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러시아의 우크라 영토병합 인정 안한다”
외교부 “러시아의 우크라 영토병합 인정 안한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10.01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변인 성명, “러시아 침공 규탄…우크라이나 주권, 영토보전, 독립 존중”

 

대한민국 정부는 1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병합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외무부는 1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우리 정부는 유엔헌장을 위배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력히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과 독립은 반드시 존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또 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지역에서 실시된 주민투표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영토 병합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위키피디아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위키피디아

 

러시아는 이들 4개 지역에서 23일부터 닷새간 러시아 귀속 찬반 주민투표를 진행했으며, 4곳의 선거관리위원회는 주민들의 압도적 찬성으로 러시아와의 합병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930일 도네츠크·루한스크·자포리자·헤르손 등 우크라이나 4개주에 대한 합병을 선언하고 합병조약에 서명했다.

이로써 러시아는 2014년 우크라이나의 크리미아를 합병한데 이어 이번에 4개 지역을 추가로 합병한다고 주장했다. 4곳의 면적은 9를 웃돌고 있다. 이 면적은 우크라이나 전체 국토의 15%에 해당하며, 포르투갈 또는 헝가리 면적과 비슷하다.

미국과 EU는 러시아의 점령지 합병을 공식적으로 반대했다. 유엔 안보리는 930일 러시아의 점령지 합병을 비난하는 안건을 상정해 찬성 10, 반대 1, 기권 4표를 얻었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되었다. 중국 브라질, 가봉, 인도도 기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