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중거리미사일, 5년만에 일본상공 통과
북한 중거리미사일, 5년만에 일본상공 통과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0.04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충격, 북한에 강력 규탄

북한이 4일 오전 723분께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동쪽으로 발사했다. 이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에 떨어졌다.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열도 상공을 통과한 것은 2017년 이후 5년만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번에 발사한 북한 미사일은 IRBM 화성-12형으로 파악되었다. 미사일 비행거리는 4,500, 고도는 970, 속도는 약 마하(음속) 17로 탐지되었다.

국가안보실은 발사 직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중대 도발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NSC에는 윤석렬 대통령이 참석했다.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 미사일 /NHK 캡쳐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 미사일 /NHK 캡쳐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한 행위에 대해 "폭거"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비난한다"고 말했다.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 일본 정부는 홋카이도 등 미사일 비행경로에 있는 일부 지역 주민에게 대피 지시를 내렸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 내륙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 상공을 통과해 오전 744분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 태평양상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으로 이날 전투기를 출격시켜 서해상에 합동 직격탄(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 2발을 투하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북한은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모라토리엄 약속을 지켜야 한다남북한 모두 더이상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멈추고 대화 모색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세계 최초 이모티콘 탄생 40주년생일 축하해! :-) 한국경제

농담을 할 땐 :-)라는 문자를 적을 것을 제안합니다.”

1982919일 미국 카네기멜런대 컴퓨터사이언스학과 교수이던 스콧 팔먼이 학교 온라인 게시판에 올린 글이다. 상대방 표정을 보지 못하고 소통하는 공간인 만큼 특수문자를 활용해 불필요한 오해를 막아보자는 것이었다. 웃는 얼굴을 떠올리게 하는 콜론, 하이픈, 괄호의 이 조합은 세계 최초의 디지털 이모티콘(emoticon)’으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

문자 그 이상을 표현하는 언어 

 

○…減稅는 죄가 없다문제는 과잉의욕과 국가채무조선일보

영국이 수렁에 빠진 건 감세 자체가 문제라서가 아니다. 빚에 허덕이는 나라 살림에 지나친 과부하를 줬다가 제 발등을 찍은 것이다. 영국의 GDP 대비 국가 채무는 2001년에는 33.9%였지만 2021년에는 102.8%로 급격히 늘었다. 정부가 20년 연속 적자를 봤다. 작년 한 해 재정 적자만 우리 돈으로 300조원에 달한다.

파운드화의 위상이 추락한 게 이런 약점을 뒷받침하지 못했다 

 

○…IOC에 낸 서울-평양 올림픽 제안서“22조 들여 인프라 구축조선일보

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입수한 ‘2032년 하계올림픽 서울-평양 공동개최 유치 기본계획서요약본에 따르면, 서울시는 인프라 구축 비용으로 총 285540억원을 제시했다. 국내 인프라가 59925억원, 북한 인프라가 226615억원이다. 이 같은 내용의 제안서는 문재인 정부 때인 지난해 41IOC에 제출됐다.

대북 제재를 피하기 위한 꼼수. 무산되길 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