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탐사⑧…장보고 흔적 생생한 완도
남해 탐사⑧…장보고 흔적 생생한 완도
  • 이효웅 해양전문가
  • 승인 2022.08.1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중국 해상 연결하는 중심지…9세기 동아시아 최대의 무역항

 

완도 주변 /네이버지도
완도 주변 /네이버지도

 

초완도(草莞島)는 완도군 고금면에 딸린 섬으로 면적 0.32, 해안선 길이 4km의 작은 유인도다. 산 높이 110.2m, 강진 마량에서 뱃길로 약 2.3km 위치에 있다. 섬에 풀과 나무가 무성한 것이 마치 왕골밭과 같다 하여 초완도라 했다고 한다. 남쪽에 약산도, 서쪽에 고금도가 인접해 있으며, 생활권은 강진이다.

 

초완도 /촬영=이효웅
초완도 /촬영=이효웅

 

완도해협에서 해남 두륜산(頭輪山)이 다가온다. 높이 700m의 두륜산은 소백산맥의 남쪽 자락에서 남해를 굽어보며 힘차게 솟아 있다. 주봉인 가련봉(700m)을 비롯, 두륜봉(630m)·고계봉(638m)·노승봉(685m)·도솔봉(672m)·혈망봉(379m)·향로봉(469m)·연화봉(613m)8개의 봉우리가 능선을 이룬다.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두륜산 /촬영=이효웅
두륜산 /촬영=이효웅

 

완도는 면적 91, 해안선길이 63.9으로, 완도군의 주섬이다. 주위에 고금도·신지도·사후도 등이 있다. 섬 이름은 빙그레 웃을 완()자를 써서 따뜻하고 포근해 빙그레 웃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가장 높은 곳은 섬 한가운데 있는 상황봉(644m)이며, 북쪽에는 숙승봉(432m)·백운봉(462m) 등의 산지가 발달했고, 남쪽에는 낮은 산지와 소규모의 평야가 있다. 해안은 암석해안으로서 해식애가 발달했다.

 

완도수로 /촬영=이효웅
완도수로 /촬영=이효웅

 

완도는 통일신라 흥덕왕 때인 828년에 장보고 장군이 청해진(淸海鎭)을 설치한 곳이다. 장보고는 완도 태생으로, 1,200년전에 장도에 진을 치고 중국과 일본을 잇는 동아시아 해상권을 장악했다.

완도에는 청해진 유적지 장도를 중심으로 인접한 장좌리 대야리 일대에 장보고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배가 드나들던 부두 시설부터 토성, 우물터 등이 남아있다. 9세기 당대 최고의 국제 무역항이 자리했던 흔적들이다.

 

장보고상 /촬영=이효웅
장보고상 /촬영=이효웅
청해진 /촬영=이효웅
청해진 /촬영=이효웅

 

강진만(康津灣)은 강진군의 중앙부까지 깊숙이 만입되어 군의 모습을 ’() 자 형태로 만들어 놓았다. 탐진강을 비롯하여 장계천·강진천·도암천 등의 하천들이 만으로 흘러든다. 이로 인하여 주위의 해역보다 염도가 낮아 해조류 및 어패류의 서식에 적합하다. 10여 개의 섬이 만에 있으며, 해안선 길이는 약 79이다.

강진만은 1978년에 청정수역으로 선포되었으며, 대합·꼬막··갯장어·새우·낙지·숭어·농어 등의 산지다. 동남쪽에 위치한 마량항은 수심이 깊고 전면에 위치한 고금도가 방파제 구실을 하기 때문에, 해상교통의 요지이며 어항으로 발전하고 있다.

 

강진만 /촬영=이효웅
강진만 일몰 /촬영=이효웅

 

신지도(薪智島)는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면에 있는 섬으로 면적 30.99, 해안선 길이 48km,의 제법 큰 섬이다. 완도와 고금도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가 건설되어 신지도는 육지와 연결되었다.

신지도에는 울 명’()자를 쓴 명사십리 해수욕장이 있다. “모래가 운다:는 뜻의 이 해수욕장은 3.8km에 달한다. 여기에는 사연이 있다. 조선 철종 때 사대부 이세보가 외척의 전횡을 비판하다가 이 곳에 유배를 왔다. 그는 밤이면 해변에 나가 울분을 쏟아내는데, 바다에서 울음소리가 들렸다고 한다. 그가 죽은 뒤에도 비바람이 치는 날이면 우는 소리가 10리 밖까지 들렸다고 한다.

 

신지도 일출 /촬영=이효웅
신지도 일출 /촬영=이효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