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1972년산 삼발이, 문화재 된다
기아자동차의 1972년산 삼발이, 문화재 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3.1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륜화물차로 좁은 골목길 운행하며 용달운수업의 획기적 토대

 

문화재청은 주미조선공사관 관련 이상재 기록과 기아자동차의 삼륜차 2건을 문화재 등록 예고하고, 대전 구 충청남도 경찰청 상무관을 등록 고시했다등록 예고된 2건의 문화재는 30일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문화재로 최종 등록될 예정이다.

 

주미조선공사관 관련 이상재 기록 /문화재청
주미조선공사관 관련 이상재 기록 /문화재청

 

주미조선공사관 관련 이상재 기록

1888년 주미조선공사관에서 초대 공사 박정양을 수행했던 서기관 이상재(李商在, 1850-1927)가 기록한 주요 외교문서의 필사본과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로 구성된다. 먼저 미국공사왕복수록(美國公使往復隨錄)은 미국정부와 주고받은 문서의 한문 번역본과 외교활동 참고사항을 담고 있다. 그리고 미국서간(美國書簡)은 이상재가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를 묶은 것으로 집안일에 관련된 내용이지만, ‘미국 상황(민주주의물가)’, ‘공관의 임대료’, ‘청나라로 인한 업무 수행의 어려움등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자료들은 조선이 서양국가 중 최초로 개설한 워싱턴 공사관의 실상과 경인철도 부설 초기 자료와 자주적인 외교 활동 노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아마스타 T600(롯데제과 제품운반용 경3륜 트럭) /문화재청
기아마스타 T600(롯데제과 제품운반용 경3륜 트럭) /문화재청

 

기아마스타 T600(롯데제과 제품운반용 경3륜 트럭)

1972년 기아산업(기아자동차의 전신)이 조립 생산한 삼륜화물차로 삼발이등으로 불리며 좁은 골목길을 운행하는 등 용달운수업의 획기적 토대를 구축했다. 1976년 제품 운반을 위해 화물칸을 추가 설치하고 20192월 폐업하기까지 50년간 롯데제과 대리점 운영에 활용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본 유물은 제작당시의 원형이 보존되어 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 차량등록이 되어 있으며 근거리 주행이 가능한 살아 있는 유물이라는 점에서, 1970년대 생활사와 자동차 산업 발달사적 측면의 유물이다.

 

대전 구 충청남도 경찰청 상무관 /문화재청
대전 구 충청남도 경찰청 상무관 /문화재청

 

대전 구 충청남도 경찰청 상무관

1963충청남도 경찰학교로 설립된 건물이다. 건립 당시 미군의 경제적 지원과 일제강점기의 '충남 무덕전' 건물 터에 남아있던 기단을 활용해 건축하여 한국전쟁 이후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독특한 건축적 내력을 지니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근대적 체육시설로써의 역할을 수행한 근대문화유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