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의 섬들③…반월도 퍼플교를 걷는 특별함
신안군의 섬들③…반월도 퍼플교를 걷는 특별함
  • 이효웅 해양전문가
  • 승인 2022.05.26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실 홀을 따라서⑭…동양 최대 80m 높이의 모래언덕을 자랑하는 우이도

 

도덕도(道德島)는 전라남도 신안군 증도면에 딸린 섬이다. 이 섬 근처에서 700년 전의 원()나라 시대의 유물선이 발견되어 유명해 졌다. 본래 해적들이 숨어 있던 곳으로 해적섬이라고 불리던 곳이다. 그런 섬이 도덕도라고 부른 것은 일종의 반어법일 것이다. 1973년 내무부 기록에 7가구 주민 43명이 살고, 분교가 있어 학생이 25명이나 있었지만, 지금은 무인도가 되었다. 면적 0.35km2, 해안선 길이 0.5km, 목포에서 북서쪽으로 60km 해상에 위치하며, 북쪽에 임자도, 남쪽에 증도가 있다.

 

도덕도 /촬영=이효웅
도덕도 /촬영=이효웅
도덕도 /촬영=이효웅
도덕도 /촬영=이효웅

 

반월도(半月島)는 섬의 형태가 반달 모양으로 보이기 때문에 붙여진 지명이다. 박지도(朴只島)는 박씨가 처음 들어와 살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기도 하고, 섬의 지형이 박 모양이라 하여 바기섬 또는 배기섬이라고도 한다.

 

박지도와 반월도의 해상목교 /촬영=이효웅
박지도와 반월도의 해상목교 /촬영=이효웅

 

박지도와 반월도는 안좌도(安佐島)에 딸린 섬으로, 세 섬이 나무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높은 데서 봤을 때 브이(V)자 모양으로 되어있는 두개의 다리는 안좌도 본섬에서 박지도로, 박지도에서 반월도 잇고 있다.

해상목교는 1,500m 길이로 보라색으로 칠해져 '퍼플교라고 한다. 바다 위를 걸어서 섬에서 섬까지 여행하는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반월도와 박지도는 섬 둘레에 아름다운 바다를 따라 해안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걷기도 좋고 자전거를 빌려서 자전거 하이킹도 할 수 있다. 퍼플교는 안좌도와 박지도, 반월도한 번의 여행으로 세 개의 섬을 돌아볼 수 있는 특별함이 있다. 박지도에 보라색 꽃과 농작물이 많은 것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반월도 표지 /촬영=이효웅
반월도 표지 /촬영=이효웅
퍼플교 /촬영=이효웅
퍼플교 /촬영=이효웅

 

비금도(飛禽島)는 전남 신안군 비금면 소재지가 있는 섬으로 목포에서 흑산행 쾌속선을 타면 서해바다를 가로질러 안좌도, 팔금도를 위시한 수많은 섬들 사이를 지나 비금도에 닿는다.

비금도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될 만큼 깨끗한 바다와 아름다운 기암절벽이 해안 따라 펼쳐져 있다. 기암절벽들이 바다로부터 섬을 감싸며 곳곳에 빼어난 풍광을 지닌 이 섬은 새가 날개를 펼친 형상이다. 바위 위에 자연적으로 생겨난 줄사다리, 색의 조화가 오묘한 바위들이 홍도의 비경에 버금갈 만한 비금도는 곳곳의 절경에서 느껴지는 감탄과 함께 호젓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섬이다. 면적 48.490, 해안선 길이 48.9km, 산높이 220m.

 

비금도 /촬영=이효웅
비금도 /촬영=이효웅

 

도초도(都草島)는 목포에서 서남쪽으로 54.5km 지점에 있다. 도초도는 면적 42.34으로 우리나라에선 13번째 큰 섬이다. 42.34km2, 해안선 길이 42km, 산높이 230m.

비금도와 도초도를 잇는 서남문대교는 199695일 개통되었다. 우리나라 연도교 중 꽤 긴 편이다. 단순하면서도 아치형으로 굽어 있는 외양이 조형미가 있다. 교량길이 937m, 8.2m, rtyfid 높이 30m. 교각과 교각 사이 거리는 128m.

 

서남문대교 /촬영=이효웅
서남문대교 /촬영=이효웅
도초도 /촬영=이효웅
도초도 /촬영=이효웅

 

우이도(牛耳島)는 소의 귀 모양과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으로, 소구섬, 우개도라고도 불린다. 신안군 도초면에 딸린 27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우이군도의 주도로서 부속도서로는 무인도로 화도, 항도, 승도, 송도, 가도, 어락도 등을 거느리고 있다.

신비의 섬 이라는 수식어를 동반하는 우이도는 동양최대라고 알려진 80m 높이의 모래언덕을 자랑하고 있는 섬이다. 목포에서 서남쪽으로 약 65km 떨어져 있다.

 

우이도 /촬영=이효웅
우이도 /촬영=이효웅
우이도 /촬영=이효웅
우이도 /촬영=이효웅
우이군도 /촬영=이효웅
우이군도 /촬영=이효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