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황룡사지 건물기단 복구한다
경주 황룡사지 건물기단 복구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6.02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배치와 형태, 특징 쉽게 이해토록 위해…남쪽 광장도 정비

 

돌덩이리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경주 황룡사지에 건물의 형태와 특징을 쉽게 이해하도록 기단이 복구된다. 아울러 남쪽 광장을 정비하는 등 주변정비사업이 시작된다.

문화재청은 황룡사지 입구의 남문과 중문 등 6개 건물지의 기단 복구와 황룡사지 남쪽광장(가칭) 정비계획 등이 문화재수리기술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황룡사지와 주변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주 황룡사지 정비계획 /문화재청
경주 황룡사지 정비계획 /문화재청

 

황룡사지 정비는 중문의 경우 탱주와 면석이 있는 가구식 기단으로, 회랑지 2동은 외벌대 장대석 기단으로, 기단석 유구가 확인되지 않은 남문지와 동·서편 건물지 3동은 기단 위치를 목재로 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그간의 발굴조사 결과와 발굴과정에서 수습된 석재유물을 바탕으로 기단 복구에 대한 고증·연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이번 설계에 모두 반영했다.

기단복구 사업은 황룡사지 내에서 시행되는 첫 번째 문화재 복구사업이다. 앞으로 탑지, 금당, 강당 등의 중심건물 기단복구까지 추진되면 황룡사의 규모와 배치, 각 건물의 형태와 특징 등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느낄 수 있게 된다.

 

황룡사지 남쪽광장 정비 전체 조감도 /문화재청
황룡사지 남쪽광장 정비 전체 조감도 /문화재청

 

황룡사지 남쪽의 남쪽광장은 너비50m 길이500m의 대규모 공간이다. 이 공간은 그동안의 발굴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부를 복토(1.0m)해 당시 모습에 최대한 가깝게 재현·정비한 후 활용할 계획이다. 광장 상부면은 마사토로 다짐하고, 광장 남쪽 끝 지하 담장유구 상부에 담장을 일정구간 재현하고 담장 주변에는 관람객 편의를 위한 탐방로와 수목을 심을 예정이다.

광장 남쪽 끝 담장은 광장과 광장 남측의 도시유적과의 구획과 경관 차단 목적으로 설치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설계는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연구한 황룡사 판축담장 축조기법 실험 및 설계(2014)’ 결과를 반영했다.

남쪽광장이 정비되면 황룡사 진입을 현재의 측면진입 방식에서 광장-남문-중문--금당-강당 순의 정면진입 방식으로 회복할 수 있다. 동궁과 월지’(안압지)와 광장으로 직접 연결되고 황룡사지 동쪽과 남쪽 도시유적과의 관계성도 한층 더 부각된다.

 

이번 사업은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맡아 올해 내로 착수하며, 문화재청 수리기술위원회의 승인조건에 따라 기술지도단이 구성되어 사업진행 단계별로 지도·자문을 거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