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LA서 한인 대상 혐오범죄 대책회의
외교부, LA서 한인 대상 혐오범죄 대책회의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7.1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공관과 인권단체 참석…치안당국과 협조 강화, 자발적 신고 강조

 

4·29 LA폭동이 일어난지 30년이 되었다. 1992429일 재판에서 흑인 로드니 킹을 집단 폭행한 백인 경찰관들이 무죄로 풀려난 것을 계기로 흑인시위대가 LA 한인타운으로 몰려가 약탈과 방화를 일삼았다.429일에서 53일까지 계속된 폭동은 사망자 53, 부상자 4천명의 인명피해와 함께 75,000만 달러에 달하는 재산피해를 낸 인종혐오 사건으로 기억된다.

LA폭동사건 30주년을 맞은 시점에 미국·캐나다 등 북미지역에선 아시아계 소수인종을 대상으로 한 혐오범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 불안 누적과 고립감, 양극화 심화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미국 법무부와 FBI 통계에 따르면, 2022년 미국 내 혐오범죄 8,263건 가운데 아시아인 대상 범죄 건수는 279건이며, 이는 전년 대비 77% 증가한 것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2020~2022년 사이에 우리 공관에 접수된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혐오범죄는 미국 15, 캐나다 3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8일 LA에서 개최된 북미지역 혐오범죄 대책회의 /사진=외교부
7월 8일 LA에서 개최된 북미지역 혐오범죄 대책회의 /사진=외교부

 

외교부는 78일 미국 LA에서 김완중 재외동포영사실장 주재로 북미지역 10개 공관 차석급 혐오범죄 첫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선 지난 5월 댈러스 한인 미용실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혐오범죄 등과 같은 피해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공관별 혐오범죄 대응현황과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 참가한 한미연합회(Korean American Coalition) 유니스 송(Eunice Song) 대표는 한인사회 대상 혐오범죄 예방과 대책으로서 공관과 동포사회가 민관 협업을 넘어 현지 법집행당국과의 사전 파트너십 구축과 타 이민 사회와의 공생·연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관 참석자들은 초동대응 과정에서 미국 현지 개인정보법상 한인 피해자 조기 식별 및 현장 출동을 위한 현지 법집행당국의 협조 확보상의 어려움을 제기하고, 재미한인경찰관 협회, 검사협회 등과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에 공감했다.

 

한편 김완중 실장은 회의에 앞서 7일 마이크 퓨어(Mike Feuer) LA 검사장과 만나 LA 검찰당국의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퓨어 검사장은 피해신고를 꺼리는 한인들의 신고 의식이 고양되어야 반복적인 혐오범죄 발생이 줄어들 것이라면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김 실장은 9LA 동포 오찬간담회를 개최하고 혐오범죄 대응을 위한 동포사회의 대응 강화 방안을 협의하고, 우리 정부의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김 실장은 이어 11일 뉴욕에서 뉴욕시경(NYPD) 당국자를 면담하고 뉴욕지역 동포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