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군이 대만해협에서 수위 조절하는 까닭
중공군이 대만해협에서 수위 조절하는 까닭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8.06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년전 아이젠하워 방문에 비해 온건…중국 네티즌, 당국에 반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중국이 강하게 반발했다. 미국이 하나의 중국원칙을 어겼다는 것이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82일 펠로시가 대만을 다녀간 직후 대만 주변 해역에 미사일 11발을 발사하고 대만해협 동부 해역에 장사정포를 실탄사격했다. 이 훈련을 담당한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4임무는 완성되었다관련 해·공역에 대한 통제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무력사용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군사훈련 이외에 펠로시 의장과 그 직계 친족에 대해 제재를 한다고 밝혔지만 내용을 적시하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취할수 있는 정도는 입국거부 이외에 실효성이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중국 공군기의 도발도 대만과의 경계선을 살짝 넘는 정도에 그쳤다.

중국은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하기 직전에 중국의 주권 침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펠로시 방문 1주일 전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미국이 불장난을 하고 있다고 경고했고, 유엔 주재 중국대사 장준은 미중관계를 침해할 것이라고 강력히 규탄한 바 있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을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수위를 조절하는듯한 느낌이다. 국내의 국수주의 여론도 진정시키는 분위기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네티즌들은 당국이 강력한 군사적 조치를 경고했지만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불만에 대해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인민들에게 합리적 애국심을 요구하며 정부를 믿어달라고 했다.

 

8월 2일 낸시 펠로스 미국 하원의장의 타이페이 방문시 기념촬영 /위키피디아
8월 2일 낸시 펠로스 미국 하원의장의 타이페이 방문시 기념촬영 /위키피디아

 

중국의 대응은 62년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대만 방문을 소환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아이젠하워 대만 방문의 폭발성이 펠로시의 방문에 힌트를 준다는 기사를 실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1960618일 타이페이를 방문, 장제스(蔣介石) 총통을 만났다. 대만인들은 미국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했다.

이에 비해 인민해방군은 당시 대만 해협을 대대적으로 공격했다. 중공군은 아이젠하워 방문 전후로 며칠 동안 장제스 정부가 장악하고 있던 푸젠성 진먼도(金門島)에 무려 10만발의 대포를 발사했다. 이 공격으로 대만측에서 군인 7, 시민 6명이 사망하고, 군인 59, 시민 15명이 부상당했다.

아이젠하워는 대만방문 다음날 서울을 방문했다. 당시 이승만 정부가 퇴진하고 허정 과도정부가 들어섰을 때였다. 펠로시의 일정과 같다.

 

1960년 6월 18일 타이페이를 방문, 퍼레이드하고 있는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 /위키피디아
1960년 6월 18일 타이페이를 방문, 퍼레이드하고 있는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 /위키피디아

 

아이젠하워의 대만방문 시기에 미국과 중국(중공)의 수교가 맺어지기 이전의 단계였고, 미국은 장제스 국민당 정부를 인정하던 시기였다. 이에 비해 62년후 펠로시의 대만 방문은 미국이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정부의 하나의 중국정책을 인정한 상태에서 이뤄진 것이다.

펠로시의 대만방문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의 대만정책에 혼선을 주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바이든은 지난 5월 중국의 대만 침공시 개입할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중국측이 이에 강력하게 반발하자 백악관은 대통령의 발언에서 일보 후퇴했다. 그런 와중에 펠로시가 전격 대만을 방문한 것이다.

중국이 군사행동의 수위를 조절한 것은 미국 권력서열 3위의 행위에 걸맞게 대응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펠로시 방문직후 중국 인민해방군이 설정한 군사훈련지역 /위키피디아
펠로시 방문직후 중국 인민해방군이 설정한 군사훈련지역 /위키피디아

 

중국은 1949년 공산정권 수립이후 수차례 대만 점령을 기도했다. 그때마다 미 해군이 대만해협을 막아섰다. 1949년 진먼도 상륙, 19551차 대만해협 위기, 19582차 대만혀협 위기, 1995~96 3차 대만해협 위기시에도 번번이 미 태평양함대가 대만해협을 지켰다. (관련기사, 대만해협 위기)

이번에도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는 대만 근처에서 상황을 주시한 것을 비롯해 미 태평양함대는 해협의 위기를 지켜보고 있었다.

 

<관련기사>

Wikipedia, Presidency of Dwight D. Eisenhower

Wikipedia, Second Taiwan Strait Crisis

Wikipedia, 2022 United States congressional delegation visit to Taiwan

Washington Post, Eisenhower’s explosive Taiwan visit hints at what Pelosi’s could br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