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 위기의 노거수, 후계목으로 이어간다
소멸 위기의 노거수, 후계목으로 이어간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5.2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 많은 천연기념물, 과학의 힘으로 젊게 부활하다

 

나이가 많은 노거수의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행정당국이 무던하게 노력을 한다. 그래도 어쩔수 없는 것은 생명의 한계다. 나무도 죽음을 피할순 없다. 하지만 후계목을 잘 가꾸는 방식으로 노거수는 새롭게 부활한다. 산림과학의 발던은 후계목 재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산림청 산하 국립산림과학원이 517일 수원에서 천연기념물 후계목 육성 및 유전자분석 기술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현장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립산림과학원은 그동안 축적한 천연기념물 후계목 육성·관리 기술을 지자체 현장 담당자, 관련 연구자에게 전수했다.

 

용문사의 노거수 은행나무(왼쪽)와 은행나무 후계목(오른쪽) /사진=산림청
용문사의 노거수 은행나무(왼쪽)와 은행나무 후계목(오른쪽) /사진=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전국 각지의 노거수(老巨樹)와 유전적으로 100% 동일한 유전자원을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큰 나무(교목) 무성 증식, 후기 생육 관리, 종자수집?재생, DNA 평가 기술을 노거수 천연기념물의 소멸 위험성 등급별로 적용하여 안정적으로 후계목을 육성, 관리하고 있다.

특히, 창덕궁 향나무(천연기념물 제194), 양평 용문사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 69건의 천연기념물 후계목을 육성하여 후계목 보존원, 유전자(DNA)은행 및 꽃가루 은행을 구축했다. , 지난 3월 경북지역 대형 산불 당시 소멸 위험성이 높았던 경북 울진 소재 천연기념물 5건 중 쌍전리 산돌배나무(408), 행곡리 처진소나무(409)에 대해 후계목을 육성, 소멸 위험에 대비한 바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홍경낙 과장은 소멸 위기에 놓인 우량 유전자원을 효과적으로 보존하는 기술을 지자체 담당자와 공유하고, 지역별 산림환경연구소가 소재지 내 천연기념물 후계목 육성, 평가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하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