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태국⑤…한계 드러난 절대왕정
근대 태국⑤…한계 드러난 절대왕정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4.0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마 6세, 국가주의 강조…예산 팽창으로 재정적자, 금융위기 초래

 

라마 5세 쭐라롱꼰은 영화 왕과 나에서 왕자로 나오는 인물로, 영국 여성 애너 리어노웬스에게서 서구식 교육을 받았다. 그는 1868년에서 1910년까지 무려 42년간 재위하면서 태국을 근대화한 국왕으로 평가받는다. 쫄라롱꼰은 즉위 초기에 전궁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왕족과 분낙가문 등 귀족의 수구세력을 약화시키고, 권력을 국왕에 집중시켰다. 왕립사관학교를 설립해 서양식으로 장교를 교육·양성했다. 정부 조직도 12개 부서로 확대하고, 지방도 국왕 직할로 편제해 지사를 파견했다. 세제와 징수제도를 개편하고 관리에게 봉급을 지급해 부패를 줄였다. 서구식 교육제도를 도입하고 왕자들을 대거 유럽에 유학을 보냈다. 왕위 승계 서열도 형제 승계에서 탈피, 아들 승계를 정착시켰다.

한편 쭐라롱꼰의 재위 기간에 태국은 캄보디아, 라오스 등 지배영역의 절반을 프랑스와 영국에 빼앗기고 이웃 베트남과 버마(미얀마)처럼 서구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할 위기를 여러번 거쳤다. 크메르족, 라오족, 말레이반도의 이슬람을 호령하던 화려한 샴 제국의 시절은 지나갔다. 태국은 차오프라야 강 유역의 타이족 지역으로 쪼그라들었다.

 

라마 6세 와치라웃 왕 /위키피디아
라마 6세 와치라웃 왕 /위키피디아

 

191010월말 쭐라롱꼰 왕이 요독증으로 사망한 후 그의 아들 와치라웃(Vajiravudh)이 라마 6세로 등극했다.

와치라웃은 유럽에서 9년간 살면서 영국 샌드허스트의 왕립육군사관학교와 옥스퍼드에서 공부한 유학파였다. 왕자 시절에 그는 영국 왕실의 화려한 행사, 근위대의 충성심 등을 나름대로 부러운 눈초리로 바라보았다. 왕세자였던 형이 일찍 죽어 왕위를 승계한 와치라웃은 영국 왕실의 겉모습을 따라할수 있게 되었다.

라마 6세는 1910년말에 즉위식을 간단히 하고, 정식 대관식을 1년 후에 성대하게 치렀다. 행사는 191111월초부터 12월까지 한달간 진행되었는데, 10여개의 유럽국가, 미국, 일본의 왕족과 고위관료들이 초대되었다. 이 화려한 축제에는 450만 바트가 소요되었는데 당시 태국 연간예산의 10%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절대왕정의 후계자는 나랏돈을 물쓰듯 쓴 것이다.

 

1912년 쿠데타 음모자들 /위키피디아
1912년 쿠데타 음모자들 /위키피디아

 

라마 6세는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스아빠라는 준군사조직과 영국의 보이스카웃을 모방해 해 룩스아라는 청소년단체를 조직했다. 성년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두 단체는 왕의 친외대나 다름 없었고, 여기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다. 스이빠에는 국왕에 잘 보이려는 귀족 자제들이 대거 가입하는 바람에 조직 첫해인 1911년에 회원수가 4,000명에 이르렀다.

국왕이 사조직을 총애하자, 정규군이 소외감을 느꼈다. 젊은 장교들은 외국에서 일어난 사건에 자극받았다. 1908년 오스만투르크에서 젊은 장교들로 구성된 청년투르크당이 혁명에 성공해 술탄을 내쫓았고, 1911년 중국에선 신해혁명이 일어나 청 황제를 퇴위시키고 공화정을 수립했다.

태국 국왕은 유럽에서 공부를 했지만 서양의 입헌군주제, 의회제도의 도입에는 부정적이었다. 와치라웃은 태국에 의회제도를 도입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판단했다. 그는 영국과 독일 황실의 겉모습만 보았을 뿐 그 저류에 흐르는 민주적 열기는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젊은 장교들은 와치라웃의 통치에 실망하고 절대왕정 타도를 결의했다. 음모는 1910년에 시작되었다. 주동자는 육군의무부대 쿤 투아이한(Khun Thuayhanpitak)이었다. 가담자는 대부분 육군 장교였으며, 소수의 민간인이 포함되었다. 수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가담자는 800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들의 계획은 태국력으로 설날인 191241일에 방콕 에메랄드 불상사원에서 열리는 충성서약 행사에 정부 핵심관료를 모조리 체포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음모는 사전에 누설되었다. 와치라웃 왕은 공모자 전원을 체로하라고 했다. 체포된 자는 모두 92명이었다. 대부분 20대 초반 나이의 중위로, 1909년 사관학교에 입학한 동기생들이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입헌군주제였다. 헌법을 만들어 국왕의 절대권력을 제한하고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을 뽑아 대의정치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국왕은 권력의 일부라도 내려 놓기 싫었다.

재판에서 주동자 3명에게 사형, 20명은 종신형, 그 외 징역형을 받았는데, 국왕의 너그러운 아량으로 사형은 종신형으로, 종신형은 징역형으로 감형되고, 나머지 징역형은 집행유예로 석방되었다.

태국 국기 /위키피디아
태국 국기 /위키피디아

 

쿠데타 음모를 분쇄한 후 와치라웃 왕은 민족정체성을 강화하는 정책에 가속페달을 밟았다. 그의 민족주의 또는 국가주의는 밑에서 솟아 나오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내리 꽂는 방식이었다. 그 중심 축에 국왕, 국가, 불교라는 3대 요소가 자리 잡았다.

와치라웃은 국기를 제작했다. 국기는 청색, 백색, 적색의 35줄로 구성되었는데, 한가운데 청색은 태국 왕실, 백색은 국토와 국민, 적색은 불교를 의미했다. 현재도 사용되는 이 태국 국기는 와치라웃 재위기간인 19179월에 확정되어 1차 세계대전에 사용되었다.

19141차 대전이 발발하자, 태국은 처음에 중립을 지켰다. 그러다가 1917년 미국이 참전하면서 전세가 역전되자 태국 조정은 참전을 결의했다. 참전 목적은 승전국에 합세해 유럽국가와 맺은 불평등 조약을 개정한다는 것이었다.

1917722일 태국 정부는 독일에 선전포고를 했다. 태국은 그해 9월에 1,300명의 특별부대와 비행중대, 의무대를 조직해 유럽에 파병하기로 결정했다. 그후 지원자를 모집하고 부대를 편성하는데 1년을 보내고, 부대가 파리에 도착한 시기는 19187월말이었다. 이때 전쟁은 이미 종료되었다.

뒤늦게 국제전에 참여했지만 태국은 전후 처리를 위한 베르사이유 회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태국은 서양 열강에 조약 갱신을 요구했다. 미국만이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1920년에 조약을 개정했고, 유럽국가들은 1925년이 되어야 태국의 요구를 받아주었다.

와치라웃 왕은 독일에 선전포고를 한 것에서 태국이 서구 열강과 대등한 위치에 있음을 보여주려 했다. 그는 스스로를 유럽 왕들과 비교했다. 하지만 국력이 따라가지 못했다.

 

1919년 1차 대전에 참가하기 위해 태국군이 파리 시내를 행진하고 있다. /위키피디아태국 국기 /위키피디아
1919년 1차 대전에 참가하기 위해 태국군이 파리 시내를 행진하고 있다. /위키피디아태국 국기 /위키피디아

 

와치라웃은 19187월에 궁전 뒤뜰에 두싯타니(Dusit Thani)라는 모형 도시를 건축하기 시작했다. 두싯타니는 불교용어로 미래불의 정원을 의미하는 도솔천(兜率天) 정원을 뜻한다. 왕은 귀족들에게 미니어처 구조물을 하나씩 짓도록 했다. 두싯타니는 민주주의를 이상화했다. 국왕도 미스터 라마’(MR. Rama)라는 이름으로 도솔천의 세계에 참여했다. 그는 현실에선 절대군주로 살면서, 유토피아의 세계에선 민주적 시민이 되고 싶었던 것이다. 모형 도시에는 주택과 정원, 사원, 도로, 강가 운하, 수목, 폭포가 조성되었다. 소방서, 발전소, 하수도, 보건소 등 근대도시가 갖춰졌다. 그는 태국의 미래를 도솔천으로 만들려고 했던 것이다.

 

국왕이 판타지 세계에 빠져 있는 동안에 왕실 예산은 늘어났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백성들에게 전가되었다. 1924년 국가예산의 23.3%가 군사부문 지출이고, 왕실예산은 10.7%를 차지했다. 재정은 늘 적자였다.

1924~25 회계연도의 왕실예산은 900만 바트로 책정되었으나, 실제 사용액은 1,200만 바트였다. 친위조직인 스이빠 예산만 160만 바트에 이르렀다. 모자라는 비용은 다른 부서에서 끌어당겨 썼다. 그러다 보니, 일반 예산이 줄어들어 해당부서에선 아우성을 쳤다. 오직 했으면 내각에서 국왕에게 지출을 자제하라고 건의했다. 와치라웃은 그런 요구를 들은척도 않았다.

결과는 금융위기였다. 정부는 인플레이션이란 강제징수 방법을 취했다. 지폐를 찍어내면서 은화의 수요가 올라갔다. 게다가 1차 대전중에 국제 은가격이 치숫았다. 은의 해외유출이 심해지자 191911월 정부는 바트화를 1파운드당 13바트에서 9.54바트로 절상했다. 이 와중에 화상들이 쌀을 매집했다. 쌀값이 폭등해 통화부족 사태가 생기자 지폐를 발행했다.

 

즉위 15년이 되는 192511월에 영국 웸블리 박람회를 본따 샴 왕국 박람회를 기획했다. 그는 박람회 개최를 위해 넓은 부지를 내놓았고, 박람회 장소를 붓다가 태어난 곳의 정원의 이름을 따 룸비니라고 명명했다.

하지만 강풍이 불어 박람회 공사장 건물들이 파괴되었고, 와치라웃 왕은 복부종양 수술을 받고 병세가 급격히 악화되었다. 그는 19251125일 의식을 잃었고 다음날 사망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Rattanakosin Kingdom (17821932)

Wikipedia, Vajiravudh

Wikipedia, Palace Revolt of 1912

Wikipedia, Flag of Thailand

Wikipedia, Dusit Thani

조흥국, 근대 태국의 형성, 2013, 소나무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