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어질수 없는 사랑, 선단여의 전설
이루어질수 없는 사랑, 선단여의 전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5.14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실 홀을 따라서⑤…선갑도는 분화구 모양의 화산도

 

옛날 덕적군도에 망구할매가 살았다. 하루는 망구할매가 치마폭에 흙을 가득 담고 선접산을 쌓다가 산이 그만 무너졌다. 망구할매가 화가 나서 무너진 흙을 주먹으로 쳐서 산산히 흩어져 섬들이 되었다. 그 중 하나가 각흘도이고, 또다른 하나가 바위섬 선단여다. ()는 돌바위를 말한다.

망구할매는 이 선단여를 평소에 오줌 누는 봇돌로 사용했는데, 이 오줌 덕에 덕적군도의 바다가 마르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망구할매의 키가 어찌나 컸던지 서해 바다가 할매의 무릎에 겨우 찰 정도였다. 할매가 첨벙첨벙 바다 위를 걸어 다니다가 수심이 깊은 풍도골에서 놀다가 일어나 보니 웃에 새우가 가득찼다고 한다.

덕적군도의 망구할매는 제주도의 선문대할망, 지리산의 마고할미처럼 우리나라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마고할미 또는 마귀할멈과 궤를 같이 하는 여신이라 할수 있다.

 

선단여 /촬영=이효웅
선단여 /촬영=이효웅

 

선단여에는 또다른 전설이 내려온다. 덕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백아도에 노부부와 남매가 살고 있었다. 어느날 노부부가 함께 죽게 되었다. 그러자 인근 외딴 섬에 살던 마귀할멈이 여동생을 납치해 데리고 갔다.

세월이 흘러 오라비는 조각배를 타고 낙시를 하다가 풍랑을 만나 어떤 섬에 닿았는데, 그곳에서 어여쁜 쳐녀를 발견하게 되었다. 둘은 서로 남매 사이인줄 모르고 사랑하게 되었다. 하늘나라 선녀가 이를 알고 둘 사이가 남매지간이라고 알려주었다. 그러나 남매는 선녀의 말을 믿지 않고 부부가 되겠다고 고집했다. 하늘은 천둥과 번개를 쳐서 이들을 죽이고, 이들을 구렁텅이로 몰아넣은 마귀할멈도 죽여버린다. 구후 그곳에 세 개의 바위가 우뚝 솟았는데, 오빠바위, 누이바위, 할미바위라고 한다.

남매에게 사랑을 경고한 선녀는 너무 안타까워 붉은 눈물을 흘리며 하늘로 올라갔는데, 그 바위를 선녀단이라고 하다가 선단여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굴업도 인근 /네이버 지도
굴업도 인근 /네이버 지도

 

선단여는 굴업도 남쪽 4km 해상에 있다.

굴업도는 인천에서 서남쪽으로 90km, 덕적도에서 남서 13km 바깥 쪽 해상에 있다. 면적 1.7, 해안선길이 13.9km, 최고봉은 122m의 덕물산이다. 굴업도에 해수욕장이 있는데, 길이 800m, 40m의 고운 모래 해변이 있고, 작은 해변 2개가 더 있다. 우리나라 유인도 가운데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된 섬으로 꼽힌다. 굴업도는 최근 섬 일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서 섬의 보존과 개발이 이슈가 되고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굴업도 /촬영=이효웅
굴업도 /촬영=이효웅
굴업도 해변 /촬영=이효웅
굴업도 해변 /촬영=이효웅

 

선갑도는 약 9,000만년전 중생대 백악기에 생성된 화산암으로, 최고봉인 선갑산은 해발 352m. 섬의 서쪽 안쪽은 작은 만이 위치하는데, 이 만은 화산활동으로 생긴 분화구인데 방조제로 막아 양식업을 하고 있다. 이 섬은 선갑도 부대라는 육군 특수부대가 주둔하기도 했으나, 1974년에 철수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배경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선갑도 / /옹진군청
선갑도 / /옹진군청
선갑도와 인천항 페리 /촬영=이효웅
선갑도와 인천항 페리 /촬영=이효웅

 

울도는 인천에서 남서쪽으로 71km에 있으며, 면적 2.06, 해안선 길이 12.7km, 최고점은 220m이다. 모섬인 덕적도에서 남서쪽으로 23km 해상에 위치하고 남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숲이 울창하게 우겨져 있는 섬이라고 해서 울도(鬱島)라고 표기되었다. 주민들은 울섬이라고 부르는데, 섬의 생김새가 울타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그러헥 부른다고 한다. 기암들이 많은 아름다운 섬이다.

 

울도 /촬영=이효웅
울도 /촬영=이효웅
백아도 /촬영=이효웅
백아도 /촬영=이효웅
촬영=이효웅
촬영=이효웅
촬영=이효웅
촬영=이효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