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수장에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 당선
ISO 수장에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 당선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9.2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으로 최초, 윤 대통령 축하전화… 표준화 강국 입지 강화

 

923일 아랍에미레이트(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제44차 국제표준화기구(ISO) 총회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가 차기 ISO 회장에 선출되었다. 조 회장의 임기는 2024년에서 2025년까지다.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세계 통상과 무역의 보편적 규범을 정하는 국제기구로 1947년에 설립되어 167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했다. ISO는 자동차·조선·원자력 등 일반산업 분야에서 24,335종 국제표준을 보유하고 있다.

조성환 회장 /산업부.
조성환 회장 /산업부.

 

우리나라는 1963ISO에 가입한 이래, 20년 이상의 이사회 활동(7), 국제표준화 성과(국가별 활동순위 8) 등을 바탕으로 이번에 국제표준화기구(ISO) 회장에 처음 진출했으며, 이를 계기로 표준 리더국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조성환 대표이사는 국제표준화에 대한 깊은 이해, 탁월한 경영 성과로 입증된 리더십 능력 등을 인정받아 중국 후보와의 치열한 경합을 통해 ISO 회장에 당선됐다.

조성환 대표이사는 내년에 당선자 신분으로 활동하며, 2924년에 ISO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ISO 정회원 123개국(한국·중국 제외)을 대상으로 표준협력 우호관계 국가의 지지를 우선 확보하고 국가기술표준원을 중심으로 외교부, 현대모비스·코트라·한국표준협회 등 민·관 합동으로 긴밀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여 ISO 회장 지지교섭 활동을 전략적으로 펼쳐왔다.

현 회장은 스웨덴 출신의 울리카 프랑케(Ulrika Franke)이며, 임기는 내년말까지다.

 

윤석열 대통령은 뉴욕 현지시간 22일 차기 ISO 회장으로 선출된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조성환 차기 회장에게 "이번 선출은 우리 기술의 우수성과 국제표준화 성과를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며, "표준을 통해 무역 기술장벽의 해소와 세계 공동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ISO 회장 당선과 함께 우리나라는 ISO 기술위원회를 관리하는 기술관리이사회(Technical Management Board, TMB) 이사국으로 다시 선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