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선대원군 사랑채, 파주로 옮겨 재건하다
흥선대원군 사랑채, 파주로 옮겨 재건하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5.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운현궁 아재당 재건 준공…전통건축 문화시설로 거듭나

 

서울 종로구 운니동에 있는 운현궁은 흥선대원군이 기거하던 곳이며, 그의 아들 고종이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대원군이 섭정을 하던 시절에 운현궁은 권력의 중심이었고, 대원군은 사랑채에 거쳐하며 권력을 휘둘렀다.

그 사랑채의 이름이 아재당(我在堂)인데, ‘내가 있는 곳이란 뜻으로 흥선대원군의 위세를 상징적으로 드러냈다. 아재당은 1969년 운현궁 권역이 축소될 때 개인에게 매각되어 종로구 부암동 129-29번지로 이전되었다가 2002년 해체되어 부재는 경기도 화성시 자재창고에 보관되었다. 2008년 문화재청이 아재당의 부재를 매입했고, 2018년 문화재청 산하 특수법인인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이 그 부재를 파주 센터로 옮겨갔다.

 

종로구 부암동에 이전된 아재당 (주택설계도집, 1976) /문화재청
종로구 부암동에 이전된 아재당 (주택설계도집, 1976) /문화재청
파주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내에 재건된 아재당(2022) /문화재청
파주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내에 재건된 아재당(2022) /문화재청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은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사랑채였던 운현궁 아재당 재건공사 준공식을 527일 경기도 파주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현장에서 개최했다.

상량문에는 원래 이 집은 조선 말엽의 개혁파 대원군이 건축한 운현궁 중의 아재당을 개축하였던 것을 다시 이 자리에 이축한 것이라고 기록되었다. 2002년 해체 당시 건물의 사진과 복원에 사용한 부재를 살펴보면 궁궐 혹은 국가기관 건물을 짓는 관영건축의 기법을 사용한 격식 있는 건물이었음을 짐작케 한다.

아재당은 본채, 부속채, 사주문 등 3개동으로 구성되며 연면적은 168.95. 재단은 재건 시 원형고증 조사와 연륜연대 분석을 통해 1873년 이후 벌채된 목재라는 것을 확인했다. 옛 부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부암동 이전 당시 사진기록과 현존하는 운현궁 내 건물들을 조사해 재건 계획을 수립하고, 비파괴조사와 적극적인 보수·보강을 수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