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특사, 필리핀 마르코스 신임 대통령 접견
권성동 특사, 필리핀 마르코스 신임 대통령 접견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7.01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친서 전달…원전협력 희망, 한국 전문가 방문 요청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대통령 경축특사단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와 축하인사를 전했다. 특사단은 권성동 원내대표를 포함해 김선교 양금희 서일준 박형수 이주환 배준영 의원 등으로 구성되었다.

외교부에 따르면, 특사단은 630일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데 이어 1일 마르코스 신임 대통령을 예방해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한-필리핀 간 전통적 우호·실질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필리핀 신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

양측은 또 잠수함 건조를 포함한 방산·국방 등 전통적 협력은 물론, 원전·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원자력발전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면서, 필리핀 바탄원자력 발전소 운영 재개를 위해 한국의 전문가·기술자 등의 방문을 요청하는 등 양국간 원전 분야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아울러 양측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필리핀 간 포스트 코로나 인적교류 회복 및 관광분야 협력 등 양측의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앞으로도 양측간 지속 소통·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권성동 단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빠른 시일내에 마르코스 대통령을 만나 양국간 우호협력관계 심화 방안을 논의하길 희망한다고 전달했다. 이에 마르코스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하고, 조속한 기간내에 방한이 어려울 경우에는 올해 11월 예정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캄보디아) 또는 APEC 정상회의(태국) 등 다자회의 계기에 윤석열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갖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특사단은 이날 오후 마틴 로무알데즈 차기 신임 하원의장과 면담하고 한-필리핀 간 의회외교 강화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의회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통령 특사로 필리핀을 방문중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신임 대통령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대통령 특사로 필리핀을 방문중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신임 대통령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