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톤급 다도해 산림단속선 수피아호 취항
40톤급 다도해 산림단속선 수피아호 취항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9.1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도 접안이 용이, 기상악화에도 운항가능…드론 이착륙장도

 

다도해 지역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신조 단속선 수피아호가 취항했다. 산림보호 단속선 수피아호는 916일 전남 해남 우수영항에서 산림청, 국회, 지자체, 관련 단체, 주민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항의 고동을 울렸다.

수피아호는 새로 건조한 배로 서해의 돌풍이나 급변하는 조류에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다. 총톤수는 41, 전장 24m, 너비 5m, 최대속도 40노트(시속 74km), 알루미늄의 재질로 만들어졌다. 탑승 인원 13명이다. 무인도 접안이 가능해 앞으로 적극적으로 섬 지역의 산림자원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단속선은 7톤 규모의 노후화된 소형선박으로, 작은 기상 악화에도 운항이 제한되었고, 무인도에는 접안이 불가능하여 원거리 지역 단속 및 연구조사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

 

수피아호는 영암국유림관리소가 운영·관리한다. 영암국유림관리소는 서부지방산림청 관할 도서 면적의 70%에 이르는 4,284ha(341개 도서)를 관리하고 있으며, 이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은 2,669ha에 이른다.

수피아호는 다도해 섬 지역 국유림 등 산림자원관리 및 산림보호 단속, 섬 지역 산림유전자원 식생조사 지원, 대민 해상 지원 및 인명구조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또 국립수목원의 식물분포조사와 효과성 평가 연구용역 등 섬 지역 산림자원조사 및 섬 복원 사업을 비롯, 각종 산림조사·사업에도 지원하게 된다.

산림청은 수피아호에 선박용 드론 이착륙장을 설치, 섬 지역 난대수종 및 희귀·자생식물의 불법 채취를 단속하고, 산림병해충 예찰과 산불 감시 등으로 산림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산림보호 단속선 수피아호 /산림청
산림보호 단속선 수피아호 /산림청
산림보호 단속선 수피아호 /산림청
산림보호 단속선 수피아호 /산림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