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대구국가산단 36.4km 대구산업선 신설
서대구~대구국가산단 36.4km 대구산업선 신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3.24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7년 개통 목표, 1조4,595억원 투자…11개 산단 연결, 8개 정거장 신설

 

대구지역 11개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산업선 철도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된다.

국토교통부는 대구산업선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325일부로 확정·고시했다.

대구산업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국비 14,595억원을 투입,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최고속도 시속 150km)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8개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 인프라 사업이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KTX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또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된다. 이를 통해 대구권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첨단 철도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화물열차의 경우 대구권 산업단지와 경남권 산업단지 간 철도 화물의 통합 처리 등 효과적인 철도물류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장래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이다.

향후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대구산업선 노선도 /자료=국토부
대구산업선 노선도 /자료=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