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서부 전설의 강, 부에나벤투라
미국 서부 전설의 강, 부에나벤투라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5.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키산맥에서 발원, 태평양으로 흐른다는 강…탐험 결과, 오류로 확인

 

서양인이 만든 19세기초 지도에 미국 로키산맥에서 발원한 부에나벤투라 강(Buenaventura River)이 태평양으로 흐르는 것으로 그려져 있었다. 당시 지도제작자들은 미국 서부에 시에라네바다 산맥이 캘리포니아를 막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 인공위성, 항공기, 드론이 없던 시절이라, 지도제작자들은 도보에 의존해 보이는만큼 지도를 그리던 시절이었다.

로키산맥에서 태평양까지 가는 강을 가장 원했던 사람들은 모피 사냥꾼이었다. 로키 일대에 비버를 잡아 모피를 채취하는 덫 사냥꾼(trap hunter)들은 거대한 시장이 있는 중국에 모피를 팔려면 태평양 연안의 항구로 모피를 수송해야 했다. 중국 청나라 귀족들은 주로 러시아 상인들에게서 모피를 구했는데, 북아메리카산도 경쟁 품목이었다. 19세기초 미국의 모피상인들은 부에나벤투라 강이 그 역할을 해주길 기대했다.

하지만 그 강은 지도에만 나올뿐 실재하지 않았다. 지도 제작자들이 오보한 것이다.

 

헨리 태너가 그린 미국 서부지도(1822) /위키피디아
헨리 태너가 그린 미국 서부지도(1822) /위키피디아

 

오류는 미국이 독립하던 해인 1776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미국 서부는 스페인 영토로, 멕시코에 터를 잡은 뉴스페인 부왕이 관할하고 있었다. 그해 뉴스페인은 부왕령의 영토를 측정하기 위해 탐험대를 조직해 지금 미국의 뉴멕시코와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유타로 보냈다. 책임자는 프란치스코 수도회 소속 수도사 아타나시오 도밍게스(Atanasio Domínguez)와 실베스트레 발데스 데 에스칼란테(Silvestre Vélez de Escalante)였는데, 지도제작자도 탐험대에 포함되었다.

탐험대가 원주민 유트족 거주지(유타주)에 와서 사막에 그린강(Greem River)과 시비어강(Sevier River)이 흐르는 것을 보았다. 두 강은 다른 곳으로 흐르는 강인데, 지도제작자는 원주민의 말을 듣고 하나의 강으로 착각했다. 탐험대는 강을 카톨릭 성인 보나벤투레(Bonaventure)의 이름을 따서 부에나벤투라 강이라 명명했다. 지도제작자는 부에나벤투라 강이 서남쪽으로 흐르는 것만 기록해 두었을뿐, 강의 최종목적지가 태평양이라고 적시하지는 않았다.

 

독일인이 그린 미국 서부지도(1829) /위키피디아
독일인이 그린 미국 서부지도(1829) /위키피디아

 

1803년 신생 미국은 프랑스에서 루이지애나 영토를 매입했다. 루이지애나의 면적은 214, 한반도의 10배나 되고, 당시 미국 영토에 버금가는 거대한 땅덩어리였다. 이 땅을 차지할 때만 해도 미국인들은 로키산맥 서부의 지리를 알지 못했다. 스페인 사람들이 그려놓은 지도를 보고 로키 서쪽의 강이 태평양으로 빠지는줄 알았다.

프리몬트 /위키피디아
프리몬트 /위키피디아

 

미국 동부에서 살기 어려운 빈민들은 무주공산이나 다름 없던 서부로 가서 농사를 짓거나 사냥을 했다. 로키 서부는 형식적으로 스페인 부왕령이었지만 스페인 식민당국도 통치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었다. 미국과 스페인 당국 사이에 로키 서부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모피사업자, 서부개척자, 미국 정부에 의해 로키서부에 있다는 부에나벤투라 강이 어디로 흐르는지 관심이 쏠렸다. 1822년 미국의 지도학자 헨리 태너(Henry S. Tanner)는 부에나벤투라 강이 샌프란시스코 만으로 빠져나가는 지도를 그렸다. 태너는 부에나벤투라 강이 솔트레이크를 거치는 것으로 보았다. 1829년 독일인이 그린 북아메리카 지도에도 부에나벤투라 강이 로키에서 태평양으로 가는 것으로 그렸다.

 

지도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는데 오랜 세월이 걸렸다. 1825년 미국의 서부개척자 윌리엄 애슐리는 부에나벤투라 강으로 추정되는 그린 강을 따라 가 보았으나 강이 중도에 사라지는 것을 목격했다. 그후 다른 탐사대가 도전했지만 그린 강과 시비어 강이 연결되지 안았고, 솔트레이크는 바다로 연결되지 않는 단일 호수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최종 확인은 존 찰스 프레몬트(John Charles Frémont)였다. 그는 1843년 당시 스페인 영토였던 로키 서부를 탐험하면서 콜로라도와 유타주에서 발원한 콜로라도 강이 캘리포니아 만으로 빠지는 것을 확인했다. 캘리포니아 만은 태평양에 있지만 멕시코에 있다. 부에노벤투라 강으로 추정된 그린 강은 콜라로도강의 지류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입증되었다.

콜로라도 강은 바다로 빠지는 하류에서 수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수운으로 활용할수 없다. 게다가 반도에 막혀 태평양으로 빠져 나오기 힘들다.  그후 부에노베투라강은 전설의 강이 되었다.

 

콜로라도강과 그린강 /위키피디아
콜로라도강과 그린강 /위키피디아

 


<참고자료>

Wikipedia, Buenaventura River (legend)

Wikipeida, John C. Frémon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