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인간문화재들의 기증행렬
연이은 인간문화재들의 기증행렬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4.2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묘제례악‧처용무 명예보유자 고 김천흥 등 무형문화재 보유자, 소장자료 기증

 

인간문화재 김천홍과 김윤수가 소장자료를 국가에 기증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21일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소장자료 기증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기증된 자료는 종묘제례악처용무 고 김천흥 명예보유자의 유품과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유자 김윤수의 소장자료로 총 1,246건이다.

고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은 조선왕조 마지막 임금인 순종황제의 50세 탄신 경축 연회에서 춤을 추었다 하여 조선의 마지막 무동(舞童)’이라고도 불렸다. 이번에 기증된 자료들은 친필로 쓴 처용무 무보(舞譜)와 공연 때 착용했던 복식과 가면 등으로, 근 한 세기 동안 무형문화재 역사의 산증인이었던 김천흥의 삶을 그대로 보여준다. 특히, 국내외 공연사진과 신문 스크랩 등 990여 건의 자료들은 국가기록원 국가지정기록물로도 관리되고 있다.

이외에도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보유자 김윤수와 선대 심방(제주도의 무당) 양금석의 손때가 묻은 울북, 설쇠(제주도의 무속 타악기) 등의 무구(巫具)도 함께 기증되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와 보유단체 등으로부터 무형유산 관련 자료를 기증받고 있다. 기증자료는 작고 보유자의 유품이거나 보유자보유단체 소장품들이다.

무형문화재 보전과 진흥에 기여하고 학술 연구 자료로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수증(受贈, 증여를 받음)한다. 기증 받은 자료는 수장고에서 별도로 보존관리하며, 아카이브 운영과 기증자료집 발간, 전시 등을 통해 무형유산의 역사와 가치를 대중에게 소개한다.

 

고 김천흥 명예보유자가 기증한 복원된 탈 /문화재청
고 김천흥 명예보유자가 기증한 복원된 탈 /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