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흔한 상수리나무 유전체 해독하다
우리나라에 흔한 상수리나무 유전체 해독하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3.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금수라1호’ 우수형질 보전기술 확보…종자관리에 이바지

 

우리나라 야산에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나무중의 하나가 상수리나무다. 참나무류에 속하는 상수리나무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소를 저장하는 능력이 높고 목재를 건축자재, 표고버섯 재배용 골목으로 이용하며, 열매는 식용 및 약재 등으로 활용된다. 이 상수리나무의 유전체가 해독되었다.

산림청 선허 국립산림과학원은 참나무류 나무의 진화과정과 유전적 특성을 정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상수리나무 엽록체의 유전체 염기서열을 국내 최초로 해독했다고 밝혔다. 연구에 이용된 상수리나무 신품종 금수라1는 수년간 검정을 거쳐 열매가 크고 많이 열리는 우량 개체를 선발해 육성한 품종이다.

이번에 분석한 금수라1품종의 유전체는 전체 161,151bp(base pair, DNA의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 크기의 원형이며 유전자 134개로 구성되어 있다. 유전체 정보는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상수리나무뿐만 아니라 다른 참나무류의 유전적 다양성과 관련성을 설명하고, (species)이나 개체목을 구분하기 위한 DNA 표지를 개발하는 것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독된 엽록체 염기서열을 활용하여 금수라1와 그 외의 참나무류를 판별할 수 있는 분자표지를 개발하였고, 최근 특허출원을 마쳤다.

국립산림과학원 임목자원연구과 김인식 과장은 우리나라 산림에 널리 분포하는 상수리나무는 생태적,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한 산림자원이라며 이번에 밝혀진 상수리나무 금수라1엽록체의 유전체 및 분자표지 정보는 참나무류 품종 보호와 종자 관리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수리나무 금수라1호 엽록체 유전자지도 /산림청
상수리나무 금수라1호 엽록체 유전자지도 /산림청
상수리나무 금수라1호 종실특성 /산림청
상수리나무 금수라1호 종실특성 /산림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