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북한 인권 상황에 심각한 우려 표명”
한미 정상 “북한 인권 상황에 심각한 우려 표명”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5.21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연합훈련 확대,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재가동”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미 정상은 정상회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북한 위협에 함께 대응할 연합방위 태세에 대한 상호 공약을 재확인하면서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재가동, 한미연합훈련 확대를 위한 협의 개시, 미군 전략자산 전개 재확인 등을 합의했다. (한미 정상 공동성명 전문)

한미 정상 공동성명은 양 정상은 연합방위태세 제고를 통해 억제를 보다 강화할 것을 약속하고,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면서 이를 유념하면서 북한의 진화하는 위협을 고려해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의 연합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협의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 공동성명은 북한의 안정에 반하는 행위에 직면해 필요 시 미군의 전략자산을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하는 데 대한 미국의 공약과 이러한 조치들의 확대와 억제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또는 추가적 조치들을 식별해 나가기로 하는 공약을 함께 재확인했다고 했다.

공동성명에서 두 정상은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을 촉진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특히 최근 북한의 코로나19 발생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