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10일부터 열흘간 시범개방
용산공원, 10일부터 열흘간 시범개방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6.02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 조성 위한 국민 의견 수렴…미군장교숙소엔 4개동 추가개방

 

6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용산공원이 시범개방된다. 아울러 10일부터 서빙고역 인근에 있는 미군 장교숙소 5단지에 4개 건물이 추가 개방된다.

이번 시범 개방은 당초 525일부터 추진하기로 했으나 그늘막, 벤치, 식음료 등 편의시설의 설치가 미흡해 연기한 행사를 재개한 것이다. 시범 개방 부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에서 시작해 장군숙소와 대통령실 남측 구역을 지나 스포츠필드(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 이르는 직선거리 약 1.1km의 대규모 공간이다.

이번에 시범적으로 개방하는 부지는 대통령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며, 4가지 주제로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가 펼쳐진다.

4가지 주제는 국민의 첫걸음을 맞이하는 군악대·의장대의 환영식을 볼 수 있는 국민이 열다’, 문화와 역사를 살펴보는 국민과 걷다’, 대통령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국민과 만나다’, 드넓게 펼쳐진 광장에서 미래 용산공원의 모습을 채워가는 국민이 만들다등이다.

 

방문객은 과거 미군들이 사용하던 장군숙소, 대통령실 남측구역, 스포츠필드 등 특색있는 구역을 둘러볼 수 있다.

장군숙소는 시범 개방의 시작점이자 이국적인 풍광을 자랑하는 구역으로, 무성한 나무 그늘 아래 방문객이 쉬어갈 수 있는 장소다. 곳곳에 벤치를 배치하고, 시멘트 조각과 구덩이와 같은 장애물을 제거해 걸으며 주변을 감상할 수 있다.

대통령실 남측구역은 탁 트인 풍광과 함께 길섶으로 늘어선 플라타너스가 장관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식음료 코너가 있는 휴게공간(일명 카페거리)으로, 사람과 사람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특히, 이 구역에서는 대통령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

시범개방 부지 전역에는 경청우체통이 설치되어 용산공원에 바라는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시범개방에서 모아진 국민의 의견을 모아 이후 공원 조성에 적극 반영해 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63() 오후 2시부터 용산공원 시범개방 안내 누리집에서 동시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예약을 통해 65() 오후 2시 정각부터 5일 후의 방문날짜를 예약할 수 있다.

 

한편 서빙고역 인근에 있는 미군 장교숙소 5단지에 대해 610일부터 개방공간을 확대한다. 추가로 개방되는 공간은 어린이 도서관, 실내놀이터, 실내 휴게공간, 다목적실 등 4개 동이다. 장교숙소는 전체 18개 동 가운데 20207월부터 6개 동을 전시공간 등으로 개방하고 있다.

 

정부 홍보 포스터 /자료=국토부
정부 홍보 포스터 /자료=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