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쩍은 민주당,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화풀이
멋쩍은 민주당,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화풀이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9.27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진 장관 해임 건의안 당론 발의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의원 169명 명의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당론 발의했다. 이유인즉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가 성과 없이 외교적 참사로 끝난 데 대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은 주무장관으로서 총체적 무능을 보였을 뿐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참사를 막지 못했. 마땅히 주무장관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모레 본회의에서 건의안을 표결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은 재적 3분의1 이상 발의하고 과반 찬성이 있으면 가결된다. 민주당 의원이 과반이 넘으니까, 가결이 가능하다.

하나, 국회를 통과해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불가능한 정치쇼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mbc와의 정언유착부터 규명해야 할 것

민주당이 27일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민주당이 27일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코로나 피해 자영업자·중기에 또 만기연장, 이번이 마지막?

금융위원회는 9월말 종료예정인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에 최대 3년간의 만기연장, 최대 1년간의 상환유예를 추가하기로 했다. (금융위 보도자료)

금융위원회는 27일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를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 조치는 20204월 시행된 이후 6개월 단위로 계속 연장됐는데 이번이 다섯 번째다. 지금까지 3624,000억원의 대출이 혜택을 받았으며 6월말 현재 57만명의 대출자가 141조원을 이용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지금까지의 일률적인 만기 연장과 달리 자율 협약으로 전환 후 최대 3년간 만기 연장을 추가 지원하는 점이 다르다.

이번이 정말 마지막일까. 어느 시점에 끊어야 하는데, 그게 그리 쉽지 않을 것.

 

○…발언 영상, 엠바고 해제전 유포조선일보

실제로 919분쯤부터 해당 영상은 반디캠(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으로 재촬영된 형식으로 엠바고 해제 20분 전 SNS를 통해 집중 유포됐다. 누가 영상을 유포했는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다만 최초 유포자가 방송사 관계자라면 공적 보도 목적으로 촬영한 영상을 개인적으로 퍼뜨렸다는 지적과 함께 언론 윤리에 맞지 않는다는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최초 유포자가 MBC냐 여부가 관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영상 유포와 거의 동시에 그 사실을 발표한 것도 의심스러운 대목.

 

○…들리지 않는 대통령 말을 자막으로 보도한 MBC, 근거 밝혀야조선일보 사설

그렇다면 잡음 없이 제대로 들리는 영상을 공개해야 한다. 그런 영상이 없다면 누가 어떤 근거로 잘 들리지 않는 말을 그렇게 자막을 달아 보도했는지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이것은 언론 자유와 관련이 없다. 취재원을 밝히란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겐 안 들리는 말을 명확히 들은 것으로 보도했으니 그 경위를 설명하라는 것뿐이다.”

 

○…스텝 꼬이는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윤 대령이 순방외교를 마치고 돌아오고 난 직후인 26()자 사설에서 막말 해명하고 심기일전 다짐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동아 사설은 “(윤 대통령이) 어디서 뭐가 어떻게 잘못됐는지 되돌아보고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대통령이 막말을 했으니 반성하고 사과하라는 얘기다. “사적으로 한 발언이라 해도 방송 카메라에 잡힌 만큼 더 이상 사적 발언이 아니다고도 했다. 동아일보는 MBC와 궤를 같이한 것이다.

그런데 그날 아침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동아일보는 27일자 사설에서 “MBC가 대통령실에 대한 확인 절차 없이 비하 대상을 미국 의회, 바이든 대통령으로 단정하고 자막에 넣은 경위를 밝히는 문제와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과하는 것은 별개의 사안이라고 했다. MBC가 잘못 보도했더라도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는 해괴한 논리를 내세운 것이다. 전날 내지른 사설을 뒤쫓아 가다보니 스텝이 꼬인 것이다.

이날 사설은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정치권은 협치의 길을 찾기는커녕 점점 대치의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고 했다. 동아일보가 수렁에 빠져들고 있는 게 아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