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도 cm까지 위치 확인한다
바다에서도 cm까지 위치 확인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8.1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센티미터급 서비스 개발 착수

 

해양수산부는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에 해양 PNT 통합연구단을 설치하고, 위성항법시스템(GPS) 위치오차를 5cm까지 줄이는 센티미터급 보강정보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는 다부처 협업 기술연구개발 사업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Korean Positioning System)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현재 10m 정도인 위치오차를 5cm 이내로 줄이고 신뢰성도 높이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이 연구단과 함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센티미터급 임무제어국 기술과 연계 기술등을 개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함께 위성시스템, 지상시스템, 사용자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8개의 위성을 정지 및 경사궤도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4년까지는 5G, DMB, 해상무선통신망(LTE-M) 등 지상통신망으로 cm급 보강정보를 송출하는 것은 물론이고, 2030년부터는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전용 통신채널로 송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반도 전역에서 더 정확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자율운항선박, 자동접안, 스마트항만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해양수산 서비스도 한층 더 정밀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태성 해사안전국장은 정밀한 위치정보의 제공은 자율운항선박, 자동 접안 등 4차 산업0혁명 기술을 활용한 해양수산 스마트화를 가속화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말했다.

 

자료=해수부
자료=해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