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 오디세이③…미완의 1차 탐험
베링 오디세이③…미완의 1차 탐험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2.08.13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동쪽 끝과 해협 확인…아메리카 대륙 발견에는 실패

 

서기 1,000년경 레이프 에릭손이라는 아이슬란드 거주 바이킹족이 빈란드(Vinland)에 도착한 것이 유럽인의 최초 아메리카 대륙 발견으로 확인된다. 아이슬란드인이 발견한 곳은 캐나다 북부 뉴펀들랜드로 추정된다. 그후 500년 세월이 흐른 1492년에 스페인 왕국이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를 앞세워 아메리카 대륙에 진출했으니, 그곳이 카리브해의 섬이었다. 이후 스페인 영국 프랑스의 탐험대rk 아메리카 대륙으로 몰려가 새로운 지리를 개척했지만 아메리카 대륙과 아시아 대륙이 붙어 있는지 여부를 오랫동안 확인하지 못했다.

 

현대인들에게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이 베링해를 사이에 두고 분리되어 있다는 사실은 상식에 불과하다. 하지만 적어도 300년 전에는 이 문제가 유럽 지리학계에서 최고의 논쟁거리였다. 특히 시베리아를 개척한 러시아에선 황실은 물론 귀족층, 학계가 이 문제에 큰 관심을 쏟았다.

16세기초 유럽에서 만들어진 지도에 아메리카와 아시아가 분리된 것으로 그려졌다. 두 대륙 사이에 아니안 해협’(Strait of Anián)으로 표시되었는데, 그 해협을 탐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지리학자들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비투스 베링에 앞서 80년전에 세묜 데즈네프가 폭풍우에 표류하다 베링해를 돌았는데, 당시엔 아무도 이를 인정해주지 않았다.

대륙이 연결되어 있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았다. 18세기 유럽 최고의 수학자로 인정받던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는 표트르 대제에게 두 대륙을 연결하는 다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표트르가 이 말에 귀가 솔깃해 시베리아 탐사대를 조직한 것이다.

북극 바다는 겨울에 꽁꽁 얼어붙어 있다가 6월에서 8월 사이에 잠깐 녹아 뱃길을 허용한다. 8월 중순이 넘으면 빙산에서 깨져나온 유빙이 흘러다녀 배가 좌초하기 십상이다.

 

비투스 베링 /위키피디아
비투스 베링 /위키피디아

 

비투스 베링의 탐사대가 오호츠크 해변에 집결한 것은 17271월이었다. 먼저 온 조선기술자들이 보스토크(Vostok)호와 포르투나(Fortuna)2척을 건조하고 있었다. 그들은 길이 20m의 배를 제작했다. 베링 탐사대가 기다린 것은 두가지였다. 배를 준공하는 것과 야쿠츠크에서 알렉세이 치리코프 일행이 식량을 가지고 도착하는 것이었다. 그 두가지 모두가 해결된 것은 6월이었다. 치리코프가 27톤의 식량을 가져왔다. 북극해에서 얼음이 내려오기 전에 활동 시간은 두달 가량 남아 있었다.

베링은 부관 마르틴 스팡베르그로 하여금 먼저 출발하게 했다. 17276월이었다. 그리고 두달후 822일 베링은 나머지 대원을 이끌고 캄차카반도를 향해 떠났다.

여기서 베링의 최대 판단 오류가 등장했다. 베링은 캄차카반도를 바다로 돌아 바로 북극해를 탐험했어야 했다. 8월 중순까지 두달이면 충분히 북극 해역을 탐사할 시간이 있었다. 그런데 그들은 캄차카반도의 내륙을 가로질러 캄차카강을 타고 내려간 다음 반도 서쪽에서 출항한다는 바보같은 계획을 밀고 나갔던 것이다. 강의 도움이 없이 육지만 930km를 가야했다. 배를 산으로 끌고 올라갔고 짐을 운반했다. 원주민도 강제로 동원했다. 베링이 출발한 8월 하순은 베링해협에 유빙이 남하할 시기였다. 늦기도 했지만 내륙으로 들어가는 바람에 뭍에서 6개월을 지체했다. 반도 서쪽에 도착한 시기는 1728년초였다. 여름이 오기를 기다려야 했다. 결국은 한해를 허송세월한 것이다.

베링에 앞서 30년 전에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가 캄차카반도 남쪽 끝까지 탐사했기 때문에 지리정보가 있었을 터인데, 베링이 그 정보를 몰랐든지, 무시했든지 했을 것이다. 아마 캄차카가 반도라는 사실을 몰랐을 것이다. 후에 그들은 캄차카를 도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는 1년이란 세월을 허비한 것이고, 그 많은 물자와 배를 끌고 가는 바람에 현지 원주민 이텔멘족을 동원하고 수탈하는 민폐를 저질러야 했다. 식량도 떨어져 갔다.

 

베링의 1차 캄차카 탐험로 /위키피디아
베링의 1차 캄차카 탐험로 /위키피디아

 

그들은 캄차카강변에서 배를 한척 더 건조했다. 대천사 가브리엘(Archangel Gabriel)의 이름을 딴 새 배는 앞의 2척보다 컸다. 가브리엘호가 본선이 되고, 기존의 두배는 보조선이 되었다. 가브리엘호가 완성되자, 배를 강 입구로 내려보냈다.

본격적인 원정은 1728714일 시작되었다. 그들은 캄차카반도를 출발해 북쪽으로 향했다. 실제로는 북동 방향이었다. 그들은 아시아 대륙을 왼쪽으로 끼고 항해했다. 물을 구하려 했지만 배를 정박할 곳을 찾지 못했다.

88일 처음으로 원주민을 만났다. 배 한척에 8명의 축치족이 타고 있었다. 베링은 그들에게 자신의 배에 올라타라고 했는데 그들은 거부했다. 축치족은 한사람의 대표를 보냈다. 대표는 동물 가죽에 바람을 넣은 튜브를 타고 가브리엘호로 건너왔다. 축치 대표는 조금만 더 가면 섬이 하나 있다고 가르쳐 주었다. 이틀후 원정대가 그 섬을 발견했는데, 베링은 그 섬을 세인트로런스 섬(St. Lawrence Island)이라고 이름지었다. 치리코프는 축치인들을 만난 곳의 반도를 추코츠키곶(Cape Chukotsky)으로 명명했다.

세인트로런스 섬은 현재 미국 알래스카에 속해 있다. 면적 4,640으로 미국내 6번째 큰 섬이며, 1,300여명이 사는 유인도다. 알래스카에선 베링이 방문한 810일을 세인트로런스 데이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세인트로런스 섬의 위치 /위키피디아
세인트로런스 섬의 위치 /위키피디아

 

베링의 탐사대는 북쪽으로 더 올라갔다. 추코츠키 곶을 돌아 갑자기 육지가 서쪽으로 꺽여 돌아갔다. 813일 베링은 참모들과 회의를 했다. 여기가 아시아의 동쪽 끝이 아닌가. 대륙이 서쪽으로 꺾여 들어간 것은 아시아의 끝이 바다임을 입증하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이 분리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다만 그들은 바다 건너 아메리카 대륙을 보지 못했다. 정답을 알고 있는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날씨가 쾌청했으면 베링은 알래스카의 끝을 보았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그가 북극해에 도달했을 때 날이 흐려 있어 반대편에 있는 아메리카의 육지를 보지 못했다.

북극해에 떠돌던 유빙이 남하하고 푹풍우가 갑자기 몰아쳤다. 816일 베링은 가브리엘호의 회항을 명령했다. 탐험도 좋지만 우선 살아야 했다. 그들은 캄차카로 방향을 돌렸다. 831일 그들은 심각한 폭풍우를 만나 난파 직전에 어느 해변에 도달했고, 배를 수리한 다음에 92일 출발했던 캄차카강 입구로 돌아왔다. 50일간의 원정은 이렇게 끝났다. 50일을 위해 그들은 3년간의 세월을 보낸 것이다.

해를 넘겨 1729년 여름에 베링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기 위해 베링호를 타고 출항했으나 폭풍우를 만나 4일만에 회항했다. 대신에 그들은 캄차카반도를 돌아 그들이 육지를 건너느라 고생했던 곳이 반도였음을 알게 되었다.

172973척의 배가 모두 오호츠크해로 집결했다. 탐험대는 기진맥진했다. 식량도 떨어지고 물자도 부족했다. 베링의 원정대는 상트페테르스부르크로 돌아갔다. 돌아갈 때엔 배를 지을 물자를 들고갈 필요가 없었으므로 수월하게 시베리아를 횡단했다. 1730228일 베링은 러시아제국 수도에 도착했다. 꼬박 5년이 걸렸다.

 

상트페테르스부르크에서 베링은 영웅으로 대우받았다. 그는 표트르 대제가 약속한 성공보수 1,000루불을 받고 귀족으로 신분이 격상되었다. 베링은 사령관으로 승진했고, 부관 스팡베르그와 치리코프도 함장이 되었다. 가난에 쩌들어 있던 그들이 부자가 되고 귀족이 되된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었고 원주민이 약탈된 사실도 잊을순 없다.

무엇보다도 러시아의 학계에선 베링의 업적을 폄하했다. 베링이 아메리카 대륙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륙이 갈라졌다고 주장할수 있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심지어 그가 제대로 탐험을 했는지를 의문시하는 사람도 있었다. 황실과 정치인들은 대륙이 갈라졌는지 여부보다는 새로운 영토를 얻는데 관심을 보였다. 베링의 1차 탐험은 미완으로 끝났다. 미해결의 과제를 풀고, 새로운 영토를 찾아야 한다는 제국의 욕망은 제2탐사를 촉발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First Kamchatka expedition

Wikipedia, St. Lawrence Island

Wikipedia, Vitus Bering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