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김포~하네다 항공노선 운항 재개
29일부터 김포~하네다 항공노선 운항 재개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6.22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일본 수도 잇는 교류 증진의 교두보 마련…주8회 운항후 추후 확대

 

오는 29일부터 김포~하네다 노선 운행이 재개된다.

정부는 629일부터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기로 일본 측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2003년 운항 개시 이후 대표적인 한일 간 사업 노선으로 자리 잡았으며, 특히 양국 수도와의 접근성이 우수해 성수기 탑승률이 98%에 육박하는 황금노선이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20203월 이후 운항이 중단된 상태였다. 2019년도 정기편 운항 횟수는 주 84(대한항공·아시아나·일본항공·전일본공수 각 주 21)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직후 511일 한일 의원연맹 회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한일 관계 회복 의지를 밝히면서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에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 준비를 완료하고,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른 시일 내에 복원하기 위해 외교부와 함께 일본 국토교통성·외무성과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621, 양국 항공 당국 간 화상회의를 통해 629()에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고, 일주일에 8회 운항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와 더불어 양국은 운항 횟수도 수요 증가 추세, 항공사 준비상황 등을 고려해 7월부터 점차 증대할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김포~하네다 노선은 서울과 도쿄를 잇는 양국 교류의 상징성이 높은 노선이라며, “김포~하네다 노선 운항 재개가 한일 간 교류를 다시 활성화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항공 인스타그램 사진
대한항공 인스타그램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