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에 국내최대 모듈러 주택단지 들어선다
세종시에 국내최대 모듈러 주택단지 들어선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9.19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 6-3 생활권 통합공공임대 416세대 착공…21∼44㎡ 규모, 2024년 입주

 

모듈러(Modular) 주택은 기본 골조와 전기 배선, 온돌, 현관문, 욕실 등 자재와 부품의 70~80%를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주택이 들어설 부지에 가져와 조립만 하는 방식의 탈현장 건설공법(OSC, Off-Site Construction)의 주택이다. 일반 철근콘크리트 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지을 수 있고, 철거가 쉽다는 게 장점이다. 5층짜리 소형 임대 주택을 철근콘크리트 제작 방식으로 지으면 공사 기간이 6개월가량 걸리지만 모듈러 공법을 적용할 경우 30~40일이면 조립과 마감이 가능하다. 빠르면 1~2주 내에도 가능하다. 또 건설단계에서 탄소 및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고질적인 건설업의 낮은 생산성, 인력난, 안전·품질 문제 등을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주택이다.

 

세종시 6-3 생활권 모듈러주택단지 조감도 /국토부
세종시 6-3 생활권 모듈러주택단지 조감도 /국토부

 

국토교통부와 LH919일 세종시 6-3 생활권(UR1·UR2)에서 모듈러 통합공공임대주택 단지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 단지에는 지상 7(4개동) 규모로 총 416세대가 건설된다. 이 단지는 모듈러 방식으로 시공되는 주택 중 세대수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주된 평형은 전용 2144규모다.

이번 모듈러주택은 다양한 입면과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복층 테라스 세대를 도입해 계단식 입면을 구성해 쾌적한 주거성능과 미관, 도시경관을 살렸다는 평가다. 2024년 하반기 준공 및 입주 예정이다.

사업의 발주자인 LH는 그간의 모듈러주택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모듈러 공법에 익숙한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점검협의체를 구성, 정기적으로 사업을 모니터링하여 주택품질 제고와 사업 리스크 저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세종시 6-3 생활권 모듈러주택단지 위치 /국토부
세종시 6-3 생활권 모듈러주택단지 위치 /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