공조 등 현지 우리 국민과 기업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22일 현재 우크라이나에 체류중인 우리국민은 63명으로 확인되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가장 중요한, 재외국민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 정세 및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범정부적으로 계속 면밀하게 점검하고, 즉각적인 대응태세를 갖추기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