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선-적도 새긴 조선 천문시계, 보물 지정
회귀선-적도 새긴 조선 천문시계, 보물 지정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6.2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계통헌의, 이인문 역작 ‘강산무진도’ 등 10건 보물 되다

 

문화재청은 18세기 조선에서 제작된 천체 관측 기구인 혼개통헌의를 비롯해, ‘이인문 필 강산무진도’,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 ‘고창 선운사 참당암 석조지장보살좌상등 고려~조선 시대 회화와 불교문화재, 전적, 초기 철기 시대 거푸집과 청동거울, 통일신라 시대 도기(陶器) 등 총 10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문화재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보물 제2032호 「혼개통헌의(渾蓋通憲儀)」 /문화재청
보물 제2032호 「혼개통헌의(渾蓋通憲儀)」 /문화재청

 

보물 제2032호 혼개통헌의(渾蓋通憲儀) 1-1)

해시계와 별시계를 하나의 원판형 의기(儀器, 천체의 운동을 관측하는 기구)에 통합해 표현한 천문 관측 도구로,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알려진 제작 사례이다.

중국을 통해 전래된 서양의 천문시계인 아스트롤라베(Astrolabe) 1-2)를 실학자 유금(柳琴 1-3) , 1741~1788)이 조선식으로 해석해 1787(정조 11)에 만든 과학 기구로서, 이 유물은 1930년대 일본인 토기야(磨谷)가 대구에서 구입해 일본으로 반출했으나, 2007년 고() 전상운 교수의 노력으로 국내에 환수된 문화재다.

혼개통헌의는 별의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는 원반형의 모체판(母體板)과 별의 관측지점을 알려주는 여러 모양의 침을 가진 T자 모양의 성좌판(星座板)’으로 구성되었다. 모체판 앞뒷면에 걸쳐 건륭 정미년에 약암 윤선생(실명미상)을 위해 만들다(乾隆 丁未 爲約菴 尹先生製)’라는 명문과 더불어 유씨금(柳氏琴)’이라는 인장이 새겨져 있어 유금이 약암(約菴)이라는 호를 쓴 윤선생을 위해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1-4)

이밖에 밤 시간에 특정한 별을 관찰하는 규형(窺衡)’, 별의 고도(위치)를 확인하는 정시척(定時尺)’도 함께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는 모체판과 성좌판만 남아 있다.

모체판은 앞면 중심에 하늘의 북극을 상징하는 구멍에 핀으로 성좌판을 끼워 회전하도록 만들어졌다. 외곽을 24등분하여 맨 위에 시계방향으로 시각(時刻)을 새겼고 바깥쪽부터 남회귀선(南回歸線), 적도(赤道), 북회귀선(北回歸線) 1-5)의 동심원, 위쪽에 지평좌표원(地坪座標圓) 1-6)을 새겼다. 성좌판은 하늘의 북극과 황도(黃道) 상의 춘분점(春分點)과 동지점(冬至點)을 연결하는 T자형으로, 축과 황도를 나타내는 황도원(黃道圓) 1-6)을 한판으로 제작했으며, 특정별과 대조할 수 있도록 돌출시킨 지성침(指星針)11개가 있다. 뒷면의 윗부분에는 북극출지 38(北極出地三十八度)’란 위도를 새겼으며 이는 곧 서울(한양)의 위도 36.5도에 해당한다.

모체판과 성좌판에는 북극성, 직녀자리, 견우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뱀주인자리, 안드로메다(Andromeda), 오리온(Orion), 페가수스(Pegasus) 등 계절별 주요 별자리가 표시되었으며, 그밖에 알파드(Alphard, 바다뱀자리의 가장 밝은 별), 프로시온(Procyon, 작은개자리에 속한 별) 등 우리나라 하늘에서 주로 관측되는 별자리 사이에 있는 작은 별들의 위치도 표시했을 정도로 섬세하게 제작되었다. 이는 유금의 혼개통헌의가 중국 ?혼개통헌도설(渾蓋通憲圖說)?의 영향을 받았으나 그가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조선식 천문시계를 만들었음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혼개통헌의는 서양의 관측기기인 아스트롤라베를 받아들여 동아시아에서 제작된 유일무이한 천문 도구이자 서양 천문학과 기하학을 이해하고 소화한 조선 지식인들의 창의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실례다. 또한, 제작 원리와 정밀도에 있어서도 18세기 조선의 수학과 천문학 수준을 알려주는 우리나라의 소중한 과학 문화재로서 보물로 지정해 그 가치를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

 

보물 제2025호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 /문화재청
보물 제2025호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 /문화재청

 

보물 제2025호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大芚寺 三藏菩薩圖) 2-1)

1740(영조 16)에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2-2) , 제석도(帝釋圖) 2-3) , 현왕도(現王圖) 2-4) , 아미타불도(阿彌陀佛圖)와 함께 조성되어 대둔사에 봉안(奉安)되었던 작품으로, 이 중 삼장보살도만 유일하게 전해오고 있다.

세로 238cm, 가로 279cm의 대규모 화면에 천장보살(天藏菩薩)과 지지보살(持地菩薩), 지장보살(地藏菩薩) 등 세 보살의 모임을 묘사한 그림으로서, 월륜(月輪), 치흠(致欽), 우평(雨平) 18세기 경상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화승(畵僧)들이 제작에 참여했다. 천장보살을 중심으로 높은 수미단(須彌壇) 2-5) 위에 앉은 세 보살과 각각의 인물들이 질서 정연하면서도 짜임새 있게 배치한 것으로 보아 이들 화승의 수준 높은 기량을 가늠할 수 있다.

이 삼장보살도의 도상은 1661년에 간행된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天地冥陽水陸齋儀梵音刪補集)이라는 경전에 근거한 것으로, 천장보살이 중생들을 구제하는 부처인 약사여래(藥師如來)처럼 약호(藥壺, 약병)를 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약호를 든 천장보살의 모습은 같은 시기 다른 지역 불화에서는 좀처럼 확인되지 않고 경상북도 지역에서만 집중적으로 그려졌다. 18세기 삼장보살도의 새로운 도상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미술사적인 가치가 크다.

현재 16세기 이전에 제작된 삼장보살도의 대부분은 일본 등 해외에 전해지고 있고, 17~18세기 초에 제작된 안동 석탑사 삼장보살도’(1699)대구 파계사 삼장보살도’(1707)조차 도난으로 그 소재가 불분명하다.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는 18세기 전반 연대를 가진 삼장보살도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또 유려하면서도 세련된 필치와 안정된 구도, 적색과 녹색이 중심이 된 조화로운 색감 등에서 조선 후기 불화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1년 후에 조성된 상주 남장사 삼장보살도’(1741)와 함께 18세기 전반 경상북도 지역 삼장보살도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보물 제2026호 김천 직지사 괘불도 /문화재청
보물 제2026호 김천 직지사 괘불도 /문화재청

 

보물 제2026호 김천 직지사 괘불도(金泉 直指寺 掛佛圖) 3)

1803(순조 3)에 제작된 괘불로, 현재까지 알려진 19세기 괘불 중 시기가 가장 빠르고 규모도 가장 크다. 머리에 보관(寶冠)을 쓴 보살형(菩薩形) 본존이 양손으로 연꽃을 받쳐 들고 정면을 향해 당당하게 서 있는 독존(獨尊) 형식의 괘불도다. 괘불 하단에 쓰인 화기(畵記)를 통해 직지사를 중심으로 경북 권역에서 활동한 제한(濟閑)을 비롯하여 위전(偉傳), 탄잠(綻岑), 부첨(富添), 신화(信和) 등 총 13명의 화승이 제작에 참여했음을 알 수 있다.

단독의 보살형 본존을 중심으로 화면 위에는 10위의 시방제불(十方諸佛, 네 방향과 네 모퉁이, 상하의 모든 부처)5위의 보살상을 배치한 간단한 구성이다. 앞 시기 괘불에서 보인 중량감 넘치는 형태에서 가늘고 날씬한 형상으로 변모한 점, 섬세하고 유려한 형태미의 구사보다는 굵고 대담한 선묘(線描)가 돋보여 시대적 전환기에 제작된 불화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약간 어두운 적색과 녹색의 대비로 18세기보다는 시각적으로 다소 엄숙한 느낌을 주며, 일부 권속에 국한되어 쓰이던 입체적인 음영법(陰影法)이 본존까지 확대되는 등 시대에 따라 달라진 표현기법도 확인된다. 높이 12m 이상 되는 대형 불화임에도 불구하고 도상의 배치, 하축의 조형성, 입체감 있는 표현 등 여러 면에서 19세기 불화를 대표할 만큼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작품이다.

구미 대둔사 삼장보살도와 김천 직지사 괘불도는 문화재청이 전국 사찰 소장 불교문화재의 현황파악과 정밀기록화를 위해 진행 중인 '불교문화재 일제조사'대형불화(괘불) 정밀조사사업을 통해 가치가 새롭게 발굴된 작품들이다.

 

보물 제2027호 도은(陶隱)선생 시집 권1~2

고려 말 문인 도은(陶隱) 이숭인(李崇仁, 13471392) 4-1)의 문집 5권 가운데 권12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금속활자로 간행한 것이다. 1406(태종 6) 태종(太宗)은 이숭인에게 이조판서를 추증 4-2)하고, ‘문충(文忠)’이라는 시호를 내린 후 그의 문집을 간행하라고 명을 내렸다. 이에 변계량(卞季良, 13691430)이 편집하고 권근(權近, 13521409, 고려 말 조선 초 문신)이 서문을 지어 간행한 것이 도은선생시집이다.

권근이 서문을 쓴 연도가 1406년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조선 개국 이래 최초의 금속활자인 계미자(癸未字)가 주조된 1403년에서 오래되지 않은 시기에 인출(印出)된 것으로 보이며, 계미자본 인출 시 주로 주석의 글자로 사용된 계미자 중자(癸未字 中字) 4-3)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책의 맨 앞은 없어져 권근이 쓴 서문의 말미 4행만 남아있고, 본문 역시 주석 없이 원문만 있는 권12만 수록되어 있어 완전한 모습을 갖추지는 못했다. 하지만, 현존본이 극히 적은 귀중한 사례라는 점, 조선 개국 이래 가장 먼저 인출된 계미자의 원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고려와 조선 전환기의 금속활자 인쇄술을 연구할 수 있는 자료라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하여 연구하고 보존할 가치가 높다.

 

보물 제2028호 도기 연유인화문 항아리 일괄 /문화재청
보물 제2028호 도기 연유인화문 항아리 일괄 /문화재청

 

보물 제2028호 도기 연유인화문(鉛釉印花文) 항아리 일괄

통일신라 8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대호(大壺)와 소호(小壺) 2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호와 소호는 제작 당시 외호(外壺)와 내호(內壺)의 용도를 염두에 두고 제작했는지는 불분명하나 유사한 형태와 문양, 제작기법을 보여주고 있어 같은 공방과 장인(匠人)에 의해 조성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입자가 미세한 점토를 활용해 구워냈고 유약은 산화납과 산화동을 섞어 녹색을 띠도록 만든 녹유계(綠釉系) 연유(鉛釉, 납이 든 잿물). 구연부와 몸체 전반에 걸쳐 종류가 다른 인화문(印花文, 찍은 무늬)을 찍었으며 문양대를 분할해서 시각적인 다양함을 추구했다.

뼈항아리(골호, 骨壺) 계열의 통일신라 연유도기(鉛釉陶器) 항아리 중 가장 크고 문양소재가 화려하며, 통일신라 시대 연유도기의 제작과정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비록 구연부와 바닥굽 등 일부 파손으로 인해 후대에 보수를 거쳤으나 동시기 도기와 비교할 때 조형적기술적 측면에서 독보적이며, 예술적 가치와 희소성 측면에서도 8세기 통일신라 도기(陶器)를 대표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보물 제2029호 이인문 필 강산무진도(부분) /문화재청
보물 제2029호 이인문 필 강산무진도(부분) /문화재청

 

보물 제2029호 이인문 필 강산무진도(李寅文 江山無盡圖)

18세기 후반~19세기 초 궁중화원으로 이름을 떨친 이인문(李寅文, 1745~1821) 6)이 그린 것으로 총 길이 8.5m에 달하는 긴 두루마리 형식이다.

이 그림은 이인문의 그림 중 처음 보물 지정이 예고된 작품으로, 조선 말기 학자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1786~1856)가 소장했던 것이다. 동아시아에서 유행한 전통적 화제(畵題)강산무진(江山無盡)’을 주제로 끝없이 이어지는 대자연의 경관을 형상화했다.

웅장한 자연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해서 그린 것으로, 광활하고 넓은 구도에서 시작하다가 우뚝 솟아오른 절벽이 나타난 전반부와 험준한 산세가 중첩되어 광활하게 그려진 중반부, 그리고 다시 잔잔한 풍경으로 연결되는 3단계 구성은 심사정(沈師正, 1707~1769)<촉잔도(蜀棧圖)>(1768, 보물 제1986)와 많은 유사성을 보여준다.

강산무진도는 산수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촉잔도> 보다 풍속적 요소를 현실감 있게 결합시켰고 표현에 있어서도 붉은색과 연두색을 많이 사용해 화사한 분위기를 극대화한 점, 산의 생김새를 더욱더 또렷하게 묘사해 박진감을 더해준다는 점에서 이인문의 개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이인문의 강산무진도는 한국회화사에서 보기 드문 장권(長卷)의 산수화로서 전문 직업 화가로서 그의 높은 기량이 유감없이 발휘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파노라마처럼 이어지는 광활한 산수 표현과 정교하고 뛰어난 세부 묘사가 일관된 조화를 이루고 있어 조선 시대 회화의 대표작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보물 제2030호 신편유취대동시림(新編類聚大東詩林) 9~11, 31~39

70권 중 권9~11 및 권31~30에 해당하는 책으로, 1542(중종 37) 경에 쓰인 금속활자인 병자자(丙子字)’ 7) 로 간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판본이다. 이 판본은 16세기 우리나라 시문집 간행의 과정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서책이다.

신편유취대동시림은 조선 중종 연간의 문신인 유희령(柳希齡, 14801552)이 고대로부터 당시까지의 우리나라 문인들의 시를 모은 70권의 시선집(詩選集)이다. 기존에 간행된 시문집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기적으로는 고대로부터 당대까지 왕실, 여성, 승려, 귀화인 등의 작품을 망라하였다.

현재까지 동일 판본이 확인되지 않은 유일본이자 1516(종종 11, 병자년)에 중국 명나라 때 간행된 자치통감(資治通鑑)을 바탕으로 하여 주자도감(鑄字都監)에서 새로 주조한 병자자로 인출한 서책이라는 점, 조선 전기 금속활자의 발전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자료이다.

 

보물 제2031호 고창 선운사 참당암 석조지장보살좌상 /문화재청
보물 제2031호 고창 선운사 참당암 석조지장보살좌상 /문화재청

 

보물 제2031호 고창 선운사 참당암 석조지장보살좌상(禪雲寺 懺堂庵 石造地藏菩薩坐像)

고려 말~조선 초에 유행한 두건을 쓴 지장보살좌상이다. 온화한 표정과 불룩한 입술, 양쪽에서 드리워져서 여의두(如意頭) 8)형태로 마무리 진 띠 장식, 둥근 보주(寶珠)를 든 모습 그리고 치마를 묶은 띠 매듭 등은 고려 말기 조각 양식을 충실하게 반영했다.

이 지장보살좌상은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비례와 띠로 묶어 주름잡은 섬세한 두건의 표현 등이 조형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보주를 든 두건 지장의 정확한 도상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여말 선초의 지장 신앙과 지장도상 연구에 귀중한 사례다. 이 시기 금동과 목조로 제작된 지장보살상은 몇 점이 전하고 있으나, 석조로 제작된 지장보살 중 보존상태가 거의 완벽한 사례는 참당암 지장보살좌상이 거의 유일하다.

대좌의 경우 보살상과 함께 조성되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하대를 완전하게 갖추고 있고 가늘고 긴 형태, 여의두문(如意頭文)이 새겨진 안상(眼象) 등에서 고려 시대의 특징이 뚜렷하므로 함께 보물로 지정하여 보존관리할 가치가 있다.

 

보물 제2033호 완주 갈동 출토 동검동과 거푸집 일괄(왼: 각 앞면/ 오른쪽: 각 뒷면 /문화재청
보물 제2033호 완주 갈동 출토 동검동과 거푸집 일괄(왼: 각 앞면/ 오른쪽: 각 뒷면 /문화재청

 

보물 제2033호 완주 갈동 출토 동검동과 거푸집(銅劍銅戈 鎔范) 일괄

2003년 갈동 1호 토광묘 9)에서 출토된 거푸집(용범, 鎔范) 2점으로, 한 점은 한쪽 면에만 세형동검의 거푸집을 새겼고, 다른 한 점은 동검(銅劍, )과 동과(銅戈, 꺽창)가 각각 양면에 새겨져 있다. 초기 철기 시대 호남 지역의 청동기 제작 문화를 알려주는 유물로서, 고분의 편년과 거푸집에 새겨진 세형동검의 형식 등으로 볼 때, 기원전 2세기경에 실제로 사용된 후 무덤에 매장된 청동기 제작용 거푸집이다.

이 석제 거푸집은 실제로 사용한 흔적이 남아 있으며, 같이 나온 유물들로 보아 출토 정황이 명확하여 매우 드문 고대 청동기 생산 관련 유물로서 매우 귀중한 문화재다. 거푸집의 상태, 새겨진 세형동검과 동과의 형태 등이 매우 자세하고 조각 솜씨가 탁월하다는 점에서도 주목되는 작품이다.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청동기초기 철기 시대에 해당하는 거푸집들이 발견된 사례는 10여 건이지만 대부분 출토지가 불분명하다. ‘완주 갈동 출토 동검동과 거푸집은 출토 지점과 출토 정황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사례라는 점에서 자료의 진실성과 중요성이 다른 거푸집들과 비교하기 어렵다. 또한,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하여 당시 사회의 청동기 주조기술을 보여주는 데도 탁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보물 제2034호 완주 갈동 출토 정문경 일괄 /문화재청
보물 제2034호 완주 갈동 출토 정문경 일괄 /문화재청

 

보물 제2034호 완주 갈동 출토 정문경(精文鏡) 10) 일괄

초기 철기 시대인 기원전 2세기경에 사용된 2점의 청동제 거울로서, 정식 발굴조사에 의해 출토된 보기 드문 사례다. 2007년 전라북도 완주군 이서면 반교리에 자리한 갈동 5호와 7호 토광묘에서 각각 한 점씩 출토되었다.

한반도에서 지금까지 출토된 정문경은 약 60점이며, 그 중 () 논산 정문경은 국보 제141호 정문경으로 지정되어 있고, 화순 대곡리에서 나온 정문경은 함께 출토된 팔주령(八珠鈴), 쌍주령(雙珠鈴) 등과 함께 국보 제143화순 대곡리 청동기 일괄로 지정되어 있다. 완주 갈동 5호 토광묘와 7호 토광묘에서 출토된 정문경 2점은 국보 정문경이나 화순 대곡리에서 나온 정문경보다 늦은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문양이 매우 정교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초기 철기 시대의 늦은 시기를 대표할 수 있는 정문경으로 판단되며, 우리나라 청동기 제작기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유물로 평가된다.

이처럼 완주 갈동 출토 정문경 2점은 출토지점과 출토정황이 명확할 뿐 아니라 완형에 가깝고 뒷면에 새겨진 문양도 매우 세밀하고 아름다워 우리나라 초기 철기 시대 청동기 주조기술을 이해하는데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1-1) 혼개통헌(渾蓋通憲): 클라비우스(Christoph Clavius, 15381612)의 아스토롤라베 해설서인 “Astrolabium”(1593)을 명나라 학자 이지조(李之藻, 15651630)1607혼개통헌도설(渾蓋通憲圖說)로 번역출간하면서 알려짐. ‘혼개통헌의는 천체를 관측하는 기구[儀器]라는 뜻

1-2) 아스트롤라베(Astrolabe): 고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지역에서 기원한 단어이자 도구로, 천체를 관측하는 천문시계. 처음 이슬람에서 고안되었고 이후 스페인 등 유럽사회로 널리 퍼져 활용되었음

1-3)유금(柳琴): 조선 후기 실학자 유득공(柳得恭, 17481807)의 숙부로 당대 학술, 예술, 과학사에 뚜렷한 자취를 남긴 실학자이자 발명가

1-4) 유금이 규형과 정시척을 만들었는지 알 수 없으나, 혼개통헌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형과 정시척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만들었을 가능성이 큼. 혼개통헌의는 먼저 규형과 정시척을 이용해 별의 각도를 잰 다음 각도만큼 성좌판을 돌려 별의 위치와 시각을 확인하는 원리임

1-5) 남회귀선과 북회귀선: 남회귀선은 남반구에 위치한 회귀선으로, 남위 23°27’의 위선을 말하며, 북회귀선은 북위 23°27’의 위도선을 말함.

지평좌표원: 천체의 위치를 표현하는데 쓰이는 좌표계

1-6) 황도원(黃道圓): 천구(天球)에서 태양의 궤도

2-1) 삼장보살(三藏菩薩): 천상과 지상, 지하의 교주로 신앙되는 세 보살인 천장보살(天藏菩薩지지보살(持地菩薩)지장보살(地藏菩薩)을 일컬음

2-2)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석가모니가 영취산(靈鷲山)에서 법화경(法華經)을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불화

2-3) 제석도(帝釋圖): 불교의 신 가운데 최고신인 제석천(帝釋天)을 그린 불화

2-4) 현왕도(現王圖): 명부회(冥府會)의 주관자인 현왕(現王)이 여러 무리를 거느리고 망자(亡者)를 심판하는 모습을 그린 불화

2-5) 수미단(須彌壇): 사찰의 법당 등에 설치하는 단()으로 불교의 우주관인 수미산을 상징. 나무나 금석 또는 돌로 수미산 형태의 단을 만들고 그 위에 불상을 안치한 대좌를 말함

3) 괘불도(掛佛圖): 야외에서 거행되는 영산재(靈山齎), 천도재(遷度齋) 등 대규모 불교의식에 사용하기 위해 제작된 불화로, 보통 10m가 넘는 웅장한 크기와 화려한 색채, 장엄한 종교의식이 어우러져 세계적으로 유례를 보기 힘든 유무형의 독창적인 예술세계임

4-1) 이숭인(李崇仁, 13471392): 고려말기의 학자이자 중국에까지 이름을 알린 고려의 대표적 문인. 나라에 대한 충절(忠節)이 강해 목은(牧隱) 이색(李穡),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와 함께 고려의 삼은(三隱)’으로 일컬어짐

4-2) 추증(追贈): 나라에 공로가 있는 벼슬아치가 죽은 뒤에 품계를 높여 주던 일

4-3) 계미자 중자(癸未字 中字): 활자의 크기에 따라 대자(大字), 중자(中字), 소자(小字)로 나뉨

6) 이인문(17451821): 자는 문욱(文郁), 호는 고송유수관도인(古松流水館道人). 중인 집안 출신으로 38년 동안 도화서(圖畵署) 화원을 역임. 세 차례 북경 연행(燕行)을 다녀오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역대 화법(畵法)을 절충해 산수인물화조 등 다양한 소재에 재능을 발휘. 김홍도(金弘道), 김응환(金應煥) 등 당대 유수의 화가들과 교유하며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을 남김

7) 병자자(丙子字): 1516(중종 11) 주자도감에서 만든 활자로, 크기가 고르고 활달한 서풍(書風)이 특징임. 15세기에 주조된 계미자(1403), 경자자(1420)의 단점을 보완한 활자

주8) 여의두(如意頭): ‘모든 것이 뜻과 같다라는 의미로 승려가 독경(讀經)하거나 설법(說法)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마음 심()’자 모양을 표현한 고사리 모양의 문양 장식

9) 완주 갈동 토광묘 유적은 20032007년 조사된 철기 시대 유적으로, 이곳에서 출토된 각종 청동기, 토기 등은 한반도 이남에서 발전한 초기 철기 시대 문화를 규명해 고고학계의 큰 주목을 받았음

10) 정문경(精文鏡): ‘다뉴세문경(多鈕細文鏡)’ 또는 잔무늬 청동거울의 고고학적 용어. 매우 세밀한 기하학적 문양을 새겼으며, 반대로 거친 무늬 청동거울조문경(粗紋鏡)’으로 일컬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