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구마모토농장 자혜진료소 일지가 문화재로
군산 구마모토농장 자혜진료소 일지가 문화재로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7.14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춘 진료 기록물, 등록 예고…해관 보고문서 등 2건은 문화재 등록

 

문화재청이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문화재청은 아울러 해관 보고문서(인천, 부산, 원산)유네스코 회관2건을 등록 고시했다.

자혜진료소 일지 /문화재청
자혜진료소 일지 /문화재청

 

이번에 등록 예고한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은 농촌 보건위생의 선구자로 불리는 이영춘 박사가 직접 기록한 자혜진료소 일지와 개정중앙병원 일지, 농촌위생연구소 일지 등 관련 기록물 3건이다.

자혜진료소 일지는 1935년 일본인이 경영하는 군산 구마모토 농장의 의료원인 자혜진료소의 소장으로 부임 후 구마모토 농장 소작인 3,000 가구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료하면서 기록한 기록물이다. 개정중앙병원 일지는 진료소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입원 및 수술환자를 위해 1947년 설립된 개정중앙병원 진료기록으로, 당시 농촌 주민의 건강상태와 농촌의 의료실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이영춘 박사는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 재학 시절 설립자 에비슨의 가르침이었던 치료보다는 예방의 중요성을 실천하기 위해 1948년 농촌위생연구소를 설립했다. 이영춘 박사가 직접 작성한 농촌위생연구소 일지는 농촌사회에 만연한 기생충, 결핵, 전염병 등으로부터 농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펼친 농촌위생사업 활동과정을 엿볼 수 있는 자료로, 의료체계가 구축되기 전 농촌 보건위생 체계를 갖춘 드문 사례로써 공중보건 의료사적으로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한편, 이번에 등록되는 해관 보고문서(인천, 부산, 원산)1880년대~1890년대 조선의 각 개항장에서 세관 업무를 관장했던 인천해관, 부산해관, 원산해관이 중앙의 총 해관에 보고한 문서다.

항구 입출세 결산보고서 등 해관에서 수행하던 관세(수세 및 결산 등), 항만 축조, 조계지 측량, 검역, 해관 행정(청사, 근태, 임금 등) 등 기본 업무 상황 이외에 도면을 통해 원산·인천해관 청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1886년 콜레라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예방 검역 지침 등 감염병 검역 업무도 관장하였음을 알 수 있는 문서다. 개항기 각 해관에서 수행한 기본 업무와 해관마다 독특한 상황을 포함한 다채로운 내용이 있어 해관 초기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인천해관 청사 도면 /문화재청
인천해관 청사 도면 /문화재청

 

함께 등록되는 유네스코 회관은 근현대기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매개체이자 기회를 제공한 곳으로, 교육, 과학, 문화 활동의 산실로 각종 국제회의와 학술토론회 등 근대기 한국사회의 국제 활동의 거점 역할을 수행한 곳이다. 1960년대 당시에 보기 드문 커튼월 공법이라는 현대건축기법이 적용된 초기 건축물로서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 등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문화재청은 오는 15일 오전 11시 서울 명동 유네스코 회관에서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증 전달 기념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