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해리스 회담 “전기차 해소방안 모색”
한덕수-해리스 회담 “전기차 해소방안 모색”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9.27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국장 참석차 도쿄에서 만나…“북한 추가 도발에 단호히 대응”

 

한덕수 국무총리는 27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을 갖고, 한미 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한 총리는 해리스 부통령의 방한(29)을 환영하며, 이번 방문은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이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양측은 양국 경제협력이 한미동맹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주는 경제 안보·기술 동맹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일본 도쿄 오쿠라 호텔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일본 도쿄 오쿠라 호텔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 총리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 차별적 요소에 대한 우리측의 우려를 전달하고 미 행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필요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한국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최근 북한의 지속 고조되는 핵 위협이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이행에 있어 한미간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우리나라 국가우주위원장인 한 총리는 미국 국가우주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해리스 부통령과 양국간 우주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우리나라가 아르테미스 약정서에 가입한 것을 상기하며, 앞으로 동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