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의 깜짝 인기 비결…미국에 없는 뛰어난 기능
호미의 깜짝 인기 비결…미국에 없는 뛰어난 기능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6.2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젊은 층, 실내 가드닝 수요 급증, SNS 통해 쇼핑…솔루션 제공 앱 필요성

 

경북 영주의 한 대장간에서 만든 호미가 미국 최대 인터넷쇼핑몰인 아마존에서 지난해 원예 부문 베스트셀러 10위 권에 올랐다. 지난해 팔린 호미만 2,000개나 되고, 미국에서 팔린 호미 가격이 국내보다 대여섯 배 가격이 비싸다고 한다.

호미는 ''자 형태의 농기구가 없는 미국에서 일종의 반란을 일으킨 것이다.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산 호미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게 된 것은 미국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이면서, 기능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SNS나 유튜브를 통해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미국 소비자들이 호미를 알게 되었으며, 제품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인터넷쇼핑몰에 소개된 호미. /harvesting history
미국 인터넷쇼핑몰에 소개된 호미. /harvesting history

 

호미의 깜짝 인기는 미국 정원관리(gardening)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것도 관련이 있다.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미국 가드닝 시장규모는 402억 달러로, 전년대비 5.6% 성장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5년간 연평균 4.22% 성장하여 2023년에는 493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유튜브에서 소개된 호미 사용법 /유튜브 캡쳐
미국 유튜브에서 소개된 호미 사용법 /유튜브 캡쳐

 

올해 미국 가드닝 시장의 트렌드는 스마트 가드닝과 실내 가드닝이다.

스마트 가드닝은 인공지능과 호스, 스프링클러 타이머, 급수 콘트롤러를 연결해 휴대전화로 급수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또 실내에서 화초를 재배하는 실내 가드닝도 인기다. 특히 사무실 내 화초 재배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산성을 증가시킨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되었기에 올해 특히 주요 경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젊은 층에서 실내 가드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도심이나 아파트에 사는 인구가 늘면서 실내용 식물 판매가 2018년에 10% 성장했다. 공간은 부족하지만 취미생활을 즐기기 원하는 젊은 세대들의 기호에 맞는 원예 방식이다. 특히 젊은 세대들은 SNS와 온라인을 통해 실내 가드닝 아이디어를 활발히 교환하고 있다.

 

자료: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
자료: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

 

가드닝 전문 판매점의 관계자에 따르면, 잔디깎기 기계 중 가장 인기가 있고 신뢰받는 브랜드는 존디어(John Deere)인데, 이 회사의 제품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격은 높으나, 제품의 품질과 고객 서비스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은 호미의 인기에서 보듯, 허리벨트 형식의 농작업용 의자처럼 미국 시장에서는 발견할 수 없거나, 흔하지 않으면서도 가드닝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제품들이 유망할 것으로 보았다. 이들 제품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위해 소개 비디오를 유튜브나 제품 소개란에 제공하거나, SNS를 통한 마케팅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가드닝 인구에게 유용한 앱을 개발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제품을 함께 홍보 및 판매하는 방안도 고려함 직하다고 코트라는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