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 “자산 현금화 전에 징용문제 해결하자”
한일 외교 “자산 현금화 전에 징용문제 해결하자”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7.19 0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 “김대중-오부치 선언 취지 따르자”…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등 협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국과 일본 사이에 외교 장관 회담이 열렸다.

18일 도쿄를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일본 외무성의 이이쿠라(飯倉) 공관에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을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공동 대응과 징용 피해자 문제,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운영 정상화, 백색 리스트 복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강제징용 판결 관련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바람직한 해결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고, 양측은 이 문제의 조기 해결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외무부가 전했다. 박 장관은 또 1998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과 취지에 따라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한국 외교장관의 양자회담 차원의 방일은 201712월이 마지막이었고, 다자회의 참석차 방일한 경우는 201911G20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간 것이 마지막이었다.

 

18일 도쿄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18일 도쿄 외무성 이쿠라 공관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회담에 앞서,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와 하야시 대신의 리더십 하에 일본 국민들이 아베 총리의 별세에 따른 충격과 슬픔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기를 기원하고, 일본 국민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했다.

두 장관은 급변하는 국제정세 하 한일 양국이 지역 및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양국 외교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 나가는 한편,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유연하고 열린 외교적 접근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한일·한미일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그간 양국간 긴밀한 소통 하에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격리면제 등 한일간 인적교류 복원을 위한 조치가 이루어진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비자면제 등 교류 재활성화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 정비를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박 장관은 금번 방일시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용했다.

양국 장관은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간 제반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장관간을 포함하여 협의를 가속화하자는데 의견이 일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