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흥덕전 복원 개시…2027년 완공
덕수궁 흥덕전 복원 개시…2027년 완공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0.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제국기에 이안청 또는 빈전으로 사용하던 공간…회화나무는 그대로

 

덕수궁 흥덕전(興德殿)은 고종이 아관파천을 끝내고 1897년 경운궁으로 궁궐을 옮긴 이후 지은 전각이다. 본래는 수어청 자리였는데 덕수궁 동쪽에 있던 선원전의 화재로 소실된 어진을 복원하기 위해 각 지역의 어진을 이안하고 모사하는 이안청(移安廳)의 역할을 수행했다. 1904년 효정왕후(헌종 계비)와 순명효황후(순종비), 1911년 순헌황귀비(고종 후궁, 영친왕 친모)의 장례 때는 빈전(장례 때 관을 모시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조선왕조가 이 터를 궁궐 부지로 쓴 것은 10년 안팎에 불과하다. 이 건물은 일제 시대에 훼손되었다.

 

문화재청이 덕수궁 흥덕전 권역에 대한 복원공사를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1년 미국과의 토지 교환으로 선원전·흥덕전·흥복전 권역을 확보했는데, 이중에서도 1900년경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흥덕전 권역은 고종이 승하한 1919년 겨울 가장 먼저 훼철되어 창덕궁 행각 공사에 쓰였다. 다른 2개소의 권역과 함께 짧은 기간 존재했지만 대한제국기의 마지막 왕실의 제례 의식이 이루어졌던 공간이다.

 

흥덕전 옛 사진 (뉴캐슬대학 소장 사진, 1903년) /문화재청
흥덕전 옛 사진 (뉴캐슬대학 소장 사진, 1903년)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발굴조사를 진행한 결과와 각종 사진과 문헌기록 등을 토대로 흥덕전과 전각 앞의 복도각, 이를 둘러싼 행각과 삼문, 별도의 담장으로 구획된 어재실 등 각종 건물의 배치 특성과 형태를 파악했다. 특히 당시 사진에서 보이는 흥덕전 앞 오른쪽 나무가 지금도 남아있는 회화나무인 것도 확인했다.

흥덕전 권역 복원은 이러한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설계가 이루어졌으며, 올해 문화재수리기술위원회의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내달 복원공사를 마침내 시작하게 되었다.

궁능유적본부는 2027년까지 흥덕전 권역의 복원을 마치면 대한제국기 왕실 제례의식을 재현하고, 국장과 관련한 전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 역사성을 국내외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