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과 얼음의 대지, 캄차카 반도
화산과 얼음의 대지, 캄차카 반도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8.0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화산 29개 중 6개가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생태계의 보고

 

캄차카 반도는 러시아 극동에 위치하며, 반도의 모양이 단도처럼 생겼다. 지명은 '’(cape)이라는 뜻의 원주민어 캄차다르에서 유래되었다. 면적은 27로 한반도보다 약간 넓다. 남북의 길이는 1,250km. 폭은 459km.

캄차카는 미국 알래스카를 점점이 연결하는 알류산 열도, 일본 홋카이도 쪽으로 흐르는 쿠릴 열도의 출발지이기도 하다. 캄차카반도와 쿠릴열도, 사할린섬은 오호츠크해를 내해로 감싸고 있다.

인구는 32만명에 불과하다. 17세기말에 러시아인들이 도착하기 이전에 이텔멘족, 코랴크족 등 원주민이 살고 있었고, 일본인, 홋카이도의 아이누족들이 접촉했던 지역이다.

러시아 행정구역으로는 캄차카 주(krai)에 속하는데, 2007년 주민투표를 거쳐 캄차카 주(oblast)와 코랴크 자치주(okrug)가 병합해 생성되었다. 주도는 페트로파블로프스크캄차츠키(Petropavlovsk-Kamchatsky)이며, 인구는 18만명이다. 캄차카 주 인구의 절반 이상이 수도에 사는 것이다.

 

캄차카 주 /위키피디아
캄차카 주 /위키피디아

 

캄차카 반도(Kamchatka Peninsula)화염과 얼음의 대지’(land of fire and ice)라고 불린다. 한쪽에선 활화산이 살아 불꽃을 내뿜고, 그 주변엔 얼어붙은 냉동창고로 돌변한다. 뜨거움과 냉기가 공존하는 곳이다.

캄차카에는 160개의 화산이 있고, 그중 29개가 활화산이다.

이중 6개가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캄차카반도의 최고봉은 해발 4,750m의 클류쳅스카야 화산(Klyuchevskaya Sopka)이다. 백두산보다 2,000m 더 높다. 전형적인 원추형이며, 유라시아 대륙에서 가장 높은 화산이다. 클류쳅스카야는 6,000년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697년에 화산분출이 최초로 관측되었다. 가장 최근의 분출은 2019~2020년이다.

화산전문 지질학자들이 가장 아름다운 화산으로 꼽는 것이 크로노츠키(Kronotsky) 화산이다. 높이는 2,736m로 백두산 정도인데, 서울시 절반만한 크로노츠코예 호수가 인접해 있어 멋진 풍광을 연출한다.

기후는 냉대형 몬순기후다. 1월 평균기온 12∼-15, 8월 평균기온 1216이며 서해안 즉 오호츠크해 쪽 기온이 더 낮다. 연평균강수량은 2,700mm로 주변지역보다 많다. 특히 겨울에 눈이 많다. 오후츠크해에서 불어오는 기류가 습기를 많이 머금고 캄차카 반도에서 눈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유럽의 스코틀랜드와 같은 위도에 있지만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눈으로 덮여 있다.

 

캄차카 반도의 크로노츠키 화산 /위키피디아
캄차카 반도의 크로노츠키 화산 /위키피디아

 

반도에는 남북으로 두 개의 산맥이 흘러내린다. 중앙에 스레디니(Sredinny) 산맥이 뻗어 있고, 그 동쪽에 보스로츠니(Vostochny) 산맥이 나란히 태평양 연안에 방벽을 형성한다. 그 사이에 캄차카강이 흐르는데, 두 산맥 사이에 계곡을 이룬다. 화산은 동해안과 보스토츠니산맥 사이에 집중해 있다.

산맥은 아름다운 타이가로 덮여 있다. 천연자원은 미개발상태이지만 최근 석유 ·석탄 ·금 등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각지에서 온천이 솟아 나오고 있다.

 

 

캄차카의 불곰 /위키피디아
캄차카의 불곰 /위키피디아

 

생태의 보고다. 습지가 많고 화산지대로 인한 열기가 남아 각종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캄차카강의 평야는 약간 건조한 기후로 반도의 주요 농업지대를 이루며, 감자·목초의 재배, 순록·은여우·담비·젖소가 사육된다. 숲은 불곰,검은담비,참수리를 비롯한 다양한 야생생물의 안식처가 된다. 해안에서는 청어 ·대구 ·연어 ·송어 ·왕게 등의 어획이 많아 러시아 연방 총어획량의 10% 안팎을 차지한다.

불곰이 특히 많다. 사람수보다 불곰이 많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다. 강에 연어가 풍부하게 서식하고 화산의 영향으로 비옥해진 원시림으로 뒤덮여 있기 때문에 곰이 살기에는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곰의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해 주민들은 매년 수십마리의 곰을 사살한다.

 

캄차카반도의 지형 /위키피디아
캄차카반도의 지형 /위키피디아

 


<참고자료>

Wikipedia, Kamchatka Peninsul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