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즈네프의 구사일생 베링해협 표류
데즈네프의 구사일생 베링해협 표류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7.2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극해에서 출발…베링에 앞서 80년전에 베링해협 돌아 태평양 연안 표착

 

유라시아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 사이에 좁은 바다목이 베링해협(Bering Strait)이다. 베링해협은 태평양 북부와 북극해를 연결하는 물길이기도 하다. 1728년 이 해협을 탐험한 비투스 베링(Vitus Bering)을 기념해 지은 지명이다. 베링에 앞서 이 곳을 탐사한 사람이 있으니, 세묜 데즈네프다. 데즈네프는 베링보다 80년전인 1648년 이곳을 지나갔다. 다만 당시엔 아무도 그 사실을 알아주지 않았던 것이다.

 

대항해 시기 초기에 유라시아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이 붙어 있는지, 떨어져 있는지가 지리학계의 관심사였다. 16세기초 유럽에서 만들어진 지도에 아메리카와 아시아가 분리된 것으로 그려졌다. 두 대륙 사이에 아니안 해협’(Strait of Anián)으로 표시되었다. 마르코 폴로가 동방견문록에 서술한 중국지명 아니안에서 따온 표기로 추측된다. 하지만 그 해협을 탐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지리학자들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고향 벨리키우스튜크에 세워진 세묜 데즈네프의 상 /아도비스톡
고향 벨리키우스튜크에 세워진 세묜 데즈네프의 상 /아도비스톡

 

세묜 데즈네프(Semyon Dezhnev, 1605~1673)는 러시아 서북부 벨리키우스튜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러시아인으로, 25세가 되는 1630년경에 시베리아로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볼스크와 예니세이스크를 거쳐 1639년 무렵에 동부시베리아의 거점 야쿠츠크에 자리잡았다. 그는 야쿠츠크 창설자인 표트르 베케토프(Pyotr Beketov) 휘하의 코사크 부대에서 일했으며, 포로로 잡은 야쿠트족 여인과 3년 정도 동거생활을 했다. 그의 주임무는 원주민을 찾아다니며 야삭(세금)을 걷는 일이었다.

1641년 그는 미하일 스타투친(Mikhail Stadukhin)이 이끄는 원정대를 따라 시베리아 북동부 인디기르카(Indigirka)강을 탐사했다. 그곳에선 적대적인 원주민들을 만나 야삭을 많이 걷지 못했지만 동쪽에 모피가 풍부한 강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 강이 콜리마(Kolyma)강이었다. 데즈네프는 스타투친을 따라 콜리마도 탐사하고 그곳에 요새를 만들었다. 그 요새가 당시 시베리아 최동단의 기지였다.

그 무렵 시베리아 모피샤낭꾼들 사이에 극동에 북극으로 흐르는 포기차(Pgycha)강이 있는데, 양질의 모피를 제공하는 담비와 바다코끼리 상아, 은이 많이 난다는 소문이 돌았다. 아메리카대륙의 스페인 군대가 금의 도시 엘도라도를 찾아 몰려든 것처럼 러시아의 탐욕자들은 모피의 보고를 찾아 나섰다. 1646년에 원정대가 조직되어 출발했으나 실패했다.

모스크바의 상인들도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1647년 페도트 알렉세예프(Fedot Alekseyev)가 모스크바에서 물주를 잡아 원정대를 꾸렸는데, 데즈네프도 참여했다. 원정대는 북극해까진 갔지만 축치반도를 돌지는 못했다. 두꺼운 유빙이 흘러다녔기 때문이다.

 

1648년 알렉세예프는 다시 원정대를 조직했다. 또다른 상인이 후원하는 2개의 팀이 인원과 보트를 조달해 합류했다. 데즈네프도 18~19명으로 팀을 꾸려 알렉세예프 원정대에 가담했다. 총인원은 89~121명 사이였다고 한다. 원정대장 알렉세예프는 야쿠트족 부인도 동반했다. 그들은 폭이 좁은, 코치(koch)라는 돛단배 7척을 준비했다.

툰드라의 얼음땅이 녹는 1648620, 그들은 콜리마강 하류의 스레드네콜림스크(Srednekolymsk)에서 출발했다. 그들은 북극해 해안를 따라 동쪽으로 항해했다. 무선통신이 부재했던 시절이어서 그들은 야쿠츠크와 연락할 방법이 없었다. 원주민 포로에 의해 2척의 코치가 출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좌초하고 배에 탔던 대원들이 원주민들에게 모두 살해되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다른 2척은 어디로 갔는지 확인되지 않았다. 남은 세척 가운데 또 한 척이 좌초되어 살아남은 선원들이 두 척에 옮겨 타고 항해를 계속했다.

10월초 대장 알렉세예프가 탄 코치가 폭풍을 만나 실종되었다. 데즈네프가 몇 년후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알렉세예프는 괴혈명으로 죽고 다른 대원들은 원주민 코랴크족(Koryaks)에 살해되거나 실종되었으며, 야쿠트족이었던 알렉세예프 부인만이 살아 남았다. (이 항해에서 실종된 사람들이 베링해협 건너 아메리카 대륙에 생존해 있다는 루머가 돌았고, 후에 러시아 탐사대가 알래스카를 뒤졌으나 그 후손을 찾지 못했다.)

마지막 남은 한 척에 데즈네프와 그의 대원이 타고 있었다. 데즈네프의 배도 폭풍을 만나 남쪽 어딘가로 흘러가다가 마침내 어느 바닷가에 도착했다. 그들은 10주를 헤메다가 어느 강 하구에 도착했다. 그 강이 나중에 밝혀지기를, 아나디르강(Anadyr River)이었다. 시베리아 동부 태평양으로 흐르는 강이었다. 도착인원은 25명에 불과했다.

북극해에서 출발한 그들이 태평양에 도착했다. 그렇다면 그들은 베링해협을 돌아간 것이다. 데즈네프는 후에 구술한 여행기에서 표류 중에 코처럼 튀어나온 거대한 암석을 지나갔다고 표현했다. 후세의 지리학자들은 그곳이 시베리아의 최동단으로 보았다. 러시아는 이 곳을 데즈네프 곶(Dezhnev Cape)이라고 명명했다.

 

데즈네프의 항해로 /Russiapedia
데즈네프의 항해로 /Russiapedia

 

데즈네프는 당시에 시베리아 끝을 지났는지 이해하지 못했고, 도착지가 어딘지도 몰랐다. 이미 겨울이었다. 당장 시급한 것은 먹을 것과 추위를 녹이는 땔감이었다. 데즈네프는 건장한 대원을 뽑아 원주민이 있는 마을을 찾으라고 내보냈다. 그들은 아나디르강을 거슬러 올라가 20일을 뒤졌으나 아무것도 찾지 못한채 돌아왔다. 갈 땐 12명이었는데 돌아온 인원은 3명이었다. 1649년 봄이 왔을 때 12명만 살아남았다.

여름에 그들은 아나디르강을 320마일 올라가 겨울 숙영지를 건설하고, 원주민 유가기르족(Yukaghir)에게서 먹을 것과 모피를 약탈해 겨울을 보냈다. 1650년 그들은 산을 넘어 콜리마강 지류를 만났고, 그곳에선 길이 열려 야쿠츠쿠로 돌아갔다.

 

데즈네프는 글은 물론 지도를 읽지 못했다. 그는 자신이 지나온 바다가 나중에 베링해협으로 불린 그곳인지를 몰랐다. 그는 생존자들의 기억을 모아 그들이 탐험한 항로를 구술했고, 그 기록이 야쿠츠크와 모스크바 서고에 쳐박혀 있었다.

데즈네프 탐험의 얘기가 시베리아에 전설처럼 떠돌았고, 한 네덜란드인이 그 얘기에 귀를 기울였다. 그가 비투스 베링이다. 베링은 1728년 표트르 대제의 후원을 받아 베링해 탐사에 성공했다. 그가 지나간 바다와 해협의 지명에 베링이 들어갔다.

전설로만 떠돌던 데즈네프가 다시 살아난 것은 독일계 러시아인 게르하르트 뮐러(Gerhard Friedrich Müller) 덕분이었다. 1736년 이 역사학자는 야쿠츠크 서고에서 먼지 묻은 데즈네프의 보고서를 보게 되었다. 그는 데즈네프가 표류한 곳이 베링해협이라고 확신했다. 뮐러는 자신의 연구내용을 정리해 1758년 책으로 발간, 세상에 알렸다.

하지만 데즈네프의 베링해 탐험설에 이의를 제기하는 학자들도 많았다. 첫째 자료가 빈약하고, 둘째 아무도 데즈네프가 간 길을 탐험한 사람이 없었고, 셋째 데즈네프 일행이 표착한 후 10주 동안 길을 잃고 방황했기 때문에 육로로 태평양에 갔을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1890년 또다른 학자가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해 데즈네프의 베링해 탐사를 입증했고, 이젠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데즈네프가 베링에 앞서 해협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많은 탐사자들이 데즈네프의 탐사로를 항행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여름에도 북극해와 베링해엔 윺빙이 떠다녀 배가 좌초하기 십상이었다. 데즈네프 이후 8번의 탐사대가 실패했지만, 1878~1879년에 스웨덴 탐험가 아돌프 에리크 노르덴시욀드(Adolf Erik Nordenskiöld)가 마침내 데즈네프의 길을 답사하는데 성공했다. 그의 성공 이후 연구자들의 결론은 데즈네프가 항해한 1648년에 유빙이 극히 적었다는 것이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Semyon Dezhnev

Russiapedia, Prominent Russians: Semyon Dezhnyov

Wikipedia, Strait of Aniá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