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피해 강릉·동해에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산불 피해 강릉·동해에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3.0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로 5번째…복구비 지원, 국세·지방세 감면, 건강보험·난방요금 혜택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대형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시, 동해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재가했다. 이는 강원 강릉·동해 산불 피해가 확산됨에 따라 수습·복구 등 국가차원의 지원을 위한 조치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됨에 따라 정부는 산불 피해를 입은 주택 등 사유시설 및 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 일부(사유시설 70%, 공공시설 50%)를 국비로 지원하여 해당 지자체는 재정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또 피해 주민에 대해서는 생계구호를 위한 생활안정지원금 지원과 함께 지방세 등 납부 유예, 공공요금 감면 혜택 등 간접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7이재민 주거지원과 함께 피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농민에 대한 금융지원과 영농지원을 신속하게 집행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산림청의 동해안 산불 동영상 캡쳐
산림청의 동해안 산불 동영상 캡쳐

 

대통령의 재가에 따라 정부는 이날 즉시 강원도 강릉시, 동해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은 일반 재난지역에서 실시하는 국세납부 예외, 지방세 감면 등 17가지 혜택 이외에 건강보험전기통신도시가스요금지방난방요금 감면 등 12가지 혜택이 추가된다.

대형산불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대형산불로 인한 선포는 2000년 동해안 산불(4.7.~4.15.), 2005년 양양산불(4.4.~4.6.), 2019년도 강원 동해안 산불(4.4.4.6.), 2022년 울진삼척 산불(3.4.~3.8.) 이후 다섯 번째 사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